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5주차] FX 전망

25.07.28
읽는시간 0

작게

보통

크게

0

핵심 내용 요약

  • 지난 주 달러/원 환율, 주중 무역협상 기대에 하락. 한미 협상 불발에 소폭 반등 마감
  • 미국 연준 7월 FOMC 동결 우세
  • 연준 분열 조짐 또는 정책 기조 변화 주목, 7월 고용지표도 대기
  • 이번 주 달러/원 환율, 한미 무역협상, 통화정책 이벤트, 미국 고용 등 소화하며 변동
  • 상호관세율 15% 시, 불확실성 해소에 하락. 매파적 FOMC나 고용 호조 시 상승 전망

FX 전망

관세 협상 마무리 국면, 불확실성 해소에 달러/원 하락 전망

  • 지난주 달러/원 환율은 1,390원대에서 개장한 이후 미국 무역협상 기대에 따른 위험선호 및 한국 2분기 GDP 호조 등 원화 강세에 하락하며 장중 1,360원대에 진입했다. 하지만 주 후반 예정된 한미 2+2 협상이 불발되며 환율은 1,370원대로 반등하며 마감했다.

    이번 주도 역시 미국과의 무역협상(한국, 중국 등)이 외환시장의 주된 재료가 될 전망이며, 더불어 미국 연준의 7월 FOMC 회의 및 일본 BOJ 금정위 등 빅 이벤트와 미국 7월 고용 지표에도 주목해야 하는 한 주다. 환시는 무역협상 결과, FOMC 회의에서의 연준 기조 변화, 미국 고용에 따라 변동성이 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금주 7월 30일 예정된 미국 FOMC 정례회의에서 연준은 금리 동결이 유력하다. 일부 인사들의 7월 금리인하 주장에도 불구하고, 높은 물가상승 압력과 견고한 노동시장 등 실물경기 측면에서 금리인하 명분이 충분치 않기 때문이다.

    현재 금리선물 시장에서는 7월 동결 확률을 거의 100%에 가깝게 프라이싱, 연말까지 1.7회 정도의 금리 인하만 기대 중이다(그림 4). 하지만 백악관의 지속되는 연준 압박, 크리스토퍼 월러 등 주요 인사들의 인하 주장 등을 감안했을 때 이번 회의에서 연준의 분열 또는 통화정책 기조의 변화가 감지될 지에 주목한다.

    더불어 주 후반 미국 7월 고용지표 결과에 따라 연준 금리 경로 기대 변화 및 달러의 방향이 달라질 수 있어 금요일까지도 경계를 늦출 수 없다.

  • 이번 주 달러/원 환율은 주 초반 미중 무역협상(28~29일), 주 후반 연준 FOMC 회의 및 한미 무역협상(31일) 결과를 소화하며 다소 변동성이 큰 장세가 예상된다. 일본과 EU의 상호관세율이 15%로 낮아졌다는 점에서 한국 관세율의 하한도 15%가 유력하다(그림 5).

    협상이 예상에 부합한다면, 불확실성 해소 측면에서 원화가 힘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관세율 인하와 더불어 한미 환율 협상 소식까지 부각될 경우, 원화 절상 기대가 반영되며 환율 레벨은 더욱 낮아질 전망이다(저점 1,350원).

    하지만 상호관세율이 15%보다 높게 설정되거나, 매파적 FOMC 결과 및 고용 호조가 확인된다면 달러/원의 반등도 가능하다(고점 1,390원).

그림 4. 연준 7월 동결, 연말까지 1.7회 인하 기대(선물시장)

25년 1월 부터 25년 7월 까지 '연준' 7월, 9월, 10월, 12월 '내재금리' 추이를 그래프로 정리했다.

자료: Bloomberg, KB국민은행 자본시장사업그룹

그림 5. 미국과 주요국 무역협상 타결, 한국은 아직 25%

인도네시아, 필리핀, 일본, 유럽연합, '한국'과 미국의 '무역협상' 협상 전과 협상 후의 관세율을 그래프로 정리했다.

자료: KB국민은행 자본시장사업그룹

본 자료는 경제 및 금융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제공 목적으로 작성, 배포되는 조사분석 자료이며 오직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KB국민은행 이외의 독자 혹은 고객의 투자 상담이나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와 관련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으며, 고객의 최종적인 투자 결정은 고객의 판단 및 책임에 근거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본 자료에서 제시된 어떠한 예측이나 전망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당행 직원은 투자 권유 또는 투자 관련 고객 상담 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당행 규정 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본 자료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당행의 사전 동의 없이 본 자료의 무단 배포 및 복제는 금지됩니다. 

가장 최신 시리즈예요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