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가족과 이웃을 살리는 심폐소생술!

2023.01.10

읽는시간 4

0

'심폐소생술' 하는 '방법'을 그림으로 나타냈다. '반응 확인',  '119 신고', '구급요원 지시'에 맞춰 '가슴압박소생술', '호흡 확인', '가슴압박 시행', '회복 자세' 순이다.

배워 두면 무조건 쓸모 있는 심폐소생술.
심정지 환자가 발생했을 때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고 시행하면 생존 확률을 무려 3배나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최초 발견자가 할 수 있는 최고의 응급처치로 불린다.
언제, 어디서든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도록 제대로 된 순서와 올바른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새 생명을 불어넣는 손길, 심폐소생술

한 사람이 '애니'에게 '가슴 압박' 자세를 취하고 있다. 이 사진으로 '심폐소생술 훈련'을 하고있음을 알 수 있다.

응급상황은 집안은 물론 길거리 등 어느 곳에서나 맞이할 수 있다. 특히,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심장이 멈추는 심장마비는 대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생과 사를 결정할 수 있는 응급상황이다.


심장마비가 발생해 심장의 펌프 기능이 중단되면 온몸으로의 혈액 순환이 중단되고 이때 바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사망하거나 생존하더라도 심각한 뇌 손상이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뇌는 혈액 공급이 4~5분만 중단돼도 영구적으로 손상될 수 있다. 따라서 심장마비가 온 사람에게 마비된 심장 대신 인공적으로 혈액을 순환시키고 호흡을 도와 뇌의 손상 지연은 물론 심장이 마비로부터 회복될 수 있도록 하는 심폐소생술을 시행해야 한다.

심장마비의 주요 원인인 급성 심근경색의 증상

 

  • 누르는 듯한 증상이 있고 조여오는 느낌
  • 가슴 가운데가 뻐근하게 아파 오고, 불편감이 발생한 뒤 수 분 이상 지속
  • 가슴에서 느껴지는 증상이 팔, 목 또는 배의 윗부분으로 퍼져 나감
  • 숨이 차거나 심장이 두근거림
  • 식은땀, 구역질, 어지러움 등이 함께 발생하기도 함

깨우고, 알리고, 누르고, 사용하는 단계별 심폐소생술

'심폐소생술' 하는 '방법'을 그림으로 나타냈다. '반응 확인',  '119 신고', '구급요원 지시'에 맞춰 '가슴압박소생술', '호흡 확인', '가슴압박 시행', '회복 자세' 순이다.

심장마비는 발생 직후의 골든타임이 매우 중요하다. 이때 심폐소생술을 효율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포인트. 그렇지 않으면 비록 생존하더라도 심각한 뇌 손상을 입어 심장마비 회복 후에도 의식이 없거나 심장마비 이전의 지능을 회복하지 못해 사회로 복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1단계 반응의 확인
현장의 안전 확인 후 환자 의식 확인. 반응이 없다면 심정지의 가능성이 높음

2단계 119 신고
만약 주위에 심장 충격기(자동제세동기)가 비치되어 있다면 즉시 가져와 사용

3단계 구급상황(상담) 요원 지시에 의한 가슴압박소생술
119 신고 접수 후 구급상황(상담) 요원의 전화를 스피커폰 상태로 전환한 뒤 신고자가 심정지 상태를 확인하고 가슴압박소생술을 시행할 수 있도록 함

4단계 호흡 확인
쓰러진 환자의 얼굴과 가슴을 10초 이내로 관찰해 호흡이 있는지 확인. 환자의 호흡이 없거나 비정상적이라면 심정지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되, 정확한 판단은 구급상황(상담)요원의 도움을 받을 것

5단계 가슴압박 시행
환자를 바닥에 단단하고 평평한 곳에 등을 대고 눕힌 뒤 가슴뼈(흉골)의 아래쪽 절반 부위에 깍지를 낀 두 손의 손바닥 뒤꿈치를 댐 > 손가락이 가슴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양팔을 쭉 편 상태로 체중을 실어 환자의 몸과 수직이 되도록 가슴 압박 > 압박된 가슴은 완전히 이완되도록 함 > 숫자를 세어가며 규칙적으로 시행

6단계 회복 자세
가슴압박 소생술 시행 중 환자가 소리를 내거나 움직이면 호흡이 돌아왔는지 확인. 호흡 회복됐다면 환자를 옆으로 돌려 눕혀 기도(숨길)가 막히는 것을 예방하고 환자의 반응과 호흡을 지속적으로 관찰

심정지 환자를 위한 생존 사슬 이어가기

'생존 사슬'을 나타낸 이미지. '생존 사슬'이란 '심정지 환자'의 '소생'을 위한 다섯 개의 '응급 처치'가 '연속적'으로 시행되는 과정을 말한다.

심장마비가 온 환자를 다시 소생시키기 위해서는 일명 생존 사슬이 이어져야 한다. 생존 사슬이란 심정지 환자의 소생을 위한 다섯 개의 응급처치가 연속적으로 시행되는 과정을 말한다.

첫 번째 사슬에서는 목격자가 심장정지 발생을 빠르게 인지해 구조요청을 하면 치료가 그만큼 빨리 시작됨으로써 심장정지 생존율이 향상된다. 목격자의 망설임 없는 구조요청으로 응급의료 체계가 활성화될 수 있다.

두 번째 사슬은 목격자 심폐소생술로 발견하자마자 바로 심폐소생술 시행함으로써 중요한 골든타임을 지킬 수 있다. 또한 심폐소생술 외에 심정지 환자 주변에 비치되어 있는 자동심장충격기(자동제세동기)를 이용해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세 번째 사슬로 이 두 가지 사슬은 환자의 생명을 지키고, 이후 사회로의 복귀까지 결정짓는 중요한 단계이다.

네 번째 사슬은 심정지 환자가 의료기관에 도착한 뒤 의료진에게 받는 효과적인 전문 소생술 단계, 다섯 번째 사슬은 심장박동이 회복된 뒤의 적절한 치료 단계로 이 다섯 단계의 생존 사슬은 환자 발견 즉시 그리고 쉼 없이 이어져야 환자의 생존율이 높아지고 회복 또한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