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에게 알려줘야 하는 생애주기별 금융생활

필쌤, 우리 아이 경제교육을 부탁해 2화
시리즈 총 3화
2024.09.26

읽는시간 4

0

필쌤(김경필) 프로필로, 김경필의 짠테크 가계부 2024 등 재테크 분야 베스트셀러 작가 겸 경제 칼럼니스트. 국어, 수학보다 경제교육이 어려운 부모님을 위해 필쌤이 우리아이 경제교육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라고 써있다.

어릴 적 이솝우화에서 읽었던 개미와 베짱이 이야기를 기억하시나요? 무더운 여름, 개미는 열심히 일을 하는 반면, 베짱이는 그런 개미를 비웃으며 나무 그늘 아래서 노래를 부르고 낮잠을 잡니다. 겨울이 되자 개미는 그동안 모아둔 식량 덕에 풍족하게 살지만, 베짱이는 추운 겨울을 굶으며 지냅니다.

 

미래를 위해 열심히 일하고 저축한 사람은 잘 살지만, 눈앞에 즐거움을 추구하고 게으른 사람은 가난해진다는 교훈입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이솝우화와 반대의 일이 일어나는 것처럼 보입니다. 개미처럼 일만 하는데 가난하게 사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놀기만 하는데 임대료와 주식 배당금으로 베짱이처럼 사는 사람도 있기 때문이죠.

 

현실에서 베짱이처럼 사는 사람을 무작정 잘못되었다고 할 수 있을까요? 만일 부모가 이런 시각을 갖고 있다면, 자녀에게 잘못된 경제관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남들보다 더 일찍 소득과 소비 개념을 깨우쳐 미래를 준비하고, 더 많이 노력해 부를 이룬 자수성가형 부자는 베짱이보다는 개미에 가까운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솝우화에서 베짱이는 왜 겨울을 준비하지 않았을까요? 사실 베짱이는 메뚜기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곤충입니다. 겨울에는 알의 상태로 동면하기 때문에 식량을 쌓아두어야 하는 개미처럼 겨울을 준비할 필요가 없었던 것입니다. 그러니까 베짱이도 개미도 자신들의 상황에 맞게 삶을 준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필쌤, 우리 아이 경제교육을 부탁해 2화 타이틀 자녀에게 알려줘야 하는 생애주기별 금융생활이 쓰여있는 대표이미지이다.

올바른 금융생활을 위한
생애주기 이해하기

생애주기란 한 사람의 인생을 커다란 변화를 기준으로 일정한 단계로 구분해 놓은 것입니다. 사람이 삶을 살면서 겪게 되는 변화를 미리 안다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그리스 신화에 스핑크스가 오이디푸스에게 수수께끼를 내는 장면을 나오는데요.

 

“아침에는 네발로 걷고 점심에는 두발로 걸으며 저녁에는 세발로 걷는 것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바로 인간입니다. 아이일 때는 기어다니다가 성인이 되면 두발로 걷고 늙어서는 지팡이를 짚기 때문이죠. 수수께끼의 정답처럼 인생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자녀에게 알려주는 것이 바로 생애주기 교육입니다. 사람의 생애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람의 생애주기

  • 성장기: 0세부터 20세까지로 주로 부모의 전적인 도움으로 살아가는 시기
  • 청년기: 21세부터 39세까지로 생산 활동 참여로 소득이 생기기 시작하는 시기
  • 장년기: 40세부터 60세까지로 소득이 높으며 저축과 투자로 노후를 준비하는 시기
  • 노년기: 61세부터 100세까지로 경제활동 중단으로 합리적 소비생활을 해야 하는 시기

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청년들의 빚투와 경제 무개념의 주요 원인은 생애주기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데 있습니다. 생애주기에 대한 개념은 중학교 사회책에도 나오지만, 교과서로 배운 내용을 인생에 대입해 생각하는 청년들은 별로 없습니다. 따라서 부모가 자녀에게 삶의 모습을 통해 자연스럽게 교육해야 합니다.

생애주기별 자산관리 핵심

경제 활동기를 플러스로 만드세요

생애주기에 따른 소비곡선과 소득곡선으로, 대체로 장년기에는 소비보다 소득이 높고, 유소년기와 노년기에는 소득이 소비보다 낮다.

중학교 사회책에 나오는 생애주기별 자산관리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요약하면 소득은 청년기와 장년기에만 발생하고, 소비는 평생 계속된다는 것입니다.

  • 소득: 경제 활동기에만 가능하며, 유한한 것
  • 소비: 평생 계속되며, 무한한 것

생애주기는 성장기(A), 활동기(B), 노년기(C) 3단계로 나눠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를 보면 유일하게 소득이 소비보다 높은 시기는 활동기(B) 뿐입니다. 따라서 활동기를 어떻게 보내는가가 생애주기별 자산관리의 핵심입니다. 하지만 많은 청년들이 활동기를 플러스가 아닌 마이너스로 보내고 있는 것은 큰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성장기
(A)
0-30세 소득<소비 부모의 도움이 가능한 시기
활동기
(B)
31-70세 소득>소비 노년기를 대비해야 하는 유일한 시기
노년기
(C)
71-100세 소득>소비 누구의 도움을 받기 어려운 시기

우리 아이를 위한
생애주기별 자산관리 교육 방법

자녀는 부모의 거울입니다. 부모가 생애주기별 자산관리를 잘 준비한다면 자녀는 자연스레 보고 배우며 좋은 경제 습관을 기르게 될 것입니다. 자녀에게 생애주기별 자산관리의 중요성을 문제집에 비유해 설명해 보는 건 어떨까요?

 

성장기라는 문제집은 부모와 함께 푸는 문제집입니다. 하지만 모든 문제를 함께 하면 두 번째 문제집인 활동기 문제집을 스스로 풀기 어려워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경제공부를 하도록 독려하고, 용돈관리 등 실천을 통해 다음 단계를 위한 자립심도 길러주세요.

 

활동기 문제집은 수학의 단계별 학습과 비슷해서 반드시 잘 풀고 넘어가야 하는데요. 만일 제대로 풀지 못하면 세 번째 문제집은 아예 손도 댈 수 없게 됩니다. 미적분 문제를 풀기 위해서 인수분해나 2차 방정식 개념을 알아야 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지금 부모가 왜 두 번째 문제집을 그토록 열심히 풀고 있는지, 경험에 비추어 자녀에게 설명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성장기(A) 문제집: 아이와 부모와 함께 푸는 문제집
  • 활동기(B) 문제집: 아이가 부모의 자산관리 실천을 통해 배우는 문제집
  • 노년기(C) 문제집: 활동기 문제집을 잘 풀면 저절로 풀리는 문제집

과학자들은 인간과 동물의 가장 큰 차이를 미래 의식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인간은 미래를 계획하지만 동물은 오늘만 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까마귀, 청설모, 원숭이 등 동물들도 내일의 먹이를 저장해두는 등 자신의 생애주기에 맞는 준비를 하며 살아갑니다. 아이에게 생애주기별 자산관리를 설명할 때 동물들도 미래를 준비한다는 사실을 함께 이야기해 주세요.

 

소비는 현재를 위한 행동이지만, 저축은 미래의 삶에 대한 준비 행동입니다. 자녀가 100세 시대를 준비할 수 있도록 생애주기별 자산관리를 위한 교육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어릴 때부터 이솝우화나 동물들의 이야기를 빗대어 올바른 경제관념을 심어주는 것이 부모가 자녀에게 해줘야 할 중요한 경제교육입니다.

이 콘텐츠는 2024년 9월 26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오직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개인적인 자문 또는 홍보 목적의 콘텐츠가 아닙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며, 개인이 입은 손해에 대한 법적 책임을 입증하기 위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KB Think 오리지널

금융을 쉽게, KB의 생각으로 금융이 가까워집니다.

KB Think 오리지널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