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연준의 FOMC와 빅테크 기업의 실적 발표에 주목해야 할 한 주

1월 5주차 금융시장 동향
2023.01.30

읽는시간 4

0

이번 주 금융시장 포인트

강세 요인

  • 주요국 중앙은행의 긴축 완화에 대한 기대 ↑
  • 물가지표 둔화에 따른 인플레이션 우려 완화

 

약세 요인

  • 빅테크 기업의 실적 부진 및 가이던스 하향 조정
  • 단기 급등에 따른 차익 매물 출회 가능성

글로벌 금융시장 동향

지난 주 글로벌 증시는
미 연준(Fed)의 긴축 완화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면서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특히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에 이어 연준이 선호하는 물가 지표인 개인소비지출(PCE)가격지수까지 둔화세(전월치 : +4.7% -> 발표 +4.4%)를 보이면서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심리가 개선 되었습니다.

 

아울러 캐나다중앙은행(BOC)이 금리인상 중단을 시사하면서 유럽중앙은행(ECB), 잉글랜드은행(BOE) 등 주요국 중앙은행의 긴축 완화 여부에도 시장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에는
2023년의 첫 FOMC(1.31~2.1)가 예정 되어 있습니다. 이번 FOMC 에서는 금리가 25bp 인상될 가능성이 유력한 가운데 시장은 향후 금리 인상 중단에 대한 신호가 나올지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애플, 알파벳, 아마존, 메타 플랫폼스 등 주요 빅테크 기업들의 실적 발표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실적 결과에 따라 경기 침체 우려가 고조되고 차익매물이 출회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간 경제지표 발표

2023년 1월 기준으로 주간 '경제지표' 발표를 이미지로 나타냄. 1월 30일은 'NXP 반도체'의 '기업실적 발표'가 있다. 1월 30일은 미국 'FOMC'가 2월 1일까지 있고, 중국 'PMI종합', 유럽연합 '4Q GDP'가 있고 '엑손모빌/GM'의 기업실적 발표가 있다. 한국은 2월 1일 '수출', '수입', 2일에 '소비자물가'가 있다. 이밖에도 다양하게 있다.

주간 외환 시장 요약

지난 주 달러/원 환율은 1,230원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유로 지역의 경기회복 기대와 미국의 긴축 속도조절 전망 등으로 달러는 약세를 보였지만, 국내 4분기 성장 부진과 1월 무역 수지 적자 확대 우려에 원화 강세는 제한적이었습니다.

 

 

금주에는 주 후반인 2일 새벽 미국 연준의 FOMC 정례회의, 저녁에는 유로 ECB 회의, 영국 BOE 회의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가장 주목해야 하는 부분은 미국 연준이 시장 예상대로 긴축속도를 조절할 것인지 여부입니다.

 

 

하지만 만약 긴축속도를 조절하더라도 완화 기조 선회를 공언할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그런데도 중앙은행의 긴축 사이클 후반부라는 점에서 달러는 약세가 예상됩니다.

2월 FOMC, 연준의 긴축 속도 조절 여부가 관건

금주에는 2일 새벽 미국 연준의 FOMC 정례회의, 저녁에는 유로 ECB 회의와 곧 이어 영국 BOE 회의까지 예정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미국 연준의 긴축 속도 조절 여부가 최대 관심사입니다.


시장에서는 2월 FOMC 회의에서 연준이 0.25%p 금리인상을 결정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Fed Watch에 따르면 2월에 0.25%p 금리인상 확률을 99.6%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반면 유로와 영국은 0.50%p 금리인상이 예상됩니다. 이는 미국보다 더 큰 폭의 금리 인상으로 미국과의 금리 차이가 좁혀질 것임을 시사합니다. 만약 시장 예상에 부합한다면 미국과 비미국의 금리차 축소 미국 긴축 종료 전망에 달러는 더욱 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요 차트 및 환율 예상 범위

2023년 1월 기준으로 금리 변화를 나타난 그래프. 주황색 막대선은 '25bp 인상'이며, 회색 막대선은 '50bp 인상'이다. 1개월 전과 2023년 1월 26일을 기준으로 나타냈다.

 2023년 1월 기준이며, 영국, 한국, 일본, 유럽, 중국 각국의 '통화'를 나타낸 표. '환율'을 주간으로 예상하여 범위를 나타내고, 2023년 1월로 예상하여 범위를 나타냈다.

주요 자산군별 성과 및 추이
Part 1.

2023년 1월 27일 '종가 기준'으로 '주요 자산군별 성과' 및 '추이'를 그래프로 나타냄. '국내증시', '선진증시', '신흥증시', '원자재', '외환', '채권'으로 구분하였다. 성과 기준일은 전주대비로 구분했고, 추이는 3개월로 추이했다. 주목할만한 점은, 신흥증시 중 '인도SENSEX'와, 원자재, 외환만 하락했고, 나머지는 모두 증가하였다.

기준: 2023.1.27 종가

주요 자산군별 성과 및 추이
Part 2.

2023년 1월 기준으로 '주요 자산군별 성과' 및 '추이'를 나타낸 표. '국내증시', '선진증시', '신흥증시', '원자재', '외환', '채권'으로 구분하였다. 성과 기준일은 전주대비로 구분하였고, 추이는 3개월로 추이하였다. 눈에 띄는 점은, 외환만 0.3% 하락했고, 나머지는 모두 증가하였다.

기준: 2023.1.27 종가

주간 자금 동향

국내 증시 투자자별 매매 동향 (1.25 ~ 1.27)

2023년 1월 25일부터 27일까지 '국내 증시 투자자별 매매 동향'을 나타낸 표. '외국인 코스피', '개인 코스피', '기관 코스피', '외국인 코스닥', '개인 코스닥', '기관 코스닥'으로 구분하였다. 주목할만한 점은 외국인 코스피가 +2조 5,463억원으로 크게 증가하였고, 개인 코스피는 -3조 280억원으로 크게 감소하였다.

2023년 1월 25일부터 27일까지 '국내 증시 투자자별 매매 동향'을 나타낸 그래프. '외국인 코스피', '개인 코스피', '기관 코스피', '외국인 코스닥', '개인 코스닥', '기관 코스닥'으로 구분하였다. 개익 코스피가 크게 하락하였다는 점이 특징이다.

Source: KRX

본 자료는 경제 및 투자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 제공 목적으로 작성, 배포되는 조사 분석자료로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본 자료의 내용은 어떠한 경우라도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와 관련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과거의 성과가 미래의 투자주식을 보장하지 않으며 본 자료에서 제시된 어떠한 예상이나 예측 또는 전망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당행 직원은 투자권유 또는 투자관련 고객 상담 시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당행 규정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본 자료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당행의 사전 서면동의 없이 본 자료의 무단 배포 및 복사는 금지됩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