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하게 보기
- 미국 상장 중국기업이 외국기업책임법 (HFCAA)에 따라 상장폐지 될 경우, 두 가지 시나리오로 전개될 것
- 케이스 스터디: 중국 통신 3사 ADR 상장폐지 (2021년 1월 11일)
- MSCI 내 본토주식 비중 17.5%로 빠르게 증가, 홍콩 & 미국상장 중국주식이 아닌 본토주식 집중할 필요
■미국 상장 중국기업이 외국기업책임법 (HFCAA)에 따라 상장폐지 될 경우, 두 가지 시나리오로 전개될 것
미중 갈등이 격화되면서 트럼프 행정부 당시 외국기업책임법이 통과되었고, 이후 미국에 상장한 중국기업 (ADR, 보통주)은 해당 법안에 의거해 3년 (2021~2023년) 연속 미국 상장기업 회계감독위원회 회계감리 수용, 중국 정부와 직/간접적인 연관성이 없다는 것을 증명 (기업지배구조 기반)하는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이를 이행하지 못할 경우 미국시장에서 상장폐지가 결정된다.
현재까지 미국에 상장된 중국기업은 ADR, 보통주를 포함하면 총 281개이며, 3월 17일 종가기준 시가총액은 원화 기준으로 1,658조원 (홍콩증시 1/5 규모)에 달한다.
결코 작은 규모가 아니기 때문에 상장폐지가 현실화될 경우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예상보다 클 수 있다는 판단이다.
미국 상장 중국기업의 상장폐지 시 두 가지 시나리오로 전개될 것으로 예상한다.
큰 틀에서는 홍콩증시에 동시상장 여부에 따라 절차가 구분된다.
현재 중국기업은 미국시장에 ADR, 보통주 두 가지 형태로 상장되어 있어, 이에 따른 경우도 고려해야 한다.
(그림1 참고)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