엔 캐리 트레이드 청산 | 일본 금리 인상 발표, 어떤 영향 있었을까?

엔 캐리 청산되면 주식, 환율 어떻게 될까요?
26.01.06
읽는시간 0
0

작게

보통

크게

목차

3줄 요약

  • 엔 캐리 트레이드는 금리가 낮은 일본의 엔화를 빌려 미국 등 고금리 국가에 투자해 수익을 내는 전략이에요.
  • 엔 캐리 청산이란 싼 이자로 엔화를 빌려 해외에 투자했던 돈을 거둬들이고, 빌린 엔화를 갚는 걸 말해요.
  • 일본은행이 2025년 12월 19일에 기준금리를 0.75%로 인상했지만, 엔 캐리 트레이드 청산 충격은 크지 않았어요.

일본은행이 금리 인상에 나서면서 글로벌 금융시장이 다시 긴장하고 있어요. 초저금리로 엔화를 빌려 해외 자산에 투자하던 ‘엔 캐리 트레이드’ 자금이 청산되고 일본으로 되돌아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졌는데요. 엔 캐리 트레이드, 엔 캐리 청산이란 무엇이고 일본 금리 인상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볼게요.

엔 캐리 트레이드 청산 | 일본 금리 인상 발표, 어떤 영향 있었을까?

엔 캐리 트레이드 뜻

엔 캐리 트레이드란?

엔 캐리 트레이드는 일본의 낮은 금리로 자금을 빌린 뒤, 미국처럼 금리가 높은 나라에 투자해 차익을 얻는 전략이에요. 쉽게 말해 엔화로 돈을 빌려 미국 등 해외 국채나 주식 등에 투자하는 방식인데요. 일본과 다른 국가 간 금리 차이가 클수록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금리 격차가 줄어들거나 엔화 가치 상승으로 환차손이 발생하면 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어요.

엔 캐리 트레이드, 왜 확산됐을까?

1990년대 경제 버블 붕괴 이후 장기 침체에 빠진 일본은 경기를 되살리기 위해 초저금리 기조를 이어왔어요. 경기 부양을 위해 사실상 제로금리를 유지해 왔고, 2016년부터는 마이너스 금리 정책까지 도입했는데요. 이에 따라 투자자들은 거의 공짜에 가까운 비용으로 엔화를 빌릴 수 있었고, 이를 미국 국채나 호주 달러, 브라질 헤알 등 금리가 높은 자산에 투자하며 수익을 챙겼어요.

특히 2012년 아베노믹스 시행 이후 엔화 약세가 장기화되면서 엔 캐리 트레이드는 전성기를 맞았어요. 아베노믹스 종료 이후에도 엔 캐리 트레이드 자금 규모는 여전히 큰데요. 독일 투자은행 도이체방크에 따르면, 2025년 기준 전 세계 엔 캐리 트레이드 투자 규모는 최대 20조 달러, 우리 돈으로 약 2경 9천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돼요.

💡 아베노믹스란?

아베노믹스는 2012년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장기 침체에 빠진 일본 경제를 살리기 위해 추진한 대규모 경기 부양 정책이에요. 당시 일본은행은 기준금리를 마이너스 수준까지 낮추고, 돈을 시중에 대거 푸는 역할을 했죠. 그 결과, 기업 수익을 개선하고 디플레이션 심리를 완화하는 데 기여했지만, 초저금리와 약엔 구조가 굳어지면서 이후 엔 캐리 트레이드가 확산됐어요.

엔 캐리 청산 뜻

엔 캐리 청산이란?

엔 캐리 청산이란 엔 캐리 트레이드를 정리한다는 의미로, 싼 이자로 엔화를 빌려 해외에 투자했던 돈을 거둬들이고, 빌린 엔화를 갚는 걸 말해요.

일본 금리와 엔 캐리 트레이드의 관계

일본이 금리를 올리면 낮은 금리로 엔화를 빌려 투자하던 엔 캐리 트레이드의 매력이 떨어지면서, 기존 포지션을 정리하려는 움직임이 커질 수 있어요.

실제로 지난 2024년 7월, 일본은행이 금리를 인상하자, 엔 캐리 트레이드를 활용하던 투자자들이 한꺼번에 자금을 회수하며 글로벌 금융시장이 크게 흔들렸는데요. 그 여파로 같은 해 8월 5일, 닛케이225 지수는 하루 만에 12.4% 급락했고, 코스피 역시 8.7% 밀리는 등 영향을 받았어요.

금리 인상 예고, 엔 캐리 청산 우려 있었어요

지난 2025년 12월 19일, 일본은행의 기준금리 발표가 예정돼 있었어요. 발표 전부터 금리를 올릴 것으로 전망되면서 엔 캐리 트레이드 청산 우려가 나왔죠.

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 총재가 금리 인상을 예고했던 지난 2025년 12월 1일, 닛케이225지수는 직전 거래일 대비 1.89% 떨어진 49,303.28에 장을 마쳤는데요. 일본의 금리 인상 가능성이 엔 캐리 트레이드 청산 우려로 이어지며 투자 심리가 위축된 거예요.

이런 분위기는 글로벌 금융시장 전반으로 확산됐어요. 같은 날(현지 시각) 뉴욕증시에서도 위험 회피 심리가 강해지며 다우지수는 0.9% 하락했고, S&P500 지수(-0.53%)와 나스닥 지수(-0.38%)도 약세를 보였죠.

일본 금리 인상 발표

엔 캐리 청산, 충격은 없었어요

일본은행은 2025년 12월 19일 기준금리를 0.5%에서 0.75%로 인상했지만, 시장의 반응은 차분했어요. 엔·달러 환율은 156엔대 수준을 유지했고, 일본을 비롯한 주요국 주식시장도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죠.

2024년 7월과 달리 이번에는 우에다 총재가 금리 인상을 사전에 예고하면서, 이미 시장에 반영됐을 거라는 분석이 있어요. 실제로 사전에 조금씩 물량 청산이 이뤄졌을 가능성도 있어요.

앞으로도 엔 캐리 청산 우려는 제한적이에요

이번 금리 인상에도 엔 캐리 트레이드의 즉각적인 청산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이 나와요. 한국은행 추정에 따르면 엔 캐리 트레이드 자금 규모는 500조엔 이상이지만, 이 중 금리 인상으로 청산 가능성이 높은 자금은 32.7조 엔 정도로 추정돼요.

일본은행이 금리를 올리긴 했지만, 여전히 미국과의 금리 차는 3%p에 달해요. 따라서 일본의 금리 인상이 즉각적인 엔 캐리 청산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거란 분석이에요. 또한 우에다 총재가 추가 금리 인상 시점에 대한 명확한 신호를 주지 않으면서 엔 캐리 트레이드 청산에 대한 우려가 일단락된 분위기예요.

엔 캐리 트레이드 청산 자주 묻는 질문

Q. 엔 캐리 트레이드란 무엇인가요?

A. 엔 캐리 트레이드는 금리가 낮은 일본의 엔화를 빌려 미국처럼 금리가 높은 나라에 투자해 수익을 내는 전략이에요.

Q. 엔 캐리 청산이란 무엇인가요?

A. 엔 캐리 청산이란 엔 캐리 트레이드를 정리한다는 의미로, 싼 이자로 엔화를 빌려 해외에 투자했던 돈을 거둬들이고, 빌린 엔화를 갚는 걸 말해요.

Q. 엔 캐리 청산은 주식시장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A. 엔 캐리 트레이드가 청산되면, 투자자들은 엔화로 빌린 자금으로 주식에 투자했던 주식을 자금을 회수해요. 그 결과, 주가가 급락하는 등 시장 변동성이 커질 수 있어요.

Q. 엔 캐리 트레이드 청산, 환율에는 어떤 영향을 주나요?

A. 엔 캐리 트레이드가 청산되면 투자자들은 해외 자산을 팔아 달러를 확보한 뒤, 이를 엔화로 바꿔 빌린 돈을 갚아요. 이 과정에서 엔화 수요가 늘어나면서 엔화 가치가 강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아요. 반대로 달러 자산 매도가 늘면 달러는 약세 압력을 받을 수 있고요.

이 콘텐츠는 2026년 1월 6일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비즈니스/경제 뉴스 미디어 '데일리바이트'에서 제공받아 제작된 콘텐츠입니다. 이 콘텐츠의 지식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사전 서면 동의 없이 어떠한 형태로든 무단 복제, 배포, 전송, 대여가 금지됩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