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또래보다 나이 들어 보인다면 초가공 식품 위주의 식습관 때문일 수 있어요!
초가공 식품은 합성 감미료·인공색소·보존제 등 다양한 식품 첨가물이 들어있고, 가공·변형 과정을 여러 번 거친 식품을 말한다. 스낵, 쿠키, 초콜릿, 캔디, 탄산음료, 가당주스, 마가린, 소시지, 냉동식품, 시리얼, 시판 햄버거, 라면 등으로 대표되는 ▲냉동식품 ▲패스트푸드 ▲즉석조리식품 ▲가공음료 등이 모두 이에 속한다.
먹기 간편하고, 무엇보다 입에 당기는 맛이라 남녀노소, 누구나 사랑하는 초가공 식품의 가장 큰 문제는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등 공동연구팀이 40세 이상 성인 1만 1,000여 명의 식습관과 체성분을 분석한 결과 초가공 식품 섭취량이 10% 늘 때마다 체지방률이 높아질 확률은 4%, 근육량이 줄어들 확률은 5% 증가했다고. 이것 외에도 각종 암과 비만, 당뇨, 고혈압, 심・뇌혈관질환 등의 위험성을 높이는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초가공 식품이 노화를 급속도로 앞당긴다는 연구 결과도 연이어 발표되고 있다.
호주 모나쉬대학교 연구팀이 20~79세 미국 성인 1만 6,055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그들이 하루에 섭취하는 총 에너지양에서 초가공 식품이 차지하는 비율을 기준으로 참가자들을 5등급으로 나눠 지켜본 결과, 초가공 식품이 에너지 섭취량의 10%를 차지할 때마다, 생물학적 나이는 실제 나이와 2.4개월 정도 벌어지는 것으로 확인됐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