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DING TALK 짚고가기
돈은 없지만 독립은 하고 싶어_3편
내게 꼭 맞는 대출 상품은?
전세대출은 다 똑같다고요? 아닙니다. 전세대출은 크게 ‘정부 재원’과 ‘은행 재원’ 상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장 널리 알려진 버팀목대출은 정부 재원 전세대출 상품입니다. 버팀목대출은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2022년 11월 현재 금리는 연 1.8~2.4% 수준으로 낮은 편에 속해 사회 초년생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금리가 낮은 만큼 대상이 제한적이고 소득 및 자산 요건이 까다롭다는 겁니다.
가령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은 연 소득 5,000만 원 이하, 자산 3억2,500만 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가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전세보증금의 70% 이내에서 수도권은 최대 1억2,000만 원, 수도권 외 지역은 8,0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대출 한도는 주거 형태와 주택 종류, 지역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은행 재원 전세대출은 KB국민은행 같은 시중은행에서 취급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정부 재원 전세대출보다 금리는 다소 높지만, 대출한도가 높고 자격 요건이 까다롭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은행 재원 전세대출 역시 보증부대출이라 보증기관을 살펴야 합니다.
대출한도는 민간 보증보험사인 SGI서울보증 보증서 대출은 전세보증금의 80% 이내에서 최대 5억 원입니다. HF한국주택금융공사는 전세보증금의 80% 이내에서 2억2,2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고요. HUG주택도시보증공사는 전세보증금의 90% 이내에서 4억 원까지 빌려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