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

협상의 첫 단추, WTO 개혁 논의가 시작되는 한 주

KB 주간전략
2018.07.13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주간전략 #1: Rock Bottom 계산법
저점을 계산할 때 단순 PBR 1배는 큰 의미가 없다.
저점은 반드시 환율과 대비하여 산출돼야 한다.
현재 환율수준에서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해 하단을 설정하면 2,210pt 정도이다.
지금까지 현재 환율 수준에서 이보다 더 하락한 경우는 없었다.
다만 완벽한 저점 매수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감안하면 2,200pt대에서는 분할매수로 대응할 수 있다.

무역분쟁 자체는 장기화될 가능성이 크지만, 그렇다고 주가도 계속 못 오르는 것은 아니다.
이벤트를 선반영하는 주식의 특성상 향후 약 1개월간의 기간 조정을 거친 후 방향탐색을 모색할 가능성이 크다.
과거 비슷한 사례에서도, V-shape 반등보다는 기간조정 혹은 더블 바텀 반등이 있어 왔다.
일희일비하지 않는 믿음과 역발상 전략이 필요한 구간이다.


주간전략 #2: 7/16~17, EU-중국 정상회담과 WTO 개혁
6/25 중국과 EU 집행위원회의 고위급 회담에서 EU는 중국의 반미 연합을 거절했다.
그런데 당시 정작 중요한 뉴스는 그 다음에 있었는데, EU가 제안한 WTO 개혁안에 대해 중국이 동의했다는 것이다.
WTO 개혁이란, 현재의 WTO 체재로는 ‘중국제조 2025’와 같은 불공정 무역을 제어할 수 없는데, 이를 제어할 수 있도록 개정하자는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은 미국-중국의 구도보다는 다자간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한다고 하며, EU도 중국과 미국 어느 한편에 서는 것보다는 WTO와 다자주의를 통한 문제 해결을 원하고 있다.
7/16~ 17에 열리는 EU-중국 정상회의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논의될 것이라고 한다.
때맞춰 트럼프는 WTO 탈퇴가 아니라 개혁을 원한다고 언급했으며, 이어 7/25에는 미국-EU 정상회의가 트럼프의 초청으로 열릴 예정이다.
이은택 이은택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