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금통위, 예상보다 덜 매파적이지만 첫 금리인하는 11월

2024년 5월 23일 경제 이슈 분석
2024.05.23

읽는시간 4

0

한국은행, 만장일치로 기준금리 동결, 물가 상방리스크에 긴축 기조 유지

  • 5월 23일, 한국은행은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3.5%로 동결했다. 2023년 1월 기준금리를 인상한 이후 11회 연속 금리 동결이다. 금리결정은 지난번과 동일하게 만장일치로 이뤄졌다.

    물가가 둔화 흐름을 이어가고 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고, 성장세 개선, 달러/원 환율 변동성 확대로 물가의 상방리스크가 커진데다 지정학적 리스크도 지속되고 있는 만큼 긴축 기조를 유지한다고 밝혔다.

    통화정책방향 문서 (이하 통방문)는 1분기 성장률 서프라이즈를 의미하는 문구가 추가되었으나, 소비는 2분기 조정 후 완만한 회복세로 기재, 2분기 소비 기여도 역성장 가능성을 시사했다 (표1).

한국은행, 2024년 성장률 전망치 상향

'2024년 성장률' 전망치를 2.1%에서 2.5%로 0.4%p 상향 조정했으나, 2025년은 2.3%에서 2.1%로 0.2%p 하향했다. 1분기 성장률이 전기비 1.3%, 전년동기대비 3.4%로 예상치 못한 성장세를 보인 점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출처: 한국은행, KB국민은행

2024년 경제성장률 전망치 상향에도 물가 전망치는 2.6%로 유지

  • 수정 경제전망에서는 2024년 성장률 전망치를 2.1%에서 2.5%로 0.4%p 상향 조정했으나, 2025년은 2.3%에서 2.1%로 0.2%p 하향했다. 1분기 성장률이 전기비 1.3%, 전년동기대비 3.4%로 예상치 못한 성장세를 보인 점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기저효과로 2025년 성장률 전망치는 하향했다.

    성장률 상향에도 물가 전망치는 올해와 내년 각각 2.6%, 2.1%를 유지했는데, 내수보다 수출과 같은 대외요인이 성장에 더 크게 기여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표2).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기자간담회에서 예상보다는 덜 매파적으로 발언

  • 금융통화위원회가 종료된 이후,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기자간담회에서 성장률 전망치 상향 배경으로 순수출 증가와 같은 대외요인을 지목했으며, 내수는 완만한 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발언했다.

    포워드 가이던스에 대해서는 금통위원 2인 교체에도 불구하고 5월 금통위와 동일하게 5인은 3개월 내 금리동결이 적절, 1인은 물가상승 압력에도 불구하고 통화정책 파급시차 고려 시 선제적인 인하 필요성을 주장했다.

    또한 물가가 2.3~2.4%로 진행되는 추세를 확인할 시 금리인하를 고려할 것이라고 발언, 물가가 금리인하에 가장 중요한 요인임을 재확인했다. 다만 물가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은 만큼, 인하 폭에 대해서는 깊이 논의하지 않았다고 발언했다.

기준금리 인하 시점은 11월이 유력, 금리 및 달러/원 환율에 하방 압력

  • 물가 전망치가 유지되었지만, 성장률 전망치 상향 조정을 고려해 한국은행의 첫 기준금리 인하 시점은 4분기 이후인 11월로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 과거 5개년 평균 전월비 물가상승률을 감안했을 때, 하반기 물가상승률은 전년동기대비 2.35%로 한은 총재가 제시한 추세를 확인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고환율 지속으로 인한 수입물가 상승 및 국제유가 불확실성 확대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6월은 금통위가 개최되지 않는 만큼, 시장금리는 당분간 주요국 경제지표 등 대외요인에 연동되어 움직일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연내 금리인하 가능성이 높아진 만큼, 대외 불확실성에 따라 금리가 상방 압력이 지속될 때 채권 비중을 확대하는 전략이 유효하다고 판단한다.

표1.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정책방향’ 문구 변경점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정책방향’ 문구가 2024년 2월, 4월, 5월에 따라 변경된 내용 이미지이다.

자료: 한국은행, KB국민은행 자본시장사업그룹 주: 붉은 부분은 변경내용

표2. 한국은행, 수정 경제전망 테이블

성장률 상향에도 '물가 전망치'는 올해와 내년 각각 2.6%, 2.1%를 유지했는데, 내수보다 수출과 같은 대외요인이 성장에 더 크게 기여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자료: 한국은행, KB국민은행 자본시장사업그룹

본 자료는 경제 및 금융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제공 목적으로 작성, 배포되는 조사분석 자료이며 오직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KB국민은행 이외의 독자 혹은 고객의 투자 상담이나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와 관련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으며, 고객의 최종적인 투자 결정은 고객의 판단 및 책임에 근거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본 자료에서 제시된 어떠한 예측이나 전망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당행 직원은 투자 권유 또는 투자 관련 고객 상담 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당행 규정 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본 자료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당행의 사전 동의 없이 본 자료의 무단 배포 및 복제는 금지됩니다.

장현상

KB국민은행 이코노미스트

숫자로 보는 글로벌 거시경제. 고객의 눈높이에서 핵심만 쉽게 설명합니다.

장현상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