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관리 신당동은 왜...플 비결

신당동은 왜 ‘힙당동’이 됐을까? 신당동 핫플 비결

나만 알고싶은 상권 트렌드
2024.05.23

읽는시간 4

0

오늘의 포인트

  • 떡볶이로 유명했던 신당동이 MZ들이 모이는 힙당동이 된 이유를 알아봐요.
  • 힙당동 상권의 지역 정보, 인기 아이템, 매출액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어요.

힙당동으로 변신한 신당동의 인기 비결!

'신당동'은 브랜드 프로모션, 이색적인 상점, 유튜버 콘텐츠 때문에 '힙당동'으로 변신했다

신당동 떡볶이로 유명했던 신당동이 ‘힙’한 핫플레이스로 떠올랐습니다.

 

무신사 공유 오피스와 반스 스테이션 등 MZ세대에게 인기가 많은 브랜드들의 프로모션 행사가 신당동에서 열리면서 주목받기 시작했어요. 최근에는 의류 브랜드 ‘PHYPS(피지컬 에듀케이션 디파트먼트)’가 국내 최초로 ‘혼다 모터사이클’과 협업하여 신당역 ‘핍스마트’에 팝업스토어를 오픈하기도 했죠.

 

이러한 변화와 함께 신당동 인근에는 1960~70년대 분위기를 간직하면서도 현대적인 감각을 더한 힙한 카페와 식당이 조금씩 생겨났어요. 이런 공간들이 MZ세대 취향에 딱 맞았습니다. 특히 싸전거리에 있는 독특한 콘셉트를 지닌 가게들이 SNS에서 인기를 끌고 있어요.

 

또한 전통시장의 인기와 함께 유명 유튜버들이 서울중앙시장 맛집을 소개하면서 2030 세대의 방문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매출 데이터를 분석했을 때 2023년 기준, 서울중앙시장 매출이 2019년 대비 2023년에 117% 증가했습니다. 2024년 3월 기준, 서울중앙시장 방문객 중 48%가 MZ세대인 것을 보면 2030 세대 고객 유입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요.

* 자료: BC카드 신금융연구소, KB국민카드

힙당동 상권 특징은?

'힙당동' 상권은 '싸전거리'와 '서울중앙시장'에 해당한다.

‘힙당동’은 신당역 1번 출구와 12번 출구 사이의 싸전거리 골목길부터 황학동으로 이어지는 서울중앙시장 골목 상권까지 아우르는 곳입니다. 재밌는 점은 실제로 '힙당동 상권'에서 가장 핫한 골목들은 행정구역상 황학동에 속한다는 거예요. 

 

싸전거리는 원래 서울 최대의 양곡 시장이 있던 골목이었어요. 쌀, 보리, 밀 등과 같은 곡물을 사고파는 시장으로 알려진 곳이었죠. 이곳에 있던 쌀 창고를 개조한 베이커리 카페 ‘심세정’을 시작으로, 이색적인 술집과 식당이 연달아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곡물을 파는 기존 가게들과 현대적인 감성을 지닌 상가가 조화를 이루면서 싸전거리만의 독특한 분위기가 형성되었어요.

 

싸전거리 옆 중앙시장 일대 또한 평범한 재래시장이었지만, 다국적 음식점이 생기고 대형 유튜버들이 연달아 방문하면서 ‘미식가의 성지’로 다시 태어났어요. 그야말로 힙당동 핫플로 자리 잡게 된 거죠.

 

신당동은 2호선과 6호선이 지나가는 더블 역세권으로 교통도 좋은 편인데요. 주요 도로와 시내버스 노선이 많아 이동이 편리하고, 자전거 도로도 잘 갖춰져 있습니다. 동쪽으로는 왕십리, 서쪽으로는 동대문과 맞닿아 있어서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기도 편해요. 

'서울중앙시장'의 유동인구는 중구, 서울시에 비해 많은 편이다.

자료: 서울시상권분석시스템

힙당동 상권은 접근성이 좋아서 유동인구도 많은 편이에요. 서울중앙시장을 기준으로 유동인구 수는 1일 평균 21,955명, 밀도는 288,543명/ha입니다. 힙당동 상권이 속한 중구 및 서울시와 비교해도 유동인구가 높은 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신당역 주변도 살펴볼까요? 신당역 주변에는 대규모 주거단지와 오피스텔이 있어서 가족, 1인 가구, 외국인 거주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지역 주민과 외부에서 유입된 고객이 적절히 분포된 상권이라고 볼 수 있어요.

 

신당동은 지역 개발계획과 노후 건물 재건축 정비를 거쳐 더욱 발전할 것으로 기대되는 곳이에요. 신당역과 청구역을 중심으로 지구단위계획 지정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 신당동을 더 잘 개발하고 관리하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뜻이에요.

 

힙당동 상권은 계획이 추진되는 구역에서 살짝 빗겨 있지만, 개발 지역과 거리가 가까운 상업지구라 수혜를 받기에 충분해 보여요.  

힙당동 상권에서 떠오르는 업종은?

2022년 대비 2023년 힙당동 상권 업종별 매출증감율은 외식업종이 가장 높다

자료: 상권분석 플랫폼 '오픈업'

'힙당동 상권'의 간이주점 업종 매출액은 2020년 대비 '673%'나 증가

자료: KB국민카드

2023년 기준, 힙당동 상권 내 업종별 매출 증감 데이터를 보면 외식업종이 가장 높은 매출 증가 수준을 보이고 있어요. 이 중에도 2020년 대비 2024년 3월 매출액이 673%나 증가한 간이주점 업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죠.

 

힙당동은 특히 20대가 몰리는 상권으로, 간이주점 업종이 20대 사이에서 인기가 많습니다. 실제로 간이주점 업종의 20대 이용률은 약 32%, 매출액 비율은 약 37%를 차지했어요. 이용 건수가 가장 많았던 요일은 금요일과 토요일이었습니다

 

힙당동의 인기를 확인하고 싶다면 싸전거리에 방문해 보세요. 싸전거리에는 SNS에서 유명한 칵테일바 ‘주신당’ 같은 이색적인 주점들이 밀집되어 있어 독특한 콘셉트를 경험하고 싶은 MZ세대가 줄 서 있는 모습을 쉽게 발견할 수 있어요.

'힙당동 상권'은 간이주점 중에서도 소주방, 포장마차 업종이 성장세다.

자료: 나이스지니데이터

'힙당동 상권'은 간이주점 중에서도 소주방, 포장마차 업종이 성장세다.

자료: 나이스지니데이터

힙당동 상권 일대는 간이주점 중에서도 ‘소주방/포장마차’ 업종이 가장 떠오르고 있습니다. 2024년 3월 기준, 소주방/포장마차 업종의 총매출액은 직전 3개월 대비 41.3% 증가했으며, 매장 수도 40% 상승했어요. 

힙당동 창업을 고려하고 있다면?

'힙당동' 상권 일대 임대로가 2021년 이후로 급격히 증가했다.

자료: 서울시상권분석시스템

힙당동이 MZ 핫플레이스로 급부상하며, 신당동 일대 상가 권리금도 가파르게 올랐습니다. 2023년 4분기 기준, 싸전거리 등 힙당동 상권 평균 임대료는 평당 약 18만원 수준으로, 2년 전보다 약 2배 증가했어요. 

 

임대료가 빠르게 올랐지만, 긍정적인 면도 있습니다. 신당동은 성수동이나 을지로 같은 다른 인기 지역보다 저렴한 편이고, 개발 호재가 남아 있어 장기적인 가치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창업 아이템의 시장성 및 수익성을 면밀히 분석하고, 고객 유입이 많은 곳에 위치를 선정하세요.

상권전문가 Tip💡

목표 상권만의 지역 스토리를 녹여보세요.
 
곡식 창고를 개조한 빵집 '심세정'과 카페 '아포테케리'는 싸전거리의 역사를, 신을 모시는 사당 콘셉트의 칵테일바 '주신당'은 무당이 모여 살던 신당동의 역사를 녹여냈어요. 모두 힙당동을 상징하는 대표 가게들이죠.
 
내가 목표로 하는 상권만의 독특한 지역 스토리를 창업 아이템에 녹여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신당동' 방문자 및 현지인이 신당동의 매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 콘텐츠는 상권분석전문가 김영갑님의 도움을 받아 작성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2024년 5월 23일에 발행되었습니다. 발행일 이후 변경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해당 콘텐츠는 오직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개인적인 자문 또는 홍보 목적의 콘텐츠가 아닙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며, 개인이 입은 손해에 대한 법적 책임을 입증하기 위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KB Think 오리지널

금융을 쉽게, KB의 생각으로 금융이 가까워집니다.

KB Think 오리지널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