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펠러 가문의 경제교육법, 자녀에게 공금의식을 심어주세요!

필쌤, 우리 아이 경제교육을 부탁해 3화
시리즈 총 3화
2024.10.08

읽는시간 4

0

필쌤(김경필) 프로필로, 김경필의 짠테크 가계부 2024 등 재테크 분야 베스트셀러 작가 겸 경제 칼럼니스트. 국어, 수학보다 경제교육이 어려운 부모님을 위해 필쌤이 우리아이 경제교육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라고 써있다.

얼마 전 동네에 새로운 치킨가게가 오픈했습니다. 정신없이 몰려드는 주문에 가게가 매우 바빠 보였는데요. 한 가지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과연 사장님은 매일 그날의 매출과 비용, 수익을 장부에 적어 관리할까?’ 저의 질문에 치킨가게 사장님은 대답했습니다. “가게의 돈이 모두 자신의 돈이기 때문에 장부를 적지 않습니다.” 장부를 적지 않으면, 치킨가게에 생기는 미묘한 영업 변화를 감지하지 못하고 가게가 어려워져도 원인을 찾기 힘들 수 있습니다.

 

만약 이 가게가 사장님과 투자자 5명이 1억원씩 투자해 오픈한 가게였다면 어땠을까요? 아마도 사장님은 매일 그날의 매출과 비용, 수익을 기록했을지 모릅니다. 왜냐하면 치킨가게는 사장님과 투자자 5명의 투자 공금으로 운영되기 때문입니다. 투자자들이 눈을 크게 뜨고 가게가 어떻게 되는지 쳐다 볼테니까요.

 

현실로 돌아와서 사장님은 투자자 없이 자신의 자금으로만 가게를 차렸는데요. 이 치킨가게 투자금에는 어떤 의미가 있는 걸까요? 지난 시간 생애주기별 자산관리 방법에서 알려드렸듯이 우리의 소득은 영원하지 않고 지출은 늘 변동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장님은 자신의 투자금 안에 ① 현재의 나, ② 10년 후 나, ③ 20년 후 나의 돈이 모두 포함되어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즉 현재의 나와 10년 후 나, 20년 후 나가 공동으로 투자한 자금이기 때문에 관리를 잘 해나가야 하는 거죠.

 

그리고 이때 필요한 개념이 바로 '공금의식'입니다. 공금의식이란 어떠한 돈이든 그 안에 현재의 내 돈과 현재 내 돈이 아닌 것을 구분해 내는 능력을 뜻합니다. 우리 자녀에게도 꼭 심어줘야 하는 중요한 경제관념이죠.

필쌤 김경필 콘텐츠 3화 대표이미지로 록펠러 가문의 경제교육법, 자녀에게 공금의식을 심어주세요! 라는 문구가 적혀있다.

록펠러 가문의 자녀 교육법

용돈교육으로 공금의식을 알려주세요

미국 역사상 최고의 부자로 불리는 록펠러 가문의 록펠러 2세는 천문학적인 재산이 있었지만 자녀들에게 엄격한 경제교육을 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용돈을 일주일 단위로 주며 어디에 사용했는지 용돈 기록장을 쓰고 검사받도록 했습니다. 특이한 것은 용돈을 개인적인 돈, 저축, 기부로 3등분 하여 사용하도록 했다는 것입니다. 용돈 중 자녀가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돈이 100%가 아니라는 것을 교육한 것입니다.

① 개인적인 돈 ② 저축 ③ 기부
용돈의 1/3 용돈의 1/3 용돈의 1/3
현재의 나를 위해 사용 미래의 나를 위해 사용 타인을 위해 사용

용돈 중 현재의 나에게 주어진 돈은 1/3뿐이고, 나머지는 미래의 나를 위한 저축과 다른 사람을 위해 쓰도록 했습니다. 어려서부터 돈을 오로지 자신만을 위해 사용하지 말고 항상 주변을 돌아보며 돈보다 더 소중한 사람을 얻으라는 깊은 뜻이 담겨 있었던 거죠. 즉 용돈으로 현재와 미래의 소비를 대비하고, 기부로 다른 사람을 돌보라는 의식을 가르친 것입니다. 내가 번 돈은 나만을 위해 써야 한다는 치우친 생각을 가진 현대인에게 많은 시사점을 주는 대목입니다.

 

이런 경제관념은 록펠러 가문 대대로 이어지는 경제교육의 전통이 되었으며 존 데이비드 록펠러 3세는 자신의 회고록에서 “현명한 부모가 제대로 된 경제교육이 없이 재산만 상속해 주는 것은 축복이 아니라 저주다”라고 쓰기도 했습니다.

공금의식 훈련법 1

고정지출과 변동지출 구분하기

우리 아이에게도 록펠러 가문의 자녀 교육법처럼 돈의 사용처를 구분하고 현명하게 소비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건 어떨까요? 자녀가 공금의식을 바탕으로 돈이 어디에 쓰여야 하는지 구분할 수 있다면, 경제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기본적인 경제관념을 갖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직장인이 올해 소득을 예측하듯이 자녀가 받는 용돈과 세뱃돈 등으로 연간 소득을 예상해 보세요. 그리고 연간 소득을 정기지출과 비정기지출, 그리고 긴급지출로 나누어 돈을 관리하도록 가르쳐 주세요. 돈의 사용처를 성격별로 나누고 계획을 세우면 돈을 현명하게 관리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① 고정지출: 통신비, 대출이자, 월세 등

고정지출은 한 번 정해지면 변하지 않고 매월 나가는 지출입니다. 돈이 반복적으로 나가기 때문에 자칫 소홀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절약 포인트를 찾아 적은 돈이라도 고정지출을 줄이면 생각보다 많은 금액을 절약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통신비를 더 낮은 요금제로 갈아타 미래지출을 줄이는 거죠. 고정지출 항목을 살펴보고, 절약할 수 있는 것이 없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녀가 용돈 기입장을 작성할 때에도 사용한 전체 금액만 쓰지 말고 고정지출과 변동지출을 구분해서 적도록 가르쳐 주세요. 돈의 성격을 구분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② 변동지출: 외식비, 쇼핑비, 레저 비용 등

변동지출은 매월 정해지지 않고 사용하는 금액으로 신경 쓰지 않으면 갑자기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어떤 항목으로 쓴 건지 꼼꼼한 기록이 필요합니다.

 

자녀가 용돈 기입장을 작성할 때 구체적인 사용 내역을 적도록 가르쳐 주세요. 예를 들어, 사용한 금액이 변동지출 중에서도 외식비인지 쇼핑비인지 적는 습관을 길러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지출 항목을 구체적으로 적는 연습만으로도 소비의 성격을 구분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공금의식 훈련법 2

정기∙비정기∙긴급지출 구분하기

때로는 비정기적으로 돈을 써야 할 일이 생기기도 하고, 갑자기 생각지도 못한 긴급지출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자녀에게 알려줘야 할 정기지출과 비정기지출, 긴급지출 구분법과 대비 방안을 알려드릴게요.

① 정기지출: 매월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고정지출과 변동지출

정기지출은 매월 반복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비교적 관리가 쉽습니다. 다만, 월 예산을 초과하여 지출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야만 과다 지출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을 알려주세요.

② 비정기지출: 계절적으로 특정한 때만 사용되는 지출(명절, 여행, 이벤트, 세금 등)

비정기지출은 매월 발생하는 정기지출과 달리 특정한 계절이나 일시적인 이벤트가 있을 때에만 불규칙하게 나가는 지출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명절에 쓰는 돈, 연휴나 휴가 때 쓰는 여행경비, 기념일 등에 쓰는 이벤트 비용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돈 관리가 가장 어려운 달로 5월을 꼽는데요. 5월은 가정의 달로 가족 행사도 많고 평소 나가지 않던 지출이 한꺼번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비정기지출을 대비해 계절 지출통장을 마련하고, 예기치 못한 지출을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긴급지출: 생각지도 못했던 긴급한 지출

경조사나 병원비처럼 생각지도 못한 돈이 지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할 때를 대비해 비상금을 마련해 놓아야 하는데요. 앞서 이야기한 공금의식이 없다면 비상금을 준비할 수 없을 것입니다. 긴급지출 발생 시 대응할 수 있도록 보험 외에도 별도의 비상 자금을 준비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소득에는 현재의 나와 미래의 내가 사용해야 할 돈과 주위 사람을 위해 사용해야 하는 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부모가 돈의 사용처를 구분해 현명하게 소비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자녀도 부모의 모습을 통해 자연스레 공금의식을 갖게 될 것입니다.

이 콘텐츠는 2024년 10월 8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오직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개인적인 자문 또는 홍보 목적의 콘텐츠가 아닙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며, 개인이 입은 손해에 대한 법적 책임을 입증하기 위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KB Think 오리지널

금융을 쉽게, KB의 생각으로 금융이 가까워집니다.

KB Think 오리지널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