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세대들의 돈 관리

Z세대를 사로잡은 금융 서비스
2023.02.01

읽는시간 4

0

요즘 세대는 말이야~ Z세대와 알파세대, 그들이 궁금하다

Z세대에 이어 알파세대! 10대라고 다 같은 10대가 아니라고?

닮은 듯 다른 Z세대와 알파세대, 이들에게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고 계시나요?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는 요즘 세대, Z세대&알파세대에 대하여 전격 분석해 보았습니다!

Z세대에 대한 설명으로, '디지털 네이티브'하며, 저축과 금융에 관심이 크고, '실용적 성향'이 강하다고 나와 있음.

먼저 트렌드의 중심 Z세대는 1990년 후반에서 2010년 이전에 출생한 이들로, 디지털 원주민이라고 불릴 만큼 디지털 기기에 친숙한 세대예요.

이들은 저축과 금융 교육에 관심이 많은 등 경제적으로 실용적인 성향이 강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알파 세대'에 대한 설명, 알파 세대는 '디지털 시대'만을 경험했고, 인플루언서와 진행자로 활동한다고 나와 있음.

Z세대를 이어 새롭게 등장한 알파세대는 2010년 초반 이후에 출생한 이들로, 소셜미디어와 스마트 제품이 없는 세상에 대한 경험이 적은, 가장 기술에 정통한 세대예요.

이들은 이미 용돈을 쓰고 부모의 지출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며 가정에서 발생하는 구매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요.

특히, 알파세대의 일부는 단순히 용돈을 소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유튜브 채널의 인플루언서, 방송 프로그램의 진행자 등으로 활동하며 직접 수익을 벌기도 해요.

최근에는 이러한 세대와 알파세대가 새로운 경제 주체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이에 발맞춰 많은 기업들도 Z세대&알파세대를 위한 맞춤형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실제로 어떤 서비스들이 출시되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바쁘다 바빠 요즘 세대를 잡아라

요즘 세대들을 사로잡기 위한 기업들의 공통적인 목표 중 하나는 10대의 금융 이해력을 향상시키는 것!

최근 모바일 앱을 통해 자녀들의 용돈을 관리하고 금융 교육을 하고자 하는 부모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초등학생 용돈을 주는 것도 경제 공부의 시작이라고 생각하는 거예요. 이에 따라 10대들을 위한 모바일 용돈 관리 앱이 전세계적으로 급증하고 있어요.

국내에선 부모의 신용카드와 청소년 체크카드를 연동해 자녀들의 용돈 관리를 할 수 있는 서비스가 출시되기도 했죠?

세종대왕 캐릭터가 그려져 있으며, '돈은 소중히!'라고 말풍선 속에 쓰여져 있음.

출처: KB스타 경제교실

또한 AR, VR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재미있는 금융 경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기도 하며, 10대들의 금융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답니다.

10대 금융생활 여든까지 간다

이처럼 Z세대와 알파세대를 선점하기 위한 기업들의 경쟁이 벌써부터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는데요. 기업들은 왜 주 고객층이 아닌 10대에게 이렇게까지 집중하는 걸까요?

이유는 바로 10대 때의 금융 서비스 경험이 성인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에요. 아직 10대이긴 하지만, 미래의 소중한 잠재 고객이라는 사실!

노란색 배경에, 핑크색 '돼지 저금통' 하나가 놓여 있으며, 그 저금통 안에 동전이 들어가고 있음.

이는 기업에 있어 새로운 도전이자 놓칠 수 없는 기회이기도 하겠죠? 앞으로 10대를 사로잡기 위한 어떤 차별화된 금융 서비스들이 출시될지 기대되네요!

출처: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새로운 10대의 금융 이해력 향상을 위한 금융 서비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