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금융 용어의 뜻을 확인해보세요.
moments of truth
고객이 회사나 제품에 대해 이미지를 결정하게 되는 15초 내외의 짧은 순간을 일컫는 마케팅 용어다. 종업원과 접촉하거나 광고를 볼때 등 고객이 어떤 특정 시점에 갖게되는 느낌이 기업의 이미지나 생존을 결정짓는다는 뜻으로 스웨덴 경제학자 리처드 노먼이 최초로 사용한 용어이다.
juristic person
법에 의하여 권리·의무의 주체로서의 자격을 부여받은 단체를 말한다. 자연인으로는 목적을 달성하기 어려운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사람의 결합이나 특정한 재산에 대하여 자연인과 마찬가지로 법률관계의 주체로서의 지위를 인정한 것이다. 법인은 크게 공법인과 사법인, 영리법인과 비영리법인, 사단법인과 재단법인, 내국법인과 외국법인 등으로 나누어진다.
국립대학이 총장을 중심으로 효율적·자율적 책임경영을 할 수 있도록 법률상의 권리와 의무의 주체로 만드는 것. 현재 국립대의 법적 지위는 법인격이 없는 "정부조직의 부속기관" 내지는 "국가가 설치한 영조물"로 돼 있다. "국립대학법인의 설립·운영에 관한 특별법안"은 2007년 6월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국회에 상정됐으나 관련 단체들의 반발로 폐기됐다. 일본에서는 2004년 4월부터 89개 국립대가 법인화됐으며 독립법인 도쿄대는 일본 최대 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 가장 높은 투자등급인 트리플A를 받았다.
copetition
영어의 협력을 뜻하는 cooperation이라는 단어와 경쟁을 뜻하는competition의 합성어.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들이 서로의 이익을 위해 협력하는 소위 "적과의 동침"을 행하는 것을 말한다. 최근 기업들은 비용을 줄이거나 매출을 늘리기 위한 것으로 이들은 서로 친구(friend)이자 적(enemy)인 프레너미(Frenemy) 관계를 형성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zero-sum game
승자의 득점과 패자의 실점을 더하면 항상 제로(0)가 되는 게임을 뜻한다. 즉 승자의 이익과 패자의 손실의 합이 0인 게임을 말한다. 축구나 권투등 흔히 2명에서 하는 경기에서 한팀은 이기고 다른 팀은 질 수 밖에 없는 구조가 바로 ´제로섬´ 게임의 대표적인 형태이다. 한편 게임에 임하는 양측이 모두 승자가 되는 게임이론은 포지티브섬게임(Positive-sum game)´이라고 한다.
Super Narrow Bezel
베젤 (bezel)은 원래 보석·시계 유리 등을 끼우는 홈을, LCD에서는 가장자리 두께를 말한다. 일반적인 베젤 두께가 25mm인 반면 슈퍼 네로우베젤은 10mm로 테두리가 얇을수록 동일 크기의 제품에서 실제 화면이 넓어지는 효과를 가져온다. 초슬림, 컴팩트화가 가능하며 여러 제품을 겹쳐 만들 경우 대형화면 구현이 용이하다.
top of mind
소비자가 여러가지 경쟁 브랜드 중 맨 처음 떠올리는 브랜드를 말한다. 시장점유율을 추정할 수 있는 브랜드 지표이다.
접착제 없이 스스로 붙는 필름으로 기존 저점착식 필름보다 성능을 한층 개선시킨 것이다. LCD 휴대폰 등 전자제품이나 비행기 날개,자동차 부품에 흠집이 생기는 것을 막는데 사용된다.
serious delinquencies
대출금 상환이 최소 60일 이상 지연되는 경우를 말한다.
foreclosure
담보물을 찾을 권리를 상실하는 것. 미국의 경우 서브프라임사태의 여파로 주택담보대출의 원리금상환 및 이자를 감당할 수 없어 집을 포기하고 은행에 넘기는 사람들이 늘면서 유질처분(주택차압)되는 주택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KB에만 있는 금융콘텐츠
더 많은 콘텐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