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4주차] 금융시장 전망(5) 크레딧

시리즈 총 5화
2023.03.20

읽는시간 4

0

핵심 내용 요약

  • IG 회사채 크레딧 스프레드 주간 21.9bp 확대
  • 미국 은행시스템 위기 관련 우려 지속, 연준 긴축 경로 불확실성 확대, CS AT1 채권 상각 등 크레딧 스프레드 확대 재료 다수
  • 3월 FOMC 이후 크레딧 스프레드 하향될 수 있으나, 지난주 확대 폭 되돌리기 어려워보임

크레딧 전망

3월 4째주 IG 크레딧 스프레드 150bp대 등락 예상

  • 3월 17일(금) 기준 투자등급 (IG) 크레딧 스프레드는 전주대비 21.9bp 확대됐다. 이번 주 IG 크레딧 스프레드는 150bp대를 등락할 것으로 예상한다.

    ① 미국 은행시스템 위기 (Banking Crisis) 관련 우려,

    ② 3월 FOMC 및 향후 연준 통화긴축 관련 불확실성,

    ③ Silicon Valley Bank(이하 SVB) 사태 이후 높아진 금리 변동성으로 인해 크레딧 스프레드가 빠르게 하향 안정되기 어려운 환경이다.

    ④ 당장 지난 주말 Credit Suisse Group의 AT1 채권 전액이 상각됨에 따라 IG 금융 업종 내 AT1, TLAC 채권의 크레딧 스프레드가 상방 압력을 받을 수 있다. 최근 IG 기업의 파산(SVB Financial Group, 3.8일 Baa1/BBB-→10일 C/CC→13일 WR)을 경험한 가운데

    ⑤ 향후 미국 지역은행은 물론 대형은행들의 강도 높은 대출 태도 타이트닝이 예상되고,

    이로 인해 기존 예상 대비 경기 경착륙(hard landing)이 앞당겨질 수 있다는 전망이 확산된 점도 부담이다.

  • 미국 SVB 사태, 유럽 CS 사태 등으로 높아진 금융 불안정성으로 인해 중앙은행들의 정책 경로 불확실성이 한층 더 높아졌다. 기본적으로 3월 FOMC 이후에도 향후 연준 통화긴축 관련 불확실성이 해소되기 어려운 환경이다.

    지난 주 ECB가 사실상 포워드 가이던스를 폐기한 점을 고려하면, 3월 FOMC에서 제시될 수정 경제전망과 연방기금금리 점도표도 유용성이 낮을 수 있다.

    이번 주 파월 의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주 ECB와 같이 ‘Dovish Hike’ 커뮤니케이션에 성공한다면 IG 크레딧 스프레드가 하향 안정화될 수 있겠으나, 지난 주 확대 폭을 되돌리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한국 및 미국 국채10년 금리 추이

한국 및 미국의 국채10년 금리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  미국채10년 금리의 방향성은 '하락 압력'이 우세한 흐름으로 예상되며 은행의 신용위험 반복이 '위험선호도'를 약화시키고 인플레이션 압력을 약화시켜 시장금리를 끌어내리는 역할을 이어갈 것으로 보임.

자료: Reuters, KB국민은행

미국채 변동성 지수 및 투자등급 크레딧 스프레드

미국채의 변동성 지수 및 투자등급 크레딧 스프레드를 나타낸 그래프, 투자등급 크레딧 스프레드는 확대되는 상황이며 이는 미국 '은행시스템 위기'와 향후 연준의 통화긴축 관련 불확실성, '실리콘밸리은행 사태' 이후 높아진 '금리 변동성'으로 인해 크레딧 스프레드가 빠르게 하향 안정되기 어려운 환경임.

본 자료는 경제 및 금융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제공 목적으로 작성, 배포되는 조사분석 자료이며 오직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KB국민은행 이외의 독자 혹은 고객의 투자 상담이나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와 관련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으며, 고객의 최종적인 투자 결정은 고객의 판단 및 책임에 근거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본 자료에서 제시된 어떠한 예측이나 전망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당행 직원은 투자 권유 또는 투자 관련 고객 상담 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당행 규정 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본 자료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당행의 사전 동의 없이 본 자료의 무단 배포 및 복제는 금지됩니다.

장재철

KB국민은행 자본시장그룹 본부장

경제 분석을 통해 금융 시장을 예측하고, 고객과 함께 소통합니다.

장재철
조은

KB국민은행 이코노미스트

조은
문정희

KB국민은행 자본시장그룹 이코노미스트

매일, 매주, 매월, 분기별 환율 정보와 함께 국제외환시장을 분석하고 전망합니다.

문정희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