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주차] 금융시장전망(4) 금리

시리즈 총 5화
2023.07.03

읽는시간 4

0

핵심 내용 요약

  • 미국채, 물가 재반등 압력 있지만 불확실성 커지며 점진적으로 금리 상승세 제한
  • 국고채, 단기 상승 압력 높으나 중장기적으로는 수급 개선과 불확실성에 의해 상승세 제한

금리 전망

단기 상승압력 높지만 불확실성 다시 커지며 점차 금리상승 압력 제한

  • 금주 미국채10년 금리는 물가 재반등 압력과 경기 회복세 등에 의해 상승압력이 다소 우세한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5월 PCE 디플레이터의 상승세가 둔화되는 모습이 나왔지만, 경기 회복 및 재정확대에 의해 3분기에는 인플레이션 압력이 다시 커지는 흐름이 예상된다.

    당분간 주가 및 서비스업 경기 등이 금리 상승세를 주도하는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다. 반면, 중장기적 관점에서 보면 금리 상승세가 상당부문 진행된만큼 높은 금리와 수급의 변동 등이 불확실성을 확대시키며 점차 금리 상승 압력을 제한하는 모습이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 금주 국고채 3년 금리 역시 미국 금리 상승과 더불어 국내경기 회복 등으로 상승 압력이 다소 우세한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국내경기 회복세가 아직은 미약하기 때문에 추가 상승 압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중장기적 시각에서는 수급 개선 요인이나 불확실성 요인들이 생성되고 있어 점진적으로는 금리 상승 압력이 제한되거나 하방압력이 커지는 양상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본 자료는 경제 및 금융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제공 목적으로 작성, 배포되는 조사분석 자료이며 오직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KB국민은행 이외의 독자 혹은 고객의 투자 상담이나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와 관련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으며, 고객의 최종적인 투자 결정은 고객의 판단 및 책임에 근거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본 자료에서 제시된 어떠한 예측이나 전망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당행 직원은 투자 권유 또는 투자 관련 고객 상담 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당행 규정 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본 자료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당행의 사전 동의 없이 본 자료의 무단 배포 및 복제는 금지됩니다.

장재철

KB국민은행 자본시장그룹 본부장

경제 분석을 통해 금융 시장을 예측하고, 고객과 함께 소통합니다.

장재철
조은

KB국민은행 이코노미스트

조은
문정희

KB국민은행 자본시장그룹 이코노미스트

매일, 매주, 매월, 분기별 환율 정보와 함께 국제외환시장을 분석하고 전망합니다.

문정희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