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전기세 절약하고 캐시백도 챙겨보세요!

에어컨 시원하게 켜고 전기세 아끼는 방법
시리즈 총 4화
2024.08.08

읽는시간 4

0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었어요. 에어컨 전기세 폭탄으로 공과금이 걱정되는 분들을 위해 에어컨 전기세 절약 꿀팁들을 준비했어요.

에어컨 전기세 아끼고 캐시백도 받아보세요! 라는 텍스트. 시원하게 틀어진 에어컨 아래 쇼파에 누워있는 사람. 에어컨과 선풍기를 같이 틀어 더 시원하게 에어컨 바람을 즐기고 있다. 전기세를 절약하고 에너지 캐시백을 받아 돈이 쌓여있다. 에어컨은 에너지효율 1등급이다.

에어컨 전기세 줄이는 법

1. 우리집 에어컨 모델 확인 후 사용하기

에어컨은 인버터형과 정속형으로 나뉘어요. 이 두 가지는 ‘에너지 효율등급’으로 쉽게 구분이 가능한데요. 에너지 효율등급이 1~3등급이면 대부분 인버터형, 5등급이면 대부분 정속형에 속해요.

 

인버터형 에어컨은 에어컨을 전원을 계속 켜두는 편이 에어컨 전기세 절약에 도움이 돼요. 반면, 정속형 에어컨은 온도에 따라 에어컨을 껐다 켰다할 때 에어컨 전기세를 더 절약할 수 있어요. 보통 가정용 에어컨은 에너지 효율등급이 1~3등급에 속하는 인버터형이기 때문에 시원해졌다고 에어컨을 바로 끄기 보다는 적정온도인 26도를 유지하며 켜두는 게 더 효율적이예요.

2. 에어컨 필터 청소는 2주에 한번씩!

환경부에 따르면 에어컨 필터 내 먼지와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것만으로도 냉방 효과가 60% 이상 높아져 에어컨 전기세를 27% 이상 낮출 수 있다고 해요. 최소 2주에 한 번씩은 에어컨 필터를 청소해 에어컨 전기세를 아껴보세요.

3. 실외기 온도 낮추기

실외기 주변이 지저분하거나 장애물이 있으면 열기 배출이 어려워 실외기 온도가 올라가게 돼요. 그만큼 에너지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실외기 주변을 깨끗하게 유지해야 해요. 실외기 위에 커버를 씌워 햇빛을 가리거나, 젖은 수건을 올려 실외기 온도를 낮춰보세요.

 

에어컨 틀기 전 뜨거운 실외기에 찬물을 천천히 뿌려 온도를 낮추는 것도 에어컨 전기세 절약에 도움이 돼요. 실내 온도도 더 빨리 낮출 수 있고요. 이때, 수돗물을 바로 부으면 실외기가 부식될 수 있으니 정수 또는 염소 제거를 위해 하루 정도 받아둔 물을 사용하세요.

4. 에어컨은 더 시원하게 틀기

실내 온도가 빠르게 내려가도록 에어컨을 켤 때 강풍에 낮은 온도로  설정하는 것도 오히려 에어컨 전기세를 절약하는 방법이에요. 에어컨을 약하게 틀면 실외기를 오래 돌리게 되어 에어컨 전기세가 더 나온다고 해요.

 

또 에어컨을 틀 때 선풍기를 같이 쓰면서 에어컨 온도를 1도만 올려보세요. 20%~40%의 전기료 절약 효과도 있고 더 시원해요!

지구를 지키기 위해 에너지 절감. 배터리,콘센트 등 에너지 관련 이미지. 에너지 절약. 전기세 절감.

에어컨 전기세 아끼고 캐시백 받기

한전 에너지 캐시백 제도 신청하기

생활 속 작은 습관으로 전기 사용량을 줄였다면, 한국전력에 에너지 캐시백을 신청해 보세요.

1. 에너지 캐시백이란?

에너지 캐시백은 과거보다 일정 수준으로 전기 사용량을 줄이면 한국전력에서 전기 요금 일부를 할인(캐시백) 해주는 제도예요.

2. 에너지 캐시백 신청 대상

주택용(가정용) 전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신청할 수 있어요. 단, 아래 고객은 에너지 캐시백 신청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전기 요금을 관리비에 포함하여 납부하는 아파트 중 사용 전력량  정보를 제출하지 않은 고객
  • 직전 연도 같은 월에 사용한 전력량 정보가 없는 고객
  • 한전이 시행하는 다른 에너지 절약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고객

3. 에너지 캐시백 적용 시기

신청일을 포함하는 월부터 캐시백 혜택이 적용돼요. 전기 사용량을 계산할 때는 신청자의 전기 요금 산정 기간(검침일 기준)을 기준으로 해요. 

4. 에너지 캐시백 산정 방법

캐시백은 직전 2개년 같은 월의 평균 사용량과 비교해 절감률로 구간별 캐시백을 지급합니다. 전기 사용량을 많이 줄일수록 혜택이 커지는 구조예요. 2024년 1월 기준 절감률 구간과 혜택 금액은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절감률 구간 단가
3%이상~5%미만 30원/kWh
5%이상~10%미만 60원/kWh
10%이상~20%미만 80원/kWh
20%이상~30%미만 100원/kWh

 

직전 2개년 같은 월과 비교했을 때 평균 대비 3% 이상 사용량을 줄였다면 절감률 구간에 따라 1kWh당 30~100원을 지급해요. 예를 들어 절감률이 11%, 절감량이 37kWh이라면 2,960원(37kWh x 80원/kWh)을 캐시백으로 받을 수 있는 거죠. 

 

과거 전기요금 납부 금액을 확인해 이번 달에는 얼마나 줄었는지 비교해 보세요.

5. 에너지 캐시백 신청 방법

  • 온라인: 에너지 캐시백 누리집 접속 후 회원가입
  • 오프라인: 전국 한전 사업소 방문 신청(신분증 지참)

에어컨 전기세 아끼고 마일리지 받기

에코마일리지 받기 (서울시)

서울 시민이라면 에코마일리지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세요. 

1. 에코마일리지 프로그램이란?

에코마일리지 프로그램이란, 에너지(전기, 수도, 도시가스, 지역난방)를 아껴 쓰면 서울시에서 마일리지를 지급하는 프로그램이에요.

2. 에코마일리지 신청 대상

서울 시민 누구나 가입할 수 있어요. 가입 시 개인(가정) 및 단체(기업, 소상공인 등)로 구분돼요.

3. 에코마일리지 적립 기준

개인회원(가정)에서는 관리 대상 에너지(전기, 수도, 도시가스, 지역난방)를 두 종류 이상 선택(전기는 필수 포함) 해 가입한 날 기준 다음 달부터 6개월 단위로 직전 2년 같은 기간 평균 에너지 사용량과 비교해요.

 

탄소 배출량 기준으로 5% 이상 절감했다면 최대 5만 마일리지(5만원 상당)를 적립 받아요.

4. 에코마일리지 사용처

적립된 마일리지는 기부하거나,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는데요. 지방세 납부, 온누리상품권·도서문화상품권·서울사랑상품권 교환, 아파트 관리비 납부도 가능해요.

5. 에코마일리지 가입 신청 방법

에코마일리지 가입은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나 구청, 동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어요.

서울 시민이 아니라면?

서울 시민을 제외한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탄소중립포인트를 쌓아보세요. 탄소중립포인트는 에너지(전기, 수도, 도시가스, 지역난방)를 감축률에 따라 다르게 적립되고, 1포인트당 최대 2원 이내로 산정하여 인센티브로 지급돼요.

⚡️⚡️⚡️

전기세 납부일을 깜박해 연체료를 물지 않는 것도 중요해요. 전기세 자동이체를 등록하면 연체료를 물어야 하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어요. 전기세 자동이체 등록은 은행 지점과 한국전력 홈페이지에서 가능해요.

 

미처 자동이체 등록을 하지 못했다면 KB스타뱅킹에서 고지서 촬영으로 간편하게 전기요금 납부를 해보세요. 

💡 참고하세요!

 

많은 분들이 전기, 수도를 사용하고 내는 돈을 전기세, 수도세라고 쓰고 계시는데요. 엄밀히 따지면 '전기료', '전기 요금'이 옳은 표현입니다. KB의 생각에서 정보를 찾아보기 쉽게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표현을 사용했어요.

이 콘텐츠는 2024.08.08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공과금 촬영납부 유의사항]

- 납부 가능시간: 00:30 ~ 23:30 (토요일/공휴일 가능)

- 금융결제원 시스템 점검시간인 매월 두번째 토요일 23:30 ~ 익일 07:00까지 거래불가

- 와이파이가 아닌 이동통신망으로 접속 시, 서비스 이용 중 데이터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안전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스마트폰 기기식별 정보를 활용하여 신청하신 기기와의 일치 여부를 확인합니다.

- 수집된 이미지는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 휴대폰 카메라 성능에 따라 인식률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KB Think 오리지널

금융을 쉽게, KB의 생각으로 금융이 가까워집니다.

KB Think 오리지널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