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주차] FX 전망

26.01.05
읽는시간 0

작게

보통

크게

0

핵심 내용 요약

  • 지난 주 달러/원 환율, 연말연초 정부 개입과 저가 매수 등에 1,420~1,440원대 등락
  • 금주 미국 실업률 등 고용지표, 시장 예상 큰 폭으로 상회하지 않는다면, 약 달러 환경 유지
  • 이번 주 달러/원 환율, 베네수엘라 사태 영향은 제한적 미 고용 부진 확인 시 하방우세

FX 전망

글로벌 약 달러 환경, 지정학 리스크의 제한적 여파에 달러/원 하락 전망

  • 지난주 달러/원 환율은 연말 연초 거래가 한산한 가운데, 정부의 종가 관리성 개입 추정 움직임에 장중 1,420원대까지 하락하기도 했지만, 저가 매수세에 반등하며 큰 폭의 변동성을 겪었다.

    2025년 달러/원 종가는 1,439원으로, 지난 1997년 및 2024년 종가 이후 역대 세 번째이며, 연평균 환율은 1,422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2026년 달러/원도 1,400원대 고환율 구간이 유지될 전망이나, 글로벌 달러 약세 환경과 역내 수급 쏠림 완화 등에 당분간 하락 흐름이 유지될 공산이 크다.

    이번 주 글로벌 외환시장은 미국 실업률 등 고용지표와 베네수엘라 사태 등 지정학 이벤트에 주목할 전망이다.

  • 금주는 미국의 11월 구인 건수, 12월 비농업 고용 및 실업률 등 시장이 민감하게 반응할 경제지표들이 연달아 발표된다. 금주 실업률 등 고용지표가 직전치 대비 개선되더라도 예상을 큰 폭으로 상회하지만 않는다면, 연준 금리인하에 대한 시장 기대 역시 그대로 유지될 전망이다(연내 2회 인하).

    최근 소비자물가의 시장 예상 하회 등 물가 우려는 크지 않은 가운데, 실업률 상승 등 고용지표 실적도 예상보다 저조하다(그림 5). 여기서 만약 고용 약화가 추가로 확인된다면 시장의 연준 금리인하 기대는 더욱 강화되고, 미국 국채금리 역시 더욱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

    이 경우 미국과 비미국 간 시장금리 역전 폭이 축소되며 미 달러화의 약세 압력이 가중될 것이며, 이는 달러/원 환율의 상방을 제약하고 하방을 유도하는 요인이 될 전망이다.

  • 이번 주 달러/원 환율은 미국 고용지표 결과와 함께 베네수엘라 등에서 발생한 지정학적 리스크에 반응하며 등락할 전망이다. 전반적인 달러 약세 환경이 유지될 전망인 가운데, 베네수엘라 사태의 금융시장 파급력은 크지 않아 달러/원의 변동성 역시 제한적인 수준에 그칠 것으로 예상한다.

    전세계 원유 생산에서 베네수엘라 비중은 약 1%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이다(그림 6). 금주 달러/원은 반발 매수에 반등 가능성은 있지만, 정부의 각종 환율 안정 조치와 국민연금 전략적 환헤지 경계에 상단은 1,450원에서 막힐 전망이며, 미 고용 부진 확인 시 달러 약세에 오히려 하방 여력이 더욱 크다는 판단이다.

그림 5. 시장 예상보다 부진했던 미국 고용 및 물가 지표

2020년 부터 2025년 까지 '미국' '고용지표' 서프라이즈 지수 및 미국 '물가지표' 서프라이즈 지수 추이를 그래프로 정리했다.

자료: Bloomberg, KB국민은행 자본시장사업그룹

그림 6. 베네수엘라의 전세계 원유 생산 비중은 약 1% 수준

1960년 부터 2020년 까지 전세계 '원유 생산 비중' 중 '베네수엘라' 비중 추이를 그래프로 정리했다.

자료: CEIC, KB국민은행 자본시장사업그룹

본 자료는 경제 및 금융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제공 목적으로 작성, 배포되는 조사분석 자료이며 오직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KB국민은행 이외의 독자 혹은 고객의 투자 상담이나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와 관련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으며, 고객의 최종적인 투자 결정은 고객의 판단 및 책임에 근거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본 자료에서 제시된 어떠한 예측이나 전망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당행 직원은 투자 권유 또는 투자 관련 고객 상담 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당행 규정 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본 자료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당행의 사전 동의 없이 본 자료의 무단 배포 및 복제는 금지됩니다. 

가장 최신 시리즈예요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