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초 배당주 체크리스트: 깜짝 배당
KB Quant
■ 배당시즌에 앞서 주목해 볼 예상보다 배당을 더 지급할 가능성 있는 ‘깜짝 배당’후보를 찾아보았다.
예를 들어 SK하이닉스는 배당수익률이 높지는 않지만 올해 1~3분기 배당으로 주당 375원씩을 지급했는데, 기말배당에 대한 컨센서스는 625원 (중위값 기준)이다.
그런데 지난해는 분기 300원, 기말배당은 그보다 네 배 이상 많은 1,304원을 지급했다.
올해 순이익은 지난해 19.7조원에서 두 배 가까이 늘어난 39.2조원이 예상되는데 비해, DPS 컨센서스는 다소 보수적으로 잡혀있는 것이다.
이처럼 분기배당과 기말배당의 비율을 고려했을 때 올해 기말배당 예상치가 낮게 잡혀있는 종목을 [표1]에 정리했다.
SK하이닉스, JB금융지주, HD현대일렉트릭, 하나금융지주 등을 꼽을 수 있다.
■ 또 하나는 배당성향을 작년보다 낮게 예상하는 종목이다.
마찬가지로 예를 들면, JYP Ent.는 올해 예상 DPS 534원으로 2024년과 같다.
그런데 배당성향은 최근 5년 동안 17~18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