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돈기입장 꼭 써야 할까? 아이와 함께 한 달 용돈 결산하기

돈을 아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경제교육 16화
26.01.28.
읽는시간 0
0

작게

보통

크게

목차

'<엄마표 경제교육> 저자로,  기획재정부・시도교육청 등에서 진행하는 강연을 통해 연 100회 이상 학부모와 아이들을 만나고 있어요. 집에서 실천 가능한 엄마표 경제교육 노하우를 전합니다.'라고 쓰여있는 원더깨비 프로필이다.

초등학교 5학년 실과 교과서에는 '생활 자원 관리'라는 단원이 나옵니다. 흥미롭게도 이 단원에서는 시간 관리, 생활 공간 관리와 함께 용돈 관리를 비중 있게 다루고 있어요. 

왜 돈을 시간과 나란히 두었을까요? 돈 역시 무한하지 않으며, 나의 목표를 위해 아끼고 배분해야 하는 한정된 생활 자원이기 때문이겠죠. 이 자원을 내가 얼마나 주도적으로 잘 관리했는지 확인하고 성찰하는 도구가 바로 '용돈기입장'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취지라 해도 아이들은 용돈기입장 쓰기를 정말 귀찮아하죠. 아이들이 그토록 싫어하는 용돈기입장, 억지로라도 꼭 쓰게 해야 할까요? 용돈기입장의 역할과 용돈기입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볼게요.

콘텐츠 제목인 '용돈기입장 꼭 써야 할까? 아이와 함께 한 달 용돈 결산하기'라고 써있는 대표 이미지이다.

감시가 아닌 성찰

용돈기입장 써야 하는 진짜 이유는?

많은 가정에서 용돈기입장은 부모가 아이의 용돈 사용 내역을 검사하는 감시 도구로 전락하곤 합니다.


👩🏻 🧑🏻:

"너 이런 군것질 하느라 대체 돈을 얼마나 쓴 거니?"

"쓸데없는 장난감 좀 그만 사!"

하지만 이런 잔소리를 듣기 위해 용돈기입장을 쓰고 싶은 아이는 없을 거예요.


용돈기입장의 진짜 목표는 내가 어디에 돈을 썼는지 기록하는 노동이 아니라, 내가 가진 자원(돈)을 어떻게 배분했는지 되돌아보고 스스로 깨닫는 과정에 있습니다. 이왕이면 그 과정이 재미있으면 더 좋겠죠?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용돈 결산 O/X 게임'을 소개할게요.

실천미션!

한 달에 한 번! 용돈 결산 O/X 게임

아이에게만 용돈기입장을 쓰라고 강요하면 반발심만 생깁니다. 이번 달부터는 이렇게 제안해 보세요.

엄마(아빠)도 이번 달 용돈 사용 내역을 적어볼게. 우리 월말에 서로 바꿔서 점검해 볼까?

생활비를 비롯한 모든 것을 가계부에 쓰려고 하면 엄마 아빠도 부담스러우실 거예요. 그러니 식비나 공과금을 제외한 부모님의 순수 '용돈' 지출 내역만 간략히 적어보세요. 그리고 그달의 마지막 날 혹은 용돈 주는 날 딱 10분만 시간을 내어 용돈기입장을 서로에게 공개해 봅니다.

한 달 동안의 용돈 수입과 지출 내역을 기록한 용돈기입장이다. 떡볶이, 굿즈 등 꼭 필요한 소비는 O로, PC방, 콜팝 등 아낄 수 있었던 지출은 X로 표시되어 있다. 아낄 수 있었던 돈의 합계는 13,000원으로 계산되어있다.

1) 셀프 피드백

먼저 스스로의 용돈기입장을 살펴보며 의미 있게 잘 쓴 돈에는 동그라미(O)를, 낭비했거나 후회되는 소비에는 과감하게 가위표(X)를 칩니다. 

2) 상호 피드백

그리고 아이와 부모가 용돈기입장을 바꿔보며, 서로에게 피드백을 합니다. 궁금한 것은 물어보기도 하고요. 이때 중요한 것은 아이에게도 부모의 지출을 평가할 권한을 줘야 한다는 거예요.

엄마(👩🏻와, 친구 생일 선물 챙겨준 건 정말 잘했다! 용돈을 가치 있게 썼네?


아이(🧒🏻) 출장 다녀오면서 저희 간식 사 오는 건 정말 좋아요. 그러니까 동그라미로 바꾸세요!


엄마(👩🏻) 거의 매일 콜라를 사 먹었구나. 콜라값만 절반으로 줄여도 네가 좋아하는 캐릭터 카드를 살 수 있을 것 같은데?


아이(🧒🏻) 엄마는 카페에 돈을 너무 많이 쓰는 거 아니에요? 여기엔 X표 해야 할 것 같아요.

3) 기회비용 찾기

모두 정리가 되었다면, 가위표(X)를 한 항목들의 합계를 내 봅니다. 이 합계가 바로 아낄 수 있었던 돈, 경제 용어로는 '기회비용'입니다. 자연스럽게 내가 낭비한 금액으로 할 수 있었던 다른 아쉬운 것을 떠올리게 될 거예요.

아이(🧒🏻) 아, 내가 지난달에 충동구매만 안 했어도 2만원은 더 모을 수 있었는데. 너무 아깝다.


엄마(👩🏻) 엄마도 이제 카페에 가면 커피만 마시고 케이크는 좀 줄여야겠어. 요즘 케이크 한 조각값이 거의 한 끼 밥값인데 말이지. 차라리 이 돈을 모아서 예쁜 옷을 한 벌 사야겠다.

처음에는 본인의 용돈기입장을 공개한다는 걸 꺼릴지도 모릅니다. 가끔은 엄마도 아이의 지적에 뜨끔할 수도 있고요. 그래서 더욱더 이 시간은 서로에 대한 감시나 비난으로 채워져서는 안 됩니다. 엄마는 아이의 이야기를 충분히 들어주셔야 해요. 어른과 돈에 대해서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아이는 돈 관리는 어른에게도 쉽지 않은 일이며, 꾸준히 노력해야 하는 것임을 배우게 될 거예요.

처음 시작하는 아이들을 위해 복잡한 항목은 싹 뺐습니다. 부모님도 함께 쓸 수 있는 간단한 양식이니 아래 PDF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활용해 보세요.

종이가 귀찮다면?

앱으로 스마트하게 용돈 기록해요

용돈기입장을 써야 하는 이유는 알았지만, 쓰는 행동 자체가 귀찮다면 지속하기 어렵겠죠. 이럴 땐 그냥 스마트하게 현대문명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종이라는 수단이 아니라 피드백하는 과정이에요

💵 용돈 관리 앱 활용

  • 아이가 쓰는 체크카드와 연동된 앱이나 용돈기입장 전용 앱을 활용하세요. 요즘은 아이들 취향에 맞게 예쁜 디자인의 학생 전용 용돈 관리 앱이 있답니다.


📱 스마트폰 캡처 활용

  • 한 달간의 카드 소비 내역 화면을 캡처한 뒤, 스마트폰의 펜 기능을 이용해 그 위에 바로 O, X 표시를 하면 됩니다.

이번 주말, 아이와 함께 서로의 용돈 성적표를 멋지게 교환해 보는 건 어떨까요? 스스로 계획하고(Plan), 소비하고(Do), 복기하는(See) 습관. 이렇게 3단계가 완성될 때, 한정된 생활 자원을 현명하게 다루는 리더로 자랄 수 있을 거예요.

의견 보내기

자녀 경제교육, 어떤 점이 가장 고민되시나요? 의견을 들려주세요!

0 /100자
소중한 의견이 제출되었습니다.
이 콘텐츠는 2026년 1월 28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오직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개인적인 자문 또는 홍보 목적의 콘텐츠가 아닙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며, 개인이 입은 손해에 대한 법적 책임을 입증하기 위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돈을 아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경제교육

원더깨비와 함께 우리 아이 경제교육 쉽게 시작해 보세요.

가장 최신 시리즈예요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