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이스라엘-헤즈볼라 등 지정학적 리스크가 이어지는 가운데 인플레이션이 안정화하면서 주요국 중앙은행의 금리 인하 사이클이 시작되었다.
지난 6월 캐나다와 유럽중앙은행(ECB)이 주요국 중 금리를 가장 먼저 인하(25bp)했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이하 연준)도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통해 금리를 한 번에 50bp 인하하면서 통화정책을 완화 기조로 전환했다.
이러한 통화완화에 힘입어 주식, 채권, 원자재 등 대부분의 자산군은 양호한 성과를 보였다. 특히 금(Gold) 가격은 실질금리 하락과 안전자산 선호에 힘입어 사상 최고치를 지속적으로 경신하는 강세가 이어졌다.
한편, 2024년 금융시장의 가장 중요한 이벤트였던 미국 대선은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 후보의 승리로 마무리되었다. 선거 전만 하더라도 카멀라 해리스 후보와의 지지율이 오차 범위 내 접전을 보이면서 선거 결과를 쉽게 예측할 수 없었지만, 트럼프 후보는 ‘샤이 트럼프’ 유권자의 지지에 힘입어 빠르게 당선을 확정 지었다.
트럼프 행정부 2기를 맞을 2025년 금융시장은 큰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한다. 세계에서 경제규모가 가장 큰 미국의 정책 변화는 글로벌 경제와 더불어 금융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2025년 을사년은 푸른뱀의 해라고 한다.
지난 임기때 예측 불가한 행보를 보여온 트럼프의 새로운 임기가 시작된다는 점에서 뱀처럼 민첩하고 유연한 사고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한다. 따라서 내년 투자 키워드 ‘S.N.A.K.E.’를 통해 트럼프 시즌 2에 대비하는 새해의 유망 투자 테마를 미리 살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