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요 경제지표에 주목해야 할 한 주

2월 2주차 금융시장 동향
26.02.09.
읽는시간 0

작게

보통

크게

0

목차

이번 주 금융시장 포인트

강세 요인

  • 국내 기업 실적 상향 기대
  • 3차 상법개정안 등 정책 기대


약세 요인

  • 차기 연준 의장 지명 관련 불확실성
  • AI 수익성 및 실적 논란

글로벌 금융시장 동향

지난 주

지난주 미국 증시는 AI 에이전트가 기존 소프트웨어를 대체할 수 있다는 우려가 불거지며 하락했습니다. 앤트로픽의 ‘클로드 코워크’ 발표 이후 AI의 발전이 기존 소프트웨어의 비즈니스를 위협하고, 향후에는 AI 인프라 투자 규모도 축소될 것이라는 우려가 퍼지면서 AI 기술주 전반이 약세를 보였습니다. 국내 증시도 글로벌 AI 기술주 약세에 동조되며 반도체 중심의 차익 실현이 나타났고, 외국인 투자자의 순매도 확대로 하락했습니다.


이번 주

미국 주요 경제지표 발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양적완화(QE)를 반대했던 케빈 워시가 차기 연준 의장으로 지명된 이후, 완화적 유동성 정책이 축소될 수 있다는 우려가 부각됐습니다. 이에 따라 통화정책에 영향을 주는 경제지표에 대한 민감도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1월 고용보고서는 최근 발표된 감원 및 구인 건수가 부진했던 점을 고려할 때, 점진적인 둔화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도 둔화되는 모습을 보인다면, 매파적인 통화정책 기조에 대한 우려는 일정 부분 완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주요 금융 이벤트 및 일정

2월 2주, 주요국의 '경제지표' 발표 일정을 확인 할 수 있다.

주간 외환 시장 요약

지난주 달러/원 환율은 1,470원을 상회하는 등 상승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환율 상승은 무엇보다 국내외 금융시장의 가격 변동성이 커졌기 때문이며, 이 같은 변동성 확대로 인해 위험 회피 심리가 고조되면서 상대적으로 안전자산인 달러 선호가 강해졌기 때문입니다. 금주 주목할 경제지표는 미국의 1월 고용보고서와 소비자물가지수 등이며, 컨센서스는 고용과 물가 모두 양호하거나 안정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통상 2월은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한 달이었습니다. 최근 비트코인과 미국 기술주 급등락, 그리고 지난주 말 일본 중의원 선거 이후 엔화 변동성에도 주시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달러/원 역시 큰 변동성을 겪을 전망인 가운데, 다음 주 설 연휴를 앞두고 출회될 달러 매도 물량 등 수급 요인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자산시장 조정 국면,

달러/원 변동성 확대 불가피

지난 한 주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주요 자산의 가격은 극심한 변동성을 보였습니다. 미국 기술주인 나스닥 지수가 -3% 이상 하락하고, 위험자산 회피 등에 은(Silver) 선물 가격과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가격이 -10% 이상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국외 시장 변동성은 국내 금융시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의 대규모 국내 주식 순매도가 증시 변동성 확대를 자극했고, 이에 따라 달러/원 환율도 3주 만에 1,470원을 상회하기도 했습니다. 금주에도 역시 시장 변동성이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금주 발표될 미국의 1월 고용 및 소비자물가 등 경제지표와 지난주 말 일본 중의원 선거 결과 소화, 미·일 외환당국의 공조 개입 경계 등이 달러/원의 큰 변동성을 유발할 수 있겠습니다.

주요 차트 및 환율 예상 범위

2008년부터 2026년까지 미국 '연방기금금리' 상단 및 미 연준 총 자산 추이를 그래프로 정리했다.

2월 2주와 2월의 '주요 환율'의 예상 범위를 알 수 있는 표이다.

자산군별 성과 및 추이
Part 1

'국내증시', '선진증시', 신흥증시, 원자재, 외환, 채권의 전주대비 증감과 3개월 추이를 보여준다.

기준: 2026. 2. 6 종가

자산군별 성과 및 추이
Part 2

'국내증시', '선진증시', 신흥증시, 원자재, 외환, 채권의 전주대비 증감과 3개월 추이를 보여준다.

기준: 2026. 2. 6 종가

주간 자금 동향

국내 증시 투자자별 매매 동향 (2.2~2.6)

2월 2일부터 2월 6일 사이 '코스피'와 '코스닥'에서 외국인, 개인, 기관이 거래한 금액을 보여주는 그래프이다.

Source: KRX

2월 2일부터 2월 6일 사이 '코스피'와 '코스닥'에서 외국인, 개인, 기관이 거래한 금액을 보여주는 그래프이다.

Source: KRX

본 자료는 경제 및 투자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 제공 목적으로 작성, 배포되는 조사 분석자료로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본 자료의 내용은 어떠한 경우라도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와 관련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과거의 성과가 미래의 투자주식을 보장하지 않으며 본 자료에서 제시된 어떠한 예상이나 예측 또는 전망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당행 직원은 투자권유 또는 투자관련 고객 상담 시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당행 규정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본 자료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당행의 사전 서면동의 없이 본 자료의 무단 배포 및 복사는 금지됩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