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에 더없이 좋아요! 요즘 뜨는 ‘대서양식 식단’

2024.06.04

읽는시간 4

0

'연어'가 가운데 위치해 있고 그 주변으로 감자, 토마토 등 여러가지 채소들이 둘러싸고 있는 모습이다.

전통 대서양식 식단이 대사증후군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면서 ‘대서양식 식단’이 대세 건강식으로 떠올랐다. 복부비만이 심하거나 고혈압, 당뇨 등 대사증후군을 앓고 있는 중장년에게 특히 권장된다는 대서양식 식단에 대해 알아보았다.

남유럽에서 대사증후군 환자를 쉽게 찾을 수 없는 이유

바닷가를 배경으로 구운 오징어와 '토마토', 레몬이 접시 위에 담겨있다.

스페인, 포르투갈의 전통 식단,
채소와 과일을 매 끼니에

 

단어에서 유추할 수 있듯 ‘대서양식 식단(Atlantic Diet)’이란 스페인, 포르투갈 등 대서양과 면한 나라들에서 전통적으로 즐기던 식단을 뜻한다. 대서양 식단의 특징은 해산물을 위주로 채소와 과일을 매 식단에 포함하고 있다는 것. 여기에 이 지역의 특산품인 올리브오일과 적당한 와인 섭취가 더해진다.

많은 연구진들은 오래전부터 대서양 지역 식단을 연구해 왔다. 이 지역 사람들의 공통된 특이점 때문인데, 나이가 들면 으레 배가 나오고, 만성질환이 발생하는 여느 나라 사람들과 달리 이 지역은 복부비만이나 만성질환을 호소하는 중장년 인구 수가 현저히 적었던 것. 이에 수십 년 전부터 그들의 식단에 대해 연구해 왔고, 연구진의 예상대로 건강의 이유를 식단 구성에서 찾을 수 있었다.

이와 관련한 의미 있는 연구 결과는 여러 차례 발표됐는데, 그중 하나가 최근에 발표된 스페인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대학교(University of Santiago de Compostela)의 연구다. 연구팀은 18~85세 574명을 대상으로 대서양식 식단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했고, 그 결과 대서양식 식단이 대사증후군의 발생률을 유의하게 감소시키는 것은 물론, 복부지방을 줄이는 데도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도출됐다.

대서양식 식단을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과 비교했을 때 허리둘레가 1.79㎝ 더 줄고, 대사증후군 발생률은 65% 더 낮았던 것. 대사증후군은 고혈압, 당뇨 등 각종 만성질환을 한꺼번에 동반한 상태를 말한다.

[체크리스트] 나도 혹시 대사증후군?

우리나라 성인 4명 중 1명이 대사증후군을 겪고 있다고 한다. 그중 65세 이상의 노년층은 45%가 대사증후군을 앓고 있다고. 고혈압이나 당뇨병을 앓고 있지 않아도 대사증후군일 수 있다. 아래 기준 중 나에게 충족되는 항목에 체크해 보자! 세 개 이상을 충족한다면 대사증후군 관리가 필요한 상태다.

□ 허리둘레 남성 102㎝ 이상, 여성 88㎝ 이상

□ 중성지방 수치 150㎎/dL 이상

□ HDL 콜레스테롤 남성 40㎎/dL 미만, 여성 50㎎/dL 미만

□ 혈압 130/85㎜Hg 이상

□ 공복 혈당 110㎎/dL 이상

열량과 혈당지수가 낮은 대서양식 식단

토마토, 연어, 아보카도, 달걀 등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재료 들이 나열되어 있다.

접시 위에 구운 '연어'와 '브로콜리' 등이 담겨있으며, 주변에 물과 레몬 등이 자리잡고 있다.

필수 영양소를 
고르게 섭취할 수 있어요

 

대서양식 식단의 가장 큰 강점은 복부 지방량을 줄이고,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 그도 그럴 것이 ‘대서양식 식단’의 주요 구성은 해산물, 제철 채소, 뿌리채소, 과일, 통곡물, 콩류, 올리브오일, 우유, 치즈 등인데, 이 식품들은 기본적으로 열량이 낮고 혈당지수 또한 낮다.

또한 대서양 식단은 고섬유질과 고단백 음식 등 포만감을 증가시키는 영양 밀도가 높은 음식 섭취를 강조하는데, 이는 체중 관리를 개선하고 복부 비만을 방지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필수 영양소를 고르게 섭취할 수도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고등어나 연어 등 해산물 중심으로 이루어져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것은 물론, 오메가3 등 불포화지방산은 여러 연구에서 중성지방과 LDL-콜레스테롤 및 혈압을 조절하고, 염증 완화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채소들의 역할도 뛰어나다. 비트나 감자, 당근 등 뿌리채소에는 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콩의 주요 성분인 글리신과 알지닌 등 식이섬유는 위와 장에서 포도당이 흡수하는 속도를 낮춰 혈당을 관리한다. 올리브오일에 들어 있는 항바이러스 성분과 비타민 E는 피부의 면역력과 자생력을 높이는 효과를 발휘한다.

‘대서양식 식단’ 맛있게 구성하기

노란색을 배경으로 흰 접시와 은색 칼과 포크가 양 옆에 자리잡고 있다.

대서양식 식단이 큰 인기를 누릴 수 있었던 것은 다양한 재료를 활용할 수 있어 기호에 맞게 식단을 구성할 수 있기 때문. 대표 식품군은 다음과 같다.

아래의 식품을 적절히 섞어 식단을 짜면 되는데, 예를 들어 아침은 찐감자를 곁들인 훈제 연어를, 점심은 해산물이 듬뿍 들어간 샐러드와 호밀빵을, 간식으로 견과류와 블루베리를 더한 플레인 요거트를, 저녁은 구운 고등어나 데친 주꾸미, 그리고 잡곡밥을 함께 먹는 식이다.

 

● 해산물: 생선(고등어, 연어 등), 조개류 등

● 뿌리채소: 당근, 비트 뿌리, 감자 등

● 제철 채소(십자화과 채소): 양배추, 순무, 케일,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등

● 콩류: 렌틸콩, 강낭콩 등

● 과일류 ● 올리브오일 ● 아보카도 ● 유제품(우유, 치즈류) 등

대서양식 식단에 포함시키면 좋을 요리 3가지

Recipe 1. 주꾸미비빔소바

그릇에 '메밀면'과 버섯등의 재료로 만든 국수를 젓가락으로 집고 있다.

재료

- 주재료: 메밀면(생면) 90g(1인분), 주꾸미·오이·베이비채소 기호껏, 식용유(아보카드유)·참기름 적당량

- 쯔유 소스: 쯔유・식초 1큰술 씩, 설탕(알룰로스, 스테비아 가능)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생고추냉이(와사비) 1작은술(기호껏)

만드는 방법

1. 베이비채소는 깨끗하게 씻은 후 물기를 빼두고, 오이는 채 썬다.

2. 손질한 주꾸미는 키친타월에 물기를 제거한 후 기름을 두른 팬에 볶는다.

3. 끓는 물에 메밀면을 삶은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미리 만들어둔 쯔유 소스에 무친다.

4. 그릇에 ③을 담고 베이비채소와 오이, 볶은 주꾸미를 올린 후 참기름을 뿌려낸다.

Recipe 2. 훈제연어그린샐러드

검은 접시 위에 훈제연어, 오이, 무순 등 여러 채소가 '셀러드'로 요리되어 담겨있다.

재료

- 주재료: 로메인·오이·브로콜리 등 채소 적당량(기호에 맞게 자유롭게 선택), 훈제연어·케이퍼 적당량

- 드레싱: 올리브유 1/2작은술, 설탕(알룰로스, 스테비아 가능) 1/3큰술, 발사믹식초 2/3큰술, 레몬즙 1작은술

*드레싱을 만들기 어렵다면 시판 드레싱을 이용하고, 날생선이 싫다면 도톰한 스테이크용 연어를 구입한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해 살짝 구워 활용할 것!

만드는 방법

1. 준비한 채소는 손질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둔다.

2. 브로콜리는 작은 송이로 잘라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3. 큰 볼에 한 입 크기로 자른 훈제연어와 채소를 담고 드레싱을 곁들여 낸다.

Recipe 3. 바지락채소찜

은박지로 그릇 틀을 잡은 것 안에 바지락, 고추, 방풍나물 등이 찜으로 요리되어 있다.

재료

- 주재료: 바지락·양배추·방풍나물(또는 제철 나물)·감자 1개, 양파 적당량, 레몬 1/2개, 건고추(페페론치노로 대체 가능) 2~3개, 소금·후춧가루 적당량

- 으깬 감자 양념: 버터 1/3큰술, 소금 1/3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바지락 대신 홍합이나 주꾸미, 다른 종류의 조개를 활용해도 좋다.

만드는 방법

1. 바지락은 해감한 후 깨끗이 씻는다.

2. 감자는 삶은 후 포크를 이용해 크림 타입이 되도록 으깬다. 으깬 감자에 분량의 소금, 후춧가루, 버터를 넣고 간한다.

3. 준비한 채소는 한 입 크기로 썰고, 양파는 굵게 채 썬다. 레몬은 슬라이스한다.

4. 팬이나 냄비 바닥에 종이 포일을 깐 후 손질한 바지락, 손질한 채소를 올리고, 건고추를 골고루 뿌린 후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5. 종이 포일을 한 장 더 준비해 국물이 새지 않도록 사방으로 접어 재료 위에 뚜껑처럼 올린 후 중불에서 약 7분간 굽는다.

6. 바지락이 익은 것을 확인한 후(바지락이 익지 않았다면 불에 올려 좀더 굽는다) 냄비 속 재료들을 접시에 담아낸다. 간한 으깬 감자를 곁들여 먹는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