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배분/매크로

MSCI 시장 재분류와 베트남의 기회 요인

KB Delta 1
2018.07.06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MSCI 시장 재분류와 신흥국 국가별 영향

MSCI는 2018년 연례 국가 리뷰에서 MSCI 지수의 시장 재분류 결과를 발표했다.
핵심 내용은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르헨티나 두 국가를 MSCI Emerging Market (EM) 지수에 편입하고, 쿠웨이트를 MSCI EM 지수의 편입 후보 (Watch List)에 등재한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1) 이번 MSCI의 시장 재분류가 국내 증시 미치는 영향 (2019년 8월 한국 비중 0.45%p 감소, 패시브 자금 유출 규모 2.4조원 추정)은 중국 A주 편입을 상회하는 수급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2) EM 지수의 편입 효과 측면에서는 사우디아라비아 (2.6% 편입, 향후 확대 가능)의 상대적 수급 수혜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3) 또한, EM 편입에 성공한 국가들이 편출되는 MSCI Frontier Market (FM) 지수에서는 향후 베트남 비중이 1순위 (기존 3위)로 상향되면서 베트남 투자의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판단이다.
다만, MSCI의 지수 반영 시점은 2019년이며 지수 변경 계획과 실제 리밸런싱 시점 (2019년 5월과 8월, 총 2회)에는 1년의 시간 갭이 존재하고 있어 당장의 직접적 영향은 제한적이다.
이창민 이창민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