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빌리거나 신용카드를 만들 때 꼭 필요한 게 있어요. 바로 신용점수인데요. 신용점수의 뜻과 평가 기준, 조회하는 법을 알아볼게요.
작게
보통
크게
목차
3줄 요약
돈을 빌리거나 신용카드를 만들 때 꼭 필요한 게 있어요. 바로 신용점수인데요. 신용점수의 뜻과 평가 기준, 조회하는 법을 알아볼게요.
신용등급, 신용정보
신용점수란?
신용점수란 개인이 돈을 빌리고 약속한 대로 갚을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 점수예요. 은행이나 NICE, KCB 같은 신용평가 회사에서 개인의 금융 거래 내역을 토대로 0~1,000점으로 매겨요. 점수가 높을수록 신용도가 높은 거고요.
신용점수는 크게 2가지 경우에 사용돼요.
*해당 기준 점수의 유효기간은 2025년 4월 1일부터 2026년 3월 31일까지
신용정보는 신용평가 회사에서 5가지 기준으로 평가해요.
예전에는 신용점수 대신 신용도를 1~10등급으로 나누는 ‘신용등급’이 있었어요. 하지만 적은 점수 차이로 낮은 등급에 속하면 대출에 어려움을 겪는 문제가 있었죠.
예를 들어 신용점수가 664점인 사람은 1점만 더 있으면 6등급이에요. 하지만 600점과 같은 등급으로 분류돼 신용카드 발급을 거절당했어요.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1점 단위로 사람들의 신용을 더 세밀하게 평가하는 신용점수제로 바꾼 거예요.
신용점수 조회, 신용등급 확인
신용점수 여기서 확인하세요
자신의 신용점수는 두 곳에서 무료로 조회할 수 있어요. NICE 기준 점수는 NICE 지키미 사이트에서, KCB 기준 점수는 올크레딧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5가지 평가 기준별로 내 신용도가 어떤지 궁금하다면 KB스타뱅킹 앱에서 '신용관리' 해보세요. NICE 기준 신용점수를 조회하고 관리할 수 있어요.
신용점수는 은행 등 금융 기관에 내미는 나의 명함과 같아요. 평가 기준을 잘 기억해서 점수를 잘 관리하면 더 유리한 조건으로 금융 거래를 할 수 있을 거예요.
신용점수 자주 묻는 질문
신용점수란 개인이 돈을 빌리고 약속한 대로 갚을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 점수예요. 은행이나 NICE, KCB 같은 신용평가 회사에서 개인의 금융 거래 내역을 토대로 0~1,000점으로 매겨요. 점수가 높을수록 신용도가 높아요.
KCB, NICE와 같은 신용평가 회사는 개인의 상환 이력, 부채 수준, 신용거래 형태, 신용거래 기간, 비금융 등 5가지 기준으로 신용정보를 평가해요.
신용점수는 신용카드를 발급받거나 대출받을 때 필요해요. 2025년 4월 기준, NICE는 720점, KCB는 621점 이상이어야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어요. 대출은 신용점수가 높을수록 더 많이, 더 적은 이자로 빌릴 수 있고요.
개인의 신용점수를 두 곳에서 조회할 수 있어요. NICE 기준 점수는 NICE 지키미 사이트에서, KCB 기준 점수는 올크레딧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금융용어사전
금융용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