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는 병원에서 진료비 납부 후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 보험사가 직접 필요한 정보를 전산으로 받아 처리하는 방식이에요.
과거에는 병원 영수증, 진료비 세부 내역서 등 여러 서류를 발급받아 보험사에 제출해야 했지만, 이제는 이러한 절차 없이 온라인으로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어요.
읽는시간 4분
보험금이 소액이라 보험금 청구가 고민되는 분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란?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는 병원에서 진료비 납부 후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 보험사가 직접 필요한 정보를 전산으로 받아 처리하는 방식이에요.
과거에는 병원 영수증, 진료비 세부 내역서 등 여러 서류를 발급받아 보험사에 제출해야 했지만, 이제는 이러한 절차 없이 온라인으로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어요.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장점
병원에서 진료를 받은 후 별도의 서류를 준비하지 않아도 돼요. 병원이 보험사로 필요한 데이터를 직접 전송하기 때문인데요. 가입자는 간단한 동의를 통해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어요.
금액 대비 번거로운 서류 절차 때문에 포기했던 소액 보험금도 쉽게 청구할 수 있어요. 의료비 부담을 조금이나마 더 줄일 수 있습니다.
서비스 도입 전에는 서류 준비부터 보험금 지급까지 평균 1~2주가 소요됐어요. 하지만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를 이용하면 보통 2~3일 이내로 처리가 가능해요.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이용방법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서비스는 병원 규모와 위치에 따라 지원 여부나 범위가 다를 수 있어요. 진료 전에 해당 병원이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곳인지 확인해야 해요.
2024년 10월 서비스 출시 이후 한 달간 참여한 병원은 전체의 3.2%였는데요. 현재는 대상 병원 7,725곳 중 4,224곳(54.7%)가 참여를 확정해 시스템 구축 작업이 진행 중이에요.
실손24 앱에서 보험금 청구를 신청해요. 진료 내역을 확인하고 보험금 지급 계좌를 입력하면 간단하게 청구가 완료돼요.
단, 병원에서 보험사로 진료 정보가 전송되려면 환자의 동의가 필요해요. 전산 전송에 동의하면, 보험사가 필요한 정보를 바로 수신하여 처리할 수 있어요.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주의사항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는 보험 가입자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해요. 특히 소액 청구나 자주 병원을 방문한다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죠. 하지만 아래와 같은 사항도 꼭 고려해야 해요.
보험사에선 보험 가입 시 병력에 따라 가입 가능 여부와 보험료를 결정하는데요. 지금까지는 가입자가 보험 고지의무기간에 맞춰 보험사에 직접 알리는 형태였어요. 하지만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로 병원 방문 기록이 보험사로 알아서 넘어가기 때문에 보험 가입 거절이 많아지고 보험료도 비싸질 거란 우려가 있어요.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에 따라 과잉진료나 불필요한 치료로 간주되기 쉬운 도수치료, 피부과 치료 등 비급여 치료에 대한 실손보험 지급률이 더 낮아질 가능성이 있어요. 잦은 청구로 인한 보험사의 적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고액 보험금에 대한 지급 거절도 많아질 거란 우려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에요.
즉, 절차가 간단해졌다고 해서 무조건 이용하기보다는 자신의 건강, 의료 이용 빈도 등을 충분히 고려한 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4년 10월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서비스가 시행됐어요.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를 통해 빠르고 간단하게 실손보험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어요.
이 콘텐츠는 「보험을 짧게, 이해하기 쉽게」 시그널플래너와 함께 만들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2024년 12월 26일에 발행되었습니다. 발행일 이후 변경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오직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개인적인 자문 또는 홍보 목적의 콘텐츠가 아닙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며, 개인이 입은 손해에 대한 법적 책임을 입증하기 위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금융을 쉽게, KB의 생각으로 금융이 가까워집니다.
금융용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