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 만에 개발 본궤도 진입한 용산국제업무지구, 온 동네가 들썩?

부동산 이슈트렌드
25.08.07
읽는시간 0

작게

보통

크게

0

목차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이 다시 속도를 내면서 인접한 이촌, 삼각지, 한강로 일대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교통 인프라 및 정주여건 확충과 국제비즈니스허브 조성 기대감이 맞물리면서 지역 전체 부동산 가치가 재조명되고 있는 것인데요. KB부동산이 용산국제업무지구의 개발 현황 및 미래가치를 짚어봤습니다.

서울의 새로운 중심이 될

용산국제업무지구

방치돼 온 정비창 부지,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본궤도라는 제목과 용산국제업무지구 주변 지도가 위치해있다.

용산국제업무지구는 코레일이 과거 정비창으로 사용하던 용산역 뒤편 495,000㎡ 용산정비창 부지를 복합개발하는 사업입니다. 20개 구획으로 나눠 국제업무·업무복합·업무지원 기능을 배치하고, 100층짜리 랜드마크 빌딩과 6,000여 가구의 주택, 녹지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지난해 11월, 서울시·국토교통부·한국철도공사(코레일)·서울주택도시공사(SH)는 용산국제업무지구를 조성하기 위한 공동협약서를 체결했는데요. 이후 6월 말, 용산구는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사업’과 관련한 구역 및 개발계획 변경(안)과 실시계획(안)을 서울시에 제출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섰습니다.

국제업무지구와 맞닿은 용산역은 GTX-B노선과 신분당선 연장, 신안산선 등 광역급행철도와 서울역~용산역 직결화가 예정돼 있어 '초광역 교통 허브'로 거듭날 예정입니다. 특히 GTX-B노선 정거장이 용산역에 들어서는 것으로 확정돼 일대 부동산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개발 소식에 인접 지역 집값도 ‘들썩’

직전 거래 대비 '실거래가' 상승한 '이촌동' 아파트는?이라는 제목과 한강대우, 대림아파트의 전경 및 5월과 7월 전용 84㎡ 기준 실거래가를 그래프로 정리했다.

용산국제업무지구에 대한 개발 청사진이 가시화되면서 주변 아파트 시장 실거래가 상승도 감지됐습니다. 특히 국제업무지구와 인접한 동부이촌동, 서부이촌동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용산구는 강남 3구와 함께 토지거래허가 및 실거주 의무가 있는 곳이지만,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이라는 큰 호재가 있어 수요가 꾸준히 유입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이촌동 '한강대우' 전용 84㎡는 5월 19층이 23억원에 거래됐는데요. 7월 12일 28억8,000만원으로 5억8,000만원 오른 가격에 거래됐습니다.

KB부동산 커뮤니티 내 단지글에 따르면 한강대우는 동부이촌동의 관문 같은 아파트로, 2000년에 입주한 26년차 단지이지만 계단식 구조에 지하 주차장도 있고 관리도 잘 돼 있는 편이라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국제업무지구 남쪽 한강변에 위치한 이촌동 ‘대림’ 전용 84㎡도 7월 22억4,300만원에 거래되며 석 달 전인 4월 20억6,000만원보다 1억8,300만원 올랐습니다. 한강로2가 '용산푸르지오써밋' 전용 137㎡는 7월 34억5,000만원에 거래돼, 직전 거래가인 2024년 8월 32억원에서 2억5,000만원 오른 가격에 거래가 성사됐습니다.

이촌동 A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이촌동, 한강로는 물론 삼각지역 주변까지 호가가 오르고 있다. 새 아파트 공급이 부족한 지역 특성상 주로 신축 아파트 중심으로 상승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025년 말 기반 설비 착공,

2030년 입주 목표

빈 땅에서 입체복합 수직도시로... 장밋빛 미래 기대되는 '용산 국제업무지구'라는 제목과 용산의 현재 및 미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은 일대 주택시장에 지각 변동을 일으킬만한 대형 호재인데요. 규모가 큰 사업인 만큼 공사 기간에 장기적인 시일이 소요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하지만 코레일과 SH공사는 오는 2025년 말 기반시설 착공을 시작해 2030년 1호 기업 입주 시작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데요. 사업이 완료되면 용산은 서울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는 핵심 지역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이 단순한 도시정비사업을 넘어, 서울 도심의 구조적 재편을 이끌 가능성이 높다고 보았습니다. 특히 최근 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이 단계적으로 현실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인근 주거지 가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용산이라는 지역이 입지적 희소성을 갖추고 있고 교통 인프라도 더욱 확충될 만큼, 장기적인 관점에서 가치 상승으로 이어질지 용산의 미래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