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주소 변경, 이사할 때 챙겨야 하는 이유는?

이사간다면 꼭 확인해야 할 화재보험・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2025.05.09

읽는시간 4

0

이런 분들이 읽으면 좋아요 👍🏻

  • 전세나 월세로 이사를 앞두고 있는 세입자

  • 보험과 이사는 관련이 없다고 생각하는 분

전입신고, 전기・가스요금 주소 이전과 함께 이사할 때 꼭 챙겨야 할 것이 있어요. 바로 보험 주소 변경인데요. 주소를 변경하지 않으면 화재나 누수, 반려동물 사고 등이 발생했을 때 보장받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사할 때 보험 주소 변경을 꼭 챙겨야 하는 이유와 어떤 보험이 주소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지 살펴볼게요. 

'보험 주소 변경, 이사할 때 챙겨야 하는 이유는?'이라고 써있는 대표 이미지로, 손바닥 위에 가족들이 우산을 쓰고 날라가고 있다.

보험 주소 변경

이사 시 보험을 꼭 체크해야 하는 이유는?

화재보험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등 주소지를 기반으로 보장을 판단하는 보험은 이사로 인해 주소지가 변경되면 보험사에 이를 즉시 알려야 해요. 주소 변경을 알리지 않은 상태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보험금 지급이 거절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어 A 아파트에 거주할 때 가입한 화재보험은 A 아파트에서 발생한 화재만 보상해요. B 아파트로 이사했는데 보험사에 주소 변경을 통보하지 않은 상태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면 보험금을 받지 못할 수 있어요.

 

또한 임대차계약서에 보험 가입이 필수라는 특약이 포함되어 있는데 가입하지 않으면 계약 위반으로 간주될 수도 있어요. 따라서 이사할 때는 반드시 주소를 기반으로 하는 화재보험과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등이 있는지 체크하고, 보장 기간과 주소지를 새 집에 맞게 조정하거나 새로 가입해야 해요.

이사할 때 챙겨야 하는 보험 ➊

화재보험, 건물에 발생한 피해를 보상해요

화재보험은 불이 났을 때 생기는 손해를 보장해 주는 보험이에요. 여기서 손해는 단순히 내 소지품이 아니라 거주 중인 건물 자체에 발생한 피해를 의미해요. 예를 들어 세입자의 부주의로 건물에 불이 나 벽지와 몰딩이 타는 등 피해가 발생했다면 세입자는 손해가 발생한 건물주의 재산에 대한 배상 책임이 생기게 돼요.

 

이럴 때 화재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보험사가 손해액을 부담해 주기 때문에 세입자는 금전적 손실을 줄일 수 있어요. 특히 공동주택에서 화재는 인근 세대까지 피해를 줄 수 있어 작은 실수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예방적 차원에서 꼭 챙겨야 할 보험이에요.

이사할 때 챙겨야 하는 보험 ➋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남에게 입힌 피해를 보상해요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은 내 실수로 인해 남에게 피해를 줬을 때 그 손해를 대신 보상해 주는 보험이에요. 대표적인 일상생활배상책임은 윗집 누수로 인해 아래층 천장이 젖는 경우, 반려동물이 이웃을 다치게 하는 경우, 자녀가 친구의 물건을 파손한 경우 등이 있어요.

 

이때 보험이 없으면 피해액 전액을 본인이 부담해야 하지만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이 있다면 보험사가 피해자에게 일정 금액을 보상해 주기 때문에 금전적 손실을 줄일 수 있죠.


대부분의 화재보험에 일상생활배상책임이 특약으로 추가돼 있는 경우가 많아 화재보험 가입 시 특약이 포함돼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보험 주소 변경, 어떻게 하나요?

주소 변경 신청은 가입했던 보험사의 고객센터나 모바일 앱 등에서 가능해요. 단 주민등록상 주소와 실제 거주 주소가 다르더라도 실제 거주하는 주소로 바꿔야 해요. 보험은 사고 발생 장소와 연관되기 때문에 주소지가 틀리면 보상받지 못할 수 있어요.

파란색 종이를 '집' 모양으로 잘라 세운 모습이다.

🏠 이사한 집에 맞는 조건으로 새롭게 보험을 가입하고 싶다면 기존 보험은 해지하고 임차인 전용 화재보험에 일상생활배상책임 특약이 포함된 상품으로 다시 가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에요. 임차인 전용 화재보험은 세입자 입장에서 필요한 보장만 담고 있어 일반 화재보험에 비해서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어요.

화재보험과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의 중요성은 평소엔 잘 느껴지지 않지만 막상 사고가 발생하면 그 존재 유무에 따라 수백만원의 차이가 생길 수 있어요. 집 계약 전이나 이사 후 가입 여부를 체크하고, 이사로 집 주소가 변경되었다면 보험 주소 변경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3줄 요약

  • 화재보험은 세입자의 실수로 발생한 건물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이에요.

  •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은 누수나 반려동물 사고 등 이웃에게 준 피해를 대신 배상해 주는 보험이에요.

  • 주소가 다르면 사고 시 보장받지 못할 수 있으니 이사 시 보험 주소 변경을 꼭 챙기세요.

이 콘텐츠는 「보험을 짧게, 이해하기 쉽게」 시그널플래너와 함께 만들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2025년 5월 9일에 발행되었습니다. 발행일 이후 변경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오직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개인적인 자문 또는 홍보 목적의 콘텐츠가 아닙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며, 개인이 입은 손해에 대한 법적 책임을 입증하기 위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KB Think 오리지널

금융을 쉽게, KB의 생각으로 금융이 가까워집니다.

KB Think 오리지널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