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주차] 금주 국내외 경제 전망

시리즈 총 3화
2024.10.07

읽는시간 4

0

핵심 내용 요약

  • 지난주 미국 ISM 서비스업 지수, 9월 고용지표는 예상 상회, 미국 경제 안정에도 연준의 베이비 스텝 인하 전망은 유지
  • 10일 미국 9월 FOMC 의사록, 9월 소비자물가 결과에 주목
  • 11일 한은 금통위 개최, 물가는 이미 한은 목표를 하회, 실질 금리 상승은 과잉 긴축을 시사
  • 가계부채 증가세 둔화로 한은 첫 금리인하 예상, 통화정책방향과 한은 총재 기자회견에 주목

금주 국내외 경제 전망

미국의 고용 호조에 경착륙 우려 완화, 한국은행 금리인하 결정 여부가 관건

  • 지난 주 발표된 미국의 주요 경제지표는 대체로 전월치 및 시장 예상치를 상회했다. 9월 ISM 제조업 지수가 여전히 기준치 50을 하회하는 47.2를 기록했지만, 서비스업 지수가 51.5에서 54.9로 상승했고, 9월 비농업 취업자수는 전월보다 25만 4천명이 증가하여 예상치 15만명을 크게 넘어섰다.

    미국 경제지표의 호조로 경기 하강 우려는 상당 부분 완화되었으며, 11월 FOMC 회의에서 빅 컷 (50bp) 인하 기대는 5%에 불과하다. 미국 국채 금리가 급등했고, 달러가 강세를 보였지만, 뉴욕 증시도 상승했다. 경기침체보다 경기 연착륙 기대와 연준의 베이비 스텝 금리인하 전망은 그대로 유지되었기 때문이다.

  • 금주에는 10월 9일 한글날로 한국 금융시장이 휴장하는 가운데 이튿날 10일 새벽에는 미국 연준의 9월 FOMC 의사록이 공개되고, 저녁에는 미국의 9월 소비자물가가 발표될 예정이다. 물가는 비교적 예상치에 크게 벗어나지 않으며, 9월 물가는 전월대비 0.1% 상승, 근원 소비자물가는 0.2% 상승으로 이전 8월 물가 상승률을 하회할 전망이다.

  • 11일 금요일에는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지난 9월 미국 연준이 50bp 기준금리를 인하하여 유로에 이어 금리인하 기조에 동참했고, 중국에서도 경기 부양을 위해 금리인하 패키지를 발표한 바 있다.

    국내 소비자물가는 지난 9월 전월비 0.1% 상승에 그쳤고, 전년동월대비 1.6% 상승하여 한국은행의 물가목표치 2%를 하회했으며, 기준금리와 근원 물가의 차이인 실질금리는 1.5%로 지난 2012년 9월 이후 최고치이다. 실질금리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통화정책이 긴축적임을 시사한다.

  • 한국은행이 그동안 물가 안정에도 불구하고 금리를 동결한 주요 배경은 가계부채와 부동산 경기이다. 다만, 9월 들어 대출 규제를 강화했고, 이에 시중 대출금리는 오히려 상승했기 때문에 부채 증감은 다소 줄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에서도 한은의 금리인하 전망이 높다는 점에서 금리인하 결정과 함께 통화정책방향, 한은 총재 기자회견이 더욱 주목될 것으로 판단된다.

그림 1. 미국 경제지표 개선에 글로벌 경기하강 우려 완화

2022년 10월부터 2024년 10월까지 '미국 ESI 지수'와 '글로벌 ESI 지수'를 나타내는 그래프이다.

자료: Citi, Bloomberg, KB국민은행 자본시장사업그룹

그림 2. 한국 물가 둔화에도 고금리에 실질금리 상승 부담

2002년부터 2024년까지 'BOK 기준금리', '실질금리', '근원 소비자물가'를 나타내는 그래프이다.

자료: Bloomberg, KB국민은행 자본시장사업그룹

본 자료는 경제 및 금융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제공 목적으로 작성, 배포되는 조사분석 자료이며 오직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KB국민은행 이외의 독자 혹은 고객의 투자 상담이나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와 관련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으며, 고객의 최종적인 투자 결정은 고객의 판단 및 책임에 근거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본 자료에서 제시된 어떠한 예측이나 전망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당행 직원은 투자 권유 또는 투자 관련 고객 상담 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당행 규정 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본 자료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당행의 사전 동의 없이 본 자료의 무단 배포 및 복제는 금지됩니다.

문정희

KB국민은행 자본시장그룹 이코노미스트

매일, 매주, 매월, 분기별 환율 정보와 함께 국제외환시장을 분석하고 전망합니다.

문정희
장현상

KB국민은행 이코노미스트

숫자로 보는 글로벌 거시경제. 고객의 눈높이에서 핵심만 쉽게 설명합니다.

장현상
이민혁

KB국민은행 이코노미스트

한국 경제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결과와 최근 경제 이슈 정보를 빠르게 전달합니다.

이민혁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