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워런 버핏이 일본 종합상사에 투자한 것에 이어서 올해 초, 지분을 확대하며 이목이 집중됐어요. 처음 투자했을 때에는 의구심을 자아냈지만 여기서 더 나아가 이미 수익률이 높은 종목들에 대해 지분을 추가 확대해 많은 사람들이 놀라워 했었죠. 워런 버핏이 일본 종합상사에 이만큼 진심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읽는시간 4분
워런 버핏이 주목한
일본 종합상사
자료: KB증권
2020년 8월 워런 버핏이 일본 종합상사에 투자한 것에 이어서 올해 초, 지분을 확대하며 이목이 집중됐어요. 처음 투자했을 때에는 의구심을 자아냈지만 여기서 더 나아가 이미 수익률이 높은 종목들에 대해 지분을 추가 확대해 많은 사람들이 놀라워 했었죠. 워런 버핏이 일본 종합상사에 이만큼 진심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본 종합상사의 매력
일본 종합상사 첫 투자 당시 워런 버핏이 밝힌 매수 이유가 있어요.
1. 높은 이익률 (시장 대비 낮은 밸류에이션)
워런 버핏은 공짜로 줍기 때문에 무위험하지만 한 모금 정도 필 수 있는 수익을 낼 수 있는 '담배꽁초 줍기'와 같은 투자를 해요. 즉, 저평가 기업을 매수한 후 주가 상승을 기다리는 전략을 시도한 것이죠.
2. 배당 증가
일본 종합상사들의 DPS는 장기 우상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배당 수익률도 지난 20년간 우상향하고 있어요. 초저금리의 일본 경제상황과 비교한다면 상당히 매력적인 투자 포인트가 됐던 것이에요.
*DPS : Dividend Per Share, 주당배당금
3. 복합사업체 (사업 다각화)
일본 종합상사는 해체된 전례가 있을 뿐만 아니라 상사 위기론을 경험하기도 했지만 2010년대에 단행한 사업 다각화 전략 덕분에 이익 성장세가 나타났어요. 이는 다시 배당으로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로 작용하고 있어요.
일본 종합상사의 특징
이렇게 일본 종합상사가 발전할 수 있었던 배경은 무엇일까요?
1. 사업 다각화의 역사
일본 종합상사들은 크게 3단계에 걸쳐 변화했어요. 먼저 일본 정부 주도의 개방 및 직접 수출 과정에서 '상사 기업'이 탄생하고, 전후 고도 성장기 때, 사업 다각화 및 글로벌 진출을 통해 두 번째 성장에 성공했어요. 그 뒤 상사 위기론이 부각됐으나 일본 경제의 버블 효과와 더불어 신규 사업 확대를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신흥국 사업을 확대했어요. 지금은 비자원 부문에 대한 투자가 본격화 되고 있어요.
2. 또 다른 미래를 위한 준비
일본 종합상사들의 투자 계획을 살펴보면 중장기 투자 계획이 주기적으로, 명확하게 제시되었어요. 그리고 그 방향성은 항상 사업 다각화와 수직계열화에 있는데요, 현재 기업별 투자 계획에서 가장 많이 확인되는 분야는 친환경 부문과 에너지/광물 등이 있어요.
3. 탈세계화 시대의 종합상사 역할
지금 우리는 탈세계화를 경험하고 있어요. 과거의 수출국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수출국을 찾아나서고, 새로운 비즈니스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해진 시대에 그러한 역할을 오랜시간 수행해온 일본 종합상사의 기능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어요.
이제는 한국 종합상사도
주목해야 할 때
자료: 가스신문
일본 종합상사가 뜨고 있는 만큼 한국 종합상사 기업에도 주목할만한 가치가 있는데요. 그 이유를 알아볼까요?
1. 한국 종합상사들의 노력
5~10년 전 일본 종합상사들이 변화를 위해 본격적으로 나섰던 것 처럼 한국 종합상사들도 변화를 위해 노력중이에요. 그 노력의 결실이 확인 되는 것은 수년 뒤 이지만 변화의 방향성이 일본 종합상사들의 성공 방정식과 일치하는 부분이 있어요.
2. 경기 선행지수의 반등
단기적인 관심보다는 중기적인 관점에서 주목해야 할 변화이며, 경기민감주 성격을 갖고 있는 종합상사 기업들에게는 긍정적이에요.
3. 밸류에이션 매력
일부 기업은 절대적인 밸류에이션 매력을 갖추고 있으며 또 다른 기업은 밸류에이션 박스권을 돌파할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어요.
일본 종합상사의 역사는 150년이나 됐어요. 따라서 어쩔 수 없는 '기업의 규모' 때문에 시작점부터 한국 종합상사의 한계를 가정하는 것이 아닌, 우리보다 앞서 가고 있는 종합상사의 역사를 돌이켜 봄으로써 한국 종합상사가 가진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 보는 건 어떨까요?
본 자료는 투자 제안 및 권유·종목 추천을 위해 작성된 것이 아닙니다.
출처: KB증권 <워런 버핏의 담배꽁초>
금융용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