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주변의 모든 것은 누군가의 ‘땀’이다: 노동의 가치와 일의 의미

돈을 아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경제교육 17화
26.02.11.
읽는시간 0
0

작게

보통

크게

목차

'<엄마표 경제교육> 저자로,  기획재정부・시도교육청 등에서 진행하는 강연을 통해 연 100회 이상 학부모와 아이들을 만나고 있어요. 집에서 실천 가능한 엄마표 경제교육 노하우를 전합니다.'라고 쓰여있는 원더깨비 프로필이다.

오늘 여러분은 몇 명의 사람을 만났나요? 아마 아침에 일어나 여러분은 학교로, 부모님은 일터로 향했을 거예요. 버스 기사님께 인사를 하고, 선생님의 수업을 들었겠죠. 점심시간에는 영양사님과 조리사님이 만들어 주신 맛있는 급식을 먹었을 거고요. 하굣길에는 단골 분식점에 들러 떡볶이를 먹거나 편의점에서 시원한 음료수를 사 먹기도 했을 거예요.

이처럼 평범해 보이는 이 일상은 사실 수많은 사람의 ‘노동’이 모여 만들어진답니다. 여러분이 만난 모든 사람이 각자의 자리에서 ‘일’을 하고 있거든요. 그렇기에 우리는 편리하고 안전한 일상을 누릴 수 있어요. 오늘은 우리 삶을 움직이는 힘, ‘노동’의 가치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게요.

우리 주변의 모든 것은 누군가의 ‘땀’이다: 노동의 가치와 일의 의미

직업별 소득의 차이

왜 직업마다 받는 돈이 다를까요?

가끔 이런 궁금증이 들 때가 있을 거예요. ‘왜 같은 시간을 일해도 사람마다 버는 돈이 다를까?’ 그 배경에는 경제학적인 이유가 숨어있어요. 알기 쉽게 세 가지 키워드로 얘기해 볼게요.


  • 준비 시간의 차이: 어떤 일은 그 일을 능숙하게 하려고 아주 오랫동안 연습하고 공부를 해야 해요. 세계적인 피아니스트가 멋진 연주를 하기 위해 수만 번 건반을 두드리고, 운동선수가 매일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훈련에 몰두하는 것처럼요. 전문적인 능력을 갖추기 위해 쏟은 시간과 노력에 대한 보상이 소득에 반영될 수 있어요.
  • 희소성과 영향력의 크기: 세상에 꼭 필요하지만 아무나 쉽게 할 수 없는, 희소성 있는 일일수록 경제적 대가가 커지는 경향이 있어요. 유명 아이돌 가수가 한번 공연을 하면 전 세계 수백만 명의 팬들에게 즐거움을 주기도 하는데요. 한 번의 노동이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느냐에 따라 소득이 달라질 수 있어요.
  • 책임감의 무게: 비행기 조종사나 의사처럼 많은 사람의 안전이나 건강을 책임지는 일, 혹은 더 많은 이의 삶을 편리하게 바꾸는 일은 그 책임의 무게만큼 많은 보상이 주어지기도 해요.

노동의 가치와 사회적 기여

돈을 많이 벌면 더 중요한 일일까?

그렇다면 월급을 제일 많이 받는 직업이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직업일까요? 그렇지 않아요. 세상에는 돈으로 계산할 수 없는 소중한 가치들이 있거든요.

월급보다 소중한 가치

소방관이나 경찰, 선생님처럼 꼭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은 우리가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국가가 운영하는 '공공의 일'입니다. 이분들의 월급이 세상에서 가장 높지는 않을 거예요. 하지만 이분들이 만들어 내는 '안전'과 '가르침'이라는 가치는 그 어떤 일보다도 우리 삶을 풍요롭게 만들죠.

사회는 하나의 큰 퍼즐

사회 곳곳의 일은 세상이라는 큰 퍼즐 판을 구성하는 조각과 같아요. 한 조각이라도 빠지면 퍼즐을 완성할 수 없듯이, 모든 직업은 그 일이 가지는 의미가 있답니다. 직업별 소득의 차이는 직업의 특성일 뿐, 일의 가치나 사람의 귀천을 결정하는 기준은 절대 아니라는 걸 잊으면 안 돼요.

노동의 의미와 보상

돈보다 더 큰 선물, ‘삶의 근육’이 자라요

우리가 일을 하는 건 단지 돈을 벌기 위해서만은 아니에요. 미래에 로봇이 사람의 일을 대신하는 날이 오더라도, 우리가 일을 계속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와 의미가 있어요.


  • ‘해냈다!’라는 짜릿한 성취감: 쉽지 않은 과정을 견디고 내 힘으로 무언가를 완성해 냈을 때 느끼는 기쁨은 그 무엇보다 깊고 오래갑니다. 이 작은 성취감들이 모여 "나는 할 수 있는 사람이야"라는 튼튼한 자존감이 될 거예요.
  • 나의 ‘존재감’을 깨닫는 기쁨: 사람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때 가장 큰 행복을 느껴요. 내가 정성껏 한 일이 누군가를 웃게 하고, 세상을 조금 더 편리하게 만든다는 사실을 깨달을 때, 노동은 고통이 아닌 ‘기쁨’이 되죠.
  • 내 삶의 주인이 되는 자립심: 자립심이란 타인에게 기대지 않고 스스로 삶을 꾸려가는 당당함을 말해요. 내 힘으로 삶을 책임진다는 자부심은 로봇이 대신해 줄 수 없는, 사람만 느낄 수 있는 큰 가치랍니다.

직접 실천해 보는 미션

노동의 가치를 느끼는 3가지 방법

우리가 노동의 가치를 배우는 가장 좋은 교과서는 바로 '부모님의 모습'이에요. 가능하면 부모님 일터에 한 번 가보세요. 부모님의 일손을 도와보는 것도 좋아요. 돈을 번다는 게 어떤 의미인지 생생하게 느끼는 소중한 경험이 될 거예요.


  • "오늘 무슨 일 하셨어요?”: 부모님이 퇴근하고 오시면 오늘 일터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여쭤보세요. 부모님의 말씀을 듣다 보면, 여러분이 커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생각해 볼 수 있을 거예요.
  • 부모님 직업 인터뷰: 여러분이 직접 기자가 되어 부모님을 인터뷰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평소에는 이런 이야기를 진지하게 나눌 기회가 없으니, 기자처럼 각 잡고 취재를 해보는 거죠.
    "엄마는 왜 이 일을 시작했어요?"
    "일할 때 언제 제일 보람을 느껴요?"
    "이 일을 하려면 어떤 공부를 해야 하나요?"
    부모님 인터뷰에 활용할 수 있는 질문지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하세요.
  • ‘홈 아르바이트’ 체험하기: 무엇보다 직접 돈을 벌어보는 게 가장 좋아요. 집안일 중 우리가 할 수 있는 특별한 미션을 ‘홈 아르바이트’로 제안해 보세요. 단순한 일회성 심부름보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꾸준히 해야 하는 일이면 좋아요. 매일 저녁 현관 정리를 도맡아 하거나, 정기적으로 화분에 물을 주는 것처럼요. 나의 노력을 통해 우리 가족에게 기여하고 있다는 마음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그 대가로 받는 용돈은 여러분이 들인 시간과 노력의 의미를 알려줄 거예요. (홈 아르바이트로 용돈을 버는 올바른 방법은 지난 4화 콘텐츠를 참고해 주세요).

세상에는 돈을 버는 다양한 직업이 있어요. 직업마다 하는 일의 종류도, 소득의 규모도 다르죠. 하지만 땀 흘려 일하는 모든 사람은 누구나 그 자리에서 소중한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 이 ‘땀’의 의미를 안다면, 여러분은 어떤 일이 생겨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단단한 사람으로 자랄 거예요.

이 콘텐츠는 2026년 2월 11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오직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개인적인 자문 또는 홍보 목적의 콘텐츠가 아닙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며, 개인이 입은 손해에 대한 법적 책임을 입증하기 위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돈을 아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경제교육

원더깨비와 함께 우리 아이 경제교육 쉽게 시작해 보세요.

가장 최신 시리즈예요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