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라서 놓치는 건강보험 활용 방법

2023.06.07

읽는시간 4

0

오늘 주제 한눈에 보기

최근 방송인 김구라 씨가 본인 유튜브 채널에서 ‘병원도 안 가는데 건강보험료를 매월 440만원 정도 낸다.’고 밝힌 가운데 ‘월급 1억 1천만원 넘는 직장인 3,326명… 건보료만 400만원’이라는 언론 기사도 나왔다. 매달 꼬박꼬박 내는 건강보험료에 대한 혜택은 어떤 게 있을까?

건강보험제도, 이런 혜택도 알고 계셨나요?

청진기와 종이, 지폐, 테블릿 PC가 함께있는사진, 종이에는 HEALTH INSURANCE라고 적혀있다.

국민이 낸 건강보험료로 운영하는 국민건강보험 제도에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병의원과 약국 비용 지원, 건강검진 지원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제도를 살펴보면 암 예방 사업 일환인 암 검진비용 지원, 임신ㆍ출산 진료비 지원, 영유아건강검진 지원, 영유아 발달 정밀검사비 지원, 장애인보조기기 급여비 지원, 보조기기 무료대여 서비스, 본인부담액 상한제, 중증질환 산정특례제도 등이 있으며, 건강프로그램으로 금연치료 지원사업, 의원급 만성질환관리제도, 치과급여(치석제거, 임플란트, 노인틀니)가 있다.

국민건강보험에서 운영하는 건강 프로그램

 

[금연치료 지원]
의사의 진료ㆍ상담과 금연치료의약품 비용지원 등을 통해 혼자 성공하기 어려운 금연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지원대상
금연치료를 희망하는 모든 국민, 누구나!
지원내용
① 8~12주 동안 6회 이내 의사의 전문적인 진료,상담
② 금연치료 의약품 또는 니코틴 보조제 구입비용 지원
③ 3회차부터 진료,약제비 본인부담금 면제

[의원급 만성질환관리제도]

동네 의원을 이용하는 고혈압, 당뇨병 환자가 지속적인 관리를 받겠다는 의사를 표시하면, 의사가 대상자격을 부여해 주고, 다음 진료부터 고혈압 또는 당뇨병 진료 시 진찰료 본인부담을 30%에서 20%로 경감시켜 주는 제도다. 건강보험관리공단에 건강지원서비스(건강파트너)를 함께 등록 (고객센터 1577-1000)하면 질환 관리에 관한 추가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의원급 만성질환관리제도]

치석제거 19세 이상 연 1회 건강보험 적용
임플란트 만 65세 이상 1인당 평생 2개 건강보험 적용
노인틀니 만 65세 이상 1인당 7년 건강보험 적용
치과교정 및 악정형치료 선천성 악안면 기형 치과교정 및 악정형치료 대상자 건강보험 적용

건강보험 급여가 새롭게 적용되는 질환도 확인하세요!

건강보험증과 계산기, 돋보기가 함께 놓여진 사진

한편, 2023년 4월 1일부터는 건강보험의 신규 적용 및 급여 범위가 확대됐다. 먼저, 중증아토피치료제 소아ㆍ청소년 보험 적용이 확대됨에 따라, 아토피 피부염치료제 ‘듀피젠트’의 경우 기존 비급여 적용 시 연간 약 1,500만원이던 투약비용이 이제는 건강보험 적용으로 10%(약 150만원) 정도만 부담하면 된다. 전립선암치료제도 건강보험 신규 적용 대상이 됐다. 전립선암치료제 ‘멀리다정’의 경우, 비급여 적용 시 투약 비용이 연간 약 3,000만원 정도로 부담스러웠지만, 건강보험이 적용되면 약 146만원으로 5% 정도만 부담하면 된다.

나이가 들면 노안, 관절염, 폐렴, 치매 외에도 귀가 잘 들리지 않는 난청을 겪는 경우가 많다. 난청이 생기면 다른 사람과의 대화에서 오해가 발생하거나, 다들 웃을 때 같이 웃지 못하는 난처한 경우도 발생한다. 또한 각종 위험한 상황에서 소리를 제대로 듣지 못해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보청기 착용 등을 통해서 상황을 개선하는 것이 좋은데, 건강보험 가입자의 경우 최대 1,179천원까지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기초수급자 및 최상위 계층은 최대 131만원)

 

보청기 지원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나이, 경제적 여건을 따지지 않고 청각장애복지카드 신청, 이비인후과 순음청력검사와 보장구 처방전 발급, 보청기 구입 후 검수확인서 등을 받아야 한다.

알고 모르고는 큰 차이!

녹음이 펼쳐진 잔디밭에서 웃어보이는 노부부의 사진

얼마 전 드라마 ‘나의 아저씨’에서 봤던 장면이 생각난다.


지하철에서 극 중 박동훈이 혼자 아픈 할머니를 부양하며 힘겹게 살아가는 이지안에게 묻는다.


“부모님 두 분 돌아가시고 할머니한테 다른자녀도 없는데 왜 할머니를 네가 모셔? 요양원에 안 모시고…”

돈을 못 내서 쫓겨났다고 답하는 이지안에게 박동훈은 “손녀는 부양의무자 아냐. 자식 없고 장애 있으면 무료로 들어갈 수 있는데 왜 돈을 못 내서 쫓겨나? 주소지를 분리해. 같이 사는데 네가 소득이 잡히니까 혜택을 못 받는 거 아냐… 주소지 분리하고 장기요양등급 신청해.”라고 말한다.


이지안이 그런 게 있었냐는 듯 박동훈을 쳐다보자, 박동훈은 “그런 거 가르쳐 주는 사람도 없었어?”라고 말했고, 이후 이지안은 할머니를 요양원에 무료로 모시게 된다.


좋은 제도가 있어도 몰라서 이용하지 못 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이렇듯 알고 모르고의 차이가 크다.

진은경

KB골든라이프센터장

행복한 인생의 황금기를 맞이할 수 있도록 길잡이가 되어드리겠습니다.

진은경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