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타운 입주 조건부터 비용까지 꼼꼼히 따져보세요

도심형 실버타운 평창 카운티 소개
2025.02.24

읽는시간 4

0

이런 분들이 읽으면 좋아요!

  • 실버타운에 관심 있는 75세 이상인 분
  • 도심에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노년을 즐기고 싶은 분
80세 깨비씨는 최근 실버타운 입주를 결정하고 고민이 많아졌어요. 막상 들어가려고 보니 시설마다 입주 조건과 서비스가 다르고, 위치나 접근성도 천차만별이었기 때문이에요.
 
현재 대한민국은 초고령 사회예요. 저출산과 고령화의 영향으로 65세 이상 노년층이 전체 인구의 20%를 차지하고 있어요. 이에 따라 실버타운에 대한 관심과 수요도 다양해지고 있죠.
 
깨비씨는 실버타운에 들어가더라도 손주들과 자주 보고 싶었고, 이왕이면 또래가 많은 시설이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깨비씨에게 가장 적합한 실버타운은 어디일까요?

노인들이 소파에 앉아 서로를 바라보며 웃고 있다.

시니어 주택 종류

실버타운과
실버스테이, 복지주택 비교 🏡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2024년 12월 기준, 65세 이상 주민등록 인구는 1,024만 4,550명이에요. 인구 다섯 명 중 한 명이 노인이지만, 이를 고려한 주택은 아직 턱없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노년층 전용 주택은 9천여 가구, 노년층에게 적합한 시설 기준을 적용해 건설된 주택은 2만 1천여 가구에 불과하거든요.

 

현재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시니어 주택은 고령자 복지주택(공공임대), 실버스테이(민간임대), 실버타운(노인복지주택) 등이 있어요.

시니어 주택 종류 비교 📌

구분 고령자
복지주택
실버스테이 실버타운
소유
주체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
민간 기업
(정부지원)
민간 기업
주거
형태
공공임대 민간임대 분양 또는
임대
비용 저렴한
임대료
중간 수준
임대료
상대적으로
높은 비용
지원 최소한의
복지
생활지원
(식사, 청소 등)
생활지원
(식사, 청소 등),
의료, 여가
입주
조건
저소득
고령자
기준에
따라 다름
(무주택자
우선 공급)
입주 가능
연령
제한 있음
목적 주거 안정성 확보 편리한 주거 공간 제공 레지던스급
생활 환경
제공

세 가지 유형 모두 요양원이나 요양병원 같은 의료시설이 아닌 '주거 공간'으로, 입주자들은 일정 비용을 내고 생활하면서 식사, 취미, 건강 프로그램 등을 제공받아요. 공공임대 유형이 가장 저렴하고, 실버타운이 가장 비싸요. 실버타운은 위치에 따라 도심형 실버타운과 전원형 실버타운, 비용에 따라 고급형 실버타운과 실속형 실버타운으로 나뉘는데요. 위치와 시설 수준에 따라 비용은 천차만별이지만, 수도권 고급형 실버타운의 경우 간호 인력을 배치하거나 실버타운 내에 의료기관까지 두고 있어 입주 보증금만 평균 3억원~5억원, 월 생활비는 200만원~250만원 정도입니다.

실버타운 장단점

실버타운 입주를 생각한다면?

고령자 복지주택은 저소득층을 위한 공공임대이며, 실버스테이는 정부가 최근 도입한 정책으로 아직 공급 초기 단계예요. 따라서 많은 시니어가 실버타운을 거주 옵션으로 고려하게 되는데요. 실버타운의 장단점을 살펴보며 어떤 곳에 거주하면 좋을지 알아보세요.

실버타운의 장점

  • 식당, 카페, 헬스장, 수영장, 도서관 등 다양한 시설 제공
  • 미끄럼 방지 바닥, 안전 손잡이 등 노년층 친화적 설계
  • 청소, 세탁 등 생활 편의 서비스 지원
  • 의료 서비스, 맞춤형 식단, 재활 프로그램 운영

실버타운의 단점

  • 높은 입주 비용과 월 생활비 부담
  • 입주 나이 제한(보통 60세 이상, 상한선 80~85세)
  • 후기 고령자(75세 이상)의 경우 선택지가 제한적(외곽 위치, 높은 비용)

KB골든라이프 평창카운티 소개

후기 고령자를 위한 서울 중심가 실버타운

최근 서울 중심에 실버타운 '평창 카운티'가 문을 열었습니다. KB골든라이프케어가 운영하는 첫 번째 실버타운으로, 내 집 같은 편안한 환경은 물론, 기존 실버타운과의 차별성이 두드러져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KB골든라이프케어가 선보인 평창 카운티의 모습이다.

출처: KB골든라이프케어

가장 큰 특징은 연령 상한 제한 없이 입주 가능하다는 점이에요. 가격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보증금과 월 비용을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도 있어요. 최소 입주 보증금은 3천만원으로, 수도권 실버타운 평균 보증금인 3억원~5억원에 비하면 상당히 합리적인 금액이에요.

KB골든라이프케어가 선보인 평창 카운티 정원. 산책로가 잘 되어있다.

출처: KB골든라이프케어

위치는 서울 도심인 종로구 평창동이에요. 고대안암병원, 서울대병원, 연세세브란스병원까지 차량으로 20분 이내 갈 수 있고, 수도권에 거주하는 자녀와의 생활권 공유도 가능해요. 도심 속에서 자연과 어우러진 건강한 생활 환경도 갖췄습니다. 옥상 정원에 들어서는 순간 북쪽으로는 북한산, 남쪽으로는 북악산이 위치해 탁 트인 녹지 전망을 볼 수 있고, 근거리에 둘레길도 있어 산책을 즐기기에도 적합해요.

 

무엇보다도 프리미엄 요양시설인 서초 빌리지와 위례 빌리지로 검증된 KB골든라이프케어의 전문적인 케어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 경쟁력으로 꼽힙니다. 입주자들이 안락하고 편안한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고급 커뮤니티 시설도 갖췄어요. 영화를 즐길 수 있는 영화관, 몸과 마음을 힐링할 수 있는 고급 스파, 균형 잡힌 식단을 제공하는 KB 레스토랑, 안마 기기를 이용할 수 있는 힐링룸, 주기적 건강 관리를 누릴 수 있는 헬스케어실, 입주자 간 정서적 유대를 누릴 수 있는 프로그램실, 넓은 실내 트랙을 갖춘 피트니스센터를 모두 한 층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실버타운 VS 평창 카운티 📌

구분 기존 실버타운 평창 카운티
위치 유형별로 다름
(도심형/전원형)
서울 종로구 평창동
비용 보증금
3억원~5억원
월 생활비
200만원~250만원
보증금
최저 3천만원
월 생활비
조정 가능
연령 상한
기준
75~85세 없음

※ 2025년 1월 기준

※ 기존 실버타운 시설별 비용 상이함

실버타운은 쾌적한 시설과 편리한 생활 환경 속에서 식사와 생활 편의를 제공하는 주거시설이에요. 입주를 결정하기 전, 시설 유형과 비용을 꼼꼼히 비교하고 나에게 맞는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

이 콘텐츠는 신용카드플랫폼 카드고릴라와 함께 만들었습니다.

이 콘텐츠는 2025년 2월 24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발행일 이후 변경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오직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개인적인 자문 또는 홍보 목적의 콘텐츠가 아닙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며, 개인이 입은 손해에 대한 법적 책임을 입증하기 위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KB Think 오리지널

금융을 쉽게, KB의 생각으로 금융이 가까워집니다.

KB Think 오리지널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