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R 기기는 시각과 청각을 중심에서 오감으로 확장해 현실감 확대 추구. 다만, 여전히 VR/XR 기기 불편하고 비싸 대중화 한계
- Skinetic(Actronika), Bhaptics: 진동을 촉각으로 경험할 수 있는 햅틱 조끼 출시 (Skinetic은 혁신상 수상)
- ION (OVR): 기존 VR에 후각이 더해진 코까지 덮는 형태의 향기 나는 후각 VR기기 출시
- 다만, 여전히 불편해 장시간 사용은 어려우며 가격도 비싸 대중화 한계. 대중화에는 애플과 메타 등에서 혁신적 기기와 플랫폼 출현 필요
- 전시장에서는 대형 홀로그램 높은 인기. 공간의 제약과 해상도 등이 단점이나 홍보, 교육목적 등으로 활용 가능
-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안경 없이 3D 체험 가능한 ASUS와 MS의 3D 노트북
- 카메라와 아이컨택 기술로 불편한 안경없이 만족도 높은 3D 현실감 제공. 게임, 교육 등에서 활용 가능할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