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금융 용어의 뜻을 확인해보세요.
LulzSec
글로벌 해커집단으로 해커집단 "어나니머스(Anonymous)"의 분파로 알려지고 있다. 룰즈섹은 웃음을 뜻하는 온라인 용어 "LOL(laughing out loud)"과 "보안"을 뜻하는 "시큐리티(security)"의 합성어다. 보안을 비웃는다는 의미다. 이들은 때로는 핵티비스트의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재미와 명성을 얻기 위해 해킹을 활용한다. 이들은 2011년 4월 중순 4월 중순,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전세계 7천700만명의 가입자 계정을 유출하했고 5월에는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소니 BGM 등 소니 계열사를 공격하기도 했다. 또한 미연방수사국(FBI), 미중앙정보국(CIA)까지 모두 룰즈섹에 수모를 당했다.
Public-Private Investment Fund
미국 정부가 금융회사의 부실자산을 인수하기 위해 민간 투자자와 함께 설립할 계획인 펀드로 5천억달러 규모로 출범시킨뒤 필요에 따라 최대 1조달러까지 확대시킬 예정이다. 재무부와 연방보험공사(FDIC),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파트너십 형식으로 운영하며 민간투자자는 PPIF가 인수할 자산의 가치 평가를 담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Celluar Telecommunications & Internet Association
미국 내 이동통신 사업자와 통신장비 제조업체, 시험기관 등이 1984년 결성한 협회. 미국에서 유통되는 휴대폰 단말기에 대한 인증권한을 가지고 있다.
한강을 병풍처럼 가로막는 성냥갑 아파트를 없애는 대신 초고층 건물을 허용해 스카이라인을 정비하고 녹지축을 만들어 바람길을 열겠다는 것. 부지의 25% 이상을 기부채납받는 대가로 용적률을 최대 600%까지 높여 50층 이상 초고층을 지을 수 있도록 했다. 압구정, 여의도, 이촌, 성수, 합정 등 5개 지구를 전략정비구역으로, 망원, 당산, 반포, 구의자양, 잠실 등 5개 지구를 유도정비구역으로 각각 지정했다.
Global Investment Performance Standard
펀드 운용 성과의 공정한 측정과 공시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미국 공인재무분석사(CFA) 자격증 시험을 관장하는 미국투자관리연구협회(AIMR)가 제정한 펀드 운용 성과 공시표준이다. 자산운용사가 운용하는 개별 펀드를 운용전략에 따라 100가지 유형별로 공시함으로써 운용사의 전반적인 운용 능력을 알 수 있다. 이 제도는 개별 펀드 수익률이 아닌, 펀드를 유형별(compoiste)로 묶고 외부 검증기관의 검증을 거쳐 최소 5년 이상 수익률을 자율적으로 공시하도록 하고 있다.
초 · 중 · 고교 학생들의 학력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모든 학교에서, 같은 시간에, 같은 문제를 치르는 시험으로 흔히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라고 한다. 2008년 10월14일부터 15일까지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 5과목에 걸쳐 실시됐다. 정부의 교육과정 개편으로 폐지됐다가 10년 만에 부활됐지만 일부 학교의 성적 조작 파문 등으로 또다시 논란을 빚고 있는 실정이다.
보험사의 사업을 위해 보험료에서 일정 부분 미리 공제하는 비용, 즉 가입자에게 부담시키는 비용을 말한다. 광고비, 설계사 모집수당, 유지비, 수금비, 직원급여 등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예정사업비가 적을수록 소비자에게 유리하다. 연금저축보험의 경우 보험회사가 가입자의 납입보험료에서 예정사업비 해당분을 차감하여 연금재원(적립금)으로 사용한다.
보험계약의 해약등으로 계약이 소멸되었을 경우 책임준비금에서 신계약비를 공제하여 산출한다. 위험보험료와 신계약비가 많이 부가될 수록 해약환급금은 적어진다.
정해진 날짜에 직접 경매법정에 나가 입찰표를 작성, 제출하는 방식을 말한다. 한편 기간입찰은 1주일 이상 1개월 이하의 기간 동안 우편을 통해 입찰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방식으로 원격지 거주자들도 입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말한다.
Feed in Tariff
신재생 에너지원으로 생산한 전력 가격과 기성 에너지원으로 생산한 전력 생산단가 차액을 정부가 보상해주는 제도. 2001년 10월도입됐으나 2010년 3월18일 신ㆍ재생에너지 의무공급제도(RPS)를 규정한 "신에너지및 재생에너지 개발ㆍ이용ㆍ보급 촉진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되면서 이제도는 2011년 연말까지만 운용될 예정이다.
KB에만 있는 금융콘텐츠
더 많은 콘텐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