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배분/매크로

Buy

공급망 차질과 인플레 우려, 미 국채금리 상승과 가치주 강세

The KBs Core View
2021.10.27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자산배분전략: 미 국채금리 상승과 가치주의 상대적 강세
공급망 차질과 인플레 우려는 당분간 더 고조될 것이다.
에너지 재고가 충분치 않은 가운데 북반구 겨울이 다가오고 있다.
에너지 가격 상승, 반도체 등 부품공급 부족, 해상/내륙운송 차질, 노동력 부족 환경에서 가수요가 집중되는 연말 쇼핑시즌은 고비가 될 것이다.
인플레 대응을 위한 연준의 이르고 빠른 기준금리 인상 전망, 팬데믹의 영향에서 벗어나고 있는 고용과 소비 회복 등으로 미 국채10년 금리는 내년 1분기 중 1.85%까지 상승할 것이다.
가치주의 상대적 강세를 예상한다.
그러나 공급망 차질의 문제들은 대부분 팬데믹의 장기화에 따른 결과다.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고 이동제한이 풀리면, 운송/생산 재개와 노동력 복귀가 가능할 것이다.
내년 초 겨울 난방 수요가 마무리되면 에너지 가격 안정과 함께 1분기를 정점으로 인플레 우려도 완화될 전망이다.

■경제: Real Post Corona를 향한 마지막 진통
2021년 4분기~2022년 1분기는 경제가 정상화로 가는 마지막 진통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 넘어야 하는 고비는 스태그플레이션 우려다.
병목현상이 지속되는 가운데 탄소배출 감축이 에너지가격 상승, 중국 생산차질 등으로 이어지며 경기와 물가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미국 물가는 연말 6% 내외로 상승하고 중국의 4분기 성장률은 3.8%로 낮아질 것이다.
2022년 1분기까지 높은 물가와 성장둔화가 예상되나, 수요 둔화 및 중국의 디레버리지 우선 정책이 물가 상승의 지속력을 약화시키는 가운데 각국의 에너지 가격 안정 정책, 동절기 난방 수요 마무리, 기저효과 등을 바탕으로 2022년 1분기 이후에는 물가 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신동준 신동준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