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하게 보기
- 중국 10월 물가 발표, 소비자/생산자물가 전월치 큰 폭으로 하회. 식료품, 非식료품 동반 하락
- 주택 준공면적은 2개월 연속 반등했으나 여전히 낮은 레벨. 신규착공, 토지구매 올해 평균 -27%, -46%
- 예상을 상회하는 수요 위축 속도. 인민은행, 부동산 시장 지원 위한 장기 금리 (LPR 5년) 인하 고려할 것
■중국 10월 물가 발표, 소비자/생산자물가 전월치 큰 폭으로 하회.
식료품, 비 식료품 동반 하락
2022년 10월 발표된 중국 물가는 누적되고 있는 제로코로나의 부정적 영향, 더디게 진행 중인 부동산 시장 회복 등 영향으로 전월치를 큰 폭으로 하회했다.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CPI는 전년대비 2.1% (예상치 2.4%.
전월치 2.8%), PPI는 -1.3% (예상치 -1.5%, 전월치 0.9%)를 기록했으며, 식료품 (9월 8.8% → 10월 7.0%, YoY 기준) 및 비 식료품 (9월 1.5% → 10월 1.1%, YoY 기준)은 동반 하락했다.
중국 PPI가 21개월만에 마이너스를 기록하면서, 팬데믹,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불거진 공급병목 이슈가 빠르게 공급과잉으로 전환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택 준공면적은 2개월 연속 반등했으나 여전히 낮은 레벨.
신규착공, 토지구매 올해 평균 -27%, -46%
제로코로나 정책과 더불어 중국 경기 하방 압력이 확대되는 주요 원인인 부동산 시장은, 중국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 방안 마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뚜렷한 개선 조짐이 나타나고 있지 않다.
중국 부동산 시장으로 자금 유입이 축소된 여러가지 원인 중 핵심은 크게 두 가지이다.
1) 정부의 규제방안 발표, 2) 주택 준공면적이 가파르게 감소했기 때문이다.
다행히 지난 2개월 연속 주택 준공면적은 반등에 성공했으나, 여전히 9월 기준 -19.6% YoY (8월 -20.8% YoY)를 기록해 감소폭을 소폭 줄이는 것에 그쳤다.
신규착공과 토지구매는 연초 이후 하락세를 유지 중이다.
9월 기준 신규착공은 -38% YoY, 토지 구매는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