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하게 보기
- 걱정과 달리 선방하고 있는 연말 소비시즌,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BNPL 서비스
- BNPL을 둘러싼 기대와 걱정. 지금은 연말 소비시즌 BNPL 수혜에 집중할 시점
■걱정과 달리 선방하고 있는 연말 소비시즌,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BNPL 서비스
올해 연말 소비시즌이 걱정과 달리 양호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할인 프로모션과 BNPL (Buy Now, Pay Later)로 불리는 선구매 후지불 서비스가 이번 연말 소비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고금리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고객들의 소비지출 여력이 약해졌다는 걱정이 팽배했다.
하지만 유통 기업들은 할인 프로모션을 통해 가격 부담을 낮췄고 (11/28), 결제 서비스 업체들은 BNPL 옵션을 제공해 소비자들의 지불 여력을 보완해줬다.
특히 판매 기업이 수요 촉진을 위해 큰 폭의 가격 할인 부담을 지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소비시즌이 시작되기 전부터 곳곳에서 BNPL 서비스를 출시하거나 확대 적용했다.
결과적으로 올해 연말 소비자들의 BNPL 의존도는 더 높아졌다.
어도비 집계에 따르면, 연말 소비시즌 (11~12월) 온라인 소비 중 BNPL의 비중은 2021년 6.0%, 2022년 6.5%를 기록했다.
올해 일부 기간 (11월 1일~ 27일)만 놓고 보면, BNPL 비중은 7.6%로 높아졌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BNPL 서비스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BNPL 업체 어펌 (Affirm)의 7~9월 총 결제금액 중 26%는 오프라인에서 발생했고, 규모도 연초 이후 매 분기 늘어나고 있다.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