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추석이 다가왔어요. 민생회복 소비쿠폰 등의 영향으로 침체했던 경기가 되살아나는 분위기인데요. 추석 명절을 맞아 일부 지방자치단체는 명절 지원금을 주기로 했어요. 정부도 경기 회복 흐름을 이어가기 위해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내놨는데요. 추석 지원금 대상과 신청 방법, 추석 민생안정대책과 혜택을 살펴볼게요.
작게
보통
크게
목차
3줄 요약
2025년 추석이 다가왔어요. 민생회복 소비쿠폰 등의 영향으로 침체했던 경기가 되살아나는 분위기인데요. 추석 명절을 맞아 일부 지방자치단체는 명절 지원금을 주기로 했어요. 정부도 경기 회복 흐름을 이어가기 위해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내놨는데요. 추석 지원금 대상과 신청 방법, 추석 민생안정대책과 혜택을 살펴볼게요.
명절 지원금
추석 지원금 대상, 신청 방법
추석 지원금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지방자치단체가 국민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주는 현금 또는 기타 형태의 지원금을 말해요. 지역에 따라 명절 위로금, 명절 지원금 등의 이름으로 불리기도 해요.
추석 지원금은 지역에 따라 대상이 다른데요. 주요 대상은 다음과 같아요.
서울시와 경기도 등 일부 지역의 취약계층은 추석 지원금을 받아요. 주요 지역의 사례를 볼게요.
지역 주민에게 추석 지원금을 주는 지자체를 살펴볼게요.
추석 지원금 신청 방법은 지자체마다 다른데요. 일부 지역은 조건이 되면 별도 신청 없이 자동으로 받을 수 있어요. 대부분 지역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추석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고요.
2025 추석민생안정대책
추석 할인 대상 성수품, 온누리상품권 혜택은?
정부는 추석 물가를 잡기 위해 전통시장을 비롯한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유통 채널에서 900억원 규모의 할인 행사를 지원해요. 사과와 배, 고기 등 추석 성수품을 최대 50%까지 저렴하게 살 수 있어요.
온라인 쇼핑몰은 홈페이지에서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고, 오프라인 대형 마트는 계산 시 자동으로 할인이 적용돼요. 정부 지원 20%에 업체 자체 할인이 더해져 최대 40%까지 저렴하게 살 수 있는데요. 업체별로 1인당 최대 2만원을 할인받을 수 있고, 한도는 매주 새로 적용돼요. 농축수산물 지원 행사는 10월 5일까지, 수산물 할인 지원 행사는 10월 12일까지 이어져요.
오프라인 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으로 구매하면 환급받을 수 있고,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으로 할인을 받을 수 있어요.
전통시장 온라인몰에서 쿠폰을 받으면 최대 30% 할인받아 살 수 있어요. 매주 3만원 한도로 할인받을 수 있고요.
서민금융, 근로·자녀장려금, 취약계층 지원 확대
추석 맞이 취약계층 지원 방안
정부는 추석 전후 두 달 동안(9월 5일~11월 5일) 1,145억원 규모의 금융 지원에도 나서요. 대학생·취업 준비생 등을 위한 소액 대출 상품인 ‘햇살론 유스’에 400억원을 지원하고, 연 소득 3,500만원 이하, 신용점수가 하위 20%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100만원 한도의 ‘불법사금융 예방 대출’에도 200억원을 투입해요. 대출금을 모두 갚은 사람은 최대 100만원을 추가로 대출을 받을 수 있고요. 한편, 저소득 가구를 대상으로 한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도 법정 지급 기한보다 한 달 이른 8월 28일에 지급했어요.
햇살론 유스란 현금 지원이 필요한 청년들이 학업, 취업, 창업 준비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정부가 보증을 서주는 대출 상품이에요. 소득이 낮아 일반 신용대출이 어려운 청년들이 이용할 수 있어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도 두터워져요. 기존에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정부가 비축한 쌀을 10kg당 만원에 공급했는데요. 올해 10~12월에는 쌀 10kg을 20% 할인한 8,000원에 공급해요.
또 소득에 비해 병원비 부담이 큰 가구를 위해 재난적 의료비 지원 규모를 1,404억원에서 2,004억원으로 600억원 확대해요.
전통시장 상인들을 대상으로는 7월 21부터 10월 2일까지, 추석 연휴 전 약 두 달 동안 총 50억원 규모의 성수품 구매 지금을 저금리로 지원해요. 서민금융진흥원이 전통시장 상인회에 대출자금을 무이자로 빌려주고, 상인회가 이 자금을 연 4.5% 이하 수준의 금리로 시장 상인에게 대출해 주는 방식인데요. 상인회는 최대 2억원, 상인은 개인·점포당 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어요.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관광지 무료 개방
교통비 덜고 문화 시설 무료로 입장해요
추석 연휴 기간 지역 경제를 살리고, 국민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지원책도 있어요.
10월 4일부터 7일까지, 추석 연휴 4일간 고속도로 통행료가 전액 면제돼요. KTX와 SRT는 추석 당일을 제외하고 10월 2일부터 12일까지 역귀성 할인(30~40%)과 4인 정액 할인을 받을 수 있고요.
또 10월 4일부터 8일까지는 연안 여객터미널에 무료로 주차할 수 있어요. 이 밖에도 초·중·고 운동장과 행정기관·공공기관 주차장이 무료로 개방되고, 전통시장 주변 도로에도 최대 2시간까지 주차할 수 있어요.
추석 연휴 기간 여러 관광지와 문화시설을 무료로 개방해요.
명절 지원금, 추석 민생안정대책
추석 지원금 자주 묻는 질문
추석 연휴를 앞두고, 온라인 쇼핑몰과 오프라인 마트에서 성수품을 할인받아 살 수 있는데요. 농축산물은 9월 15일부터 10월 5일까지, 수산물은 9월 17일부터 10월 12일까지 할인받아 살 수 있는데요. 10월 1일부터 5일까지는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환급 행사도 진행돼요.
농축산물과 수산물 각각 구매액이 34,000원 이상, 67,000원 미만이면 만원을 환급받을 수 있고, 67,000원 이상이면 2만원을 환급받을 수 있어요.
농축산물은 농림축산식품부의 농축산물 할인지원 홈페이지에서, 수산물은 대한민국 수산대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금융용어사전
금융용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