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투자

단기금리 상승의 이유, ‘구조적 성장 산업 + 방어주’ 전략 제시

KB 해외주식 | 중국
2021.02.02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중국 단기금리 상승의 이유, 언제까지 지속될 것인가?
지난주 인민은행이 연이어 4일간 공개시장조작을 통해 유동성을 흡수하면서, 중국 Shibor 금리가 2.5% (overnight 기준)에서 3.2%까지 상승했다.
지난 1월 29일, 2월 1일 이틀에 걸쳐 각각 980억위안을 순공급하면서 Shibor 금리가 다시 2%대로 내려왔으나, 여전히 통화정책에 대한 우려는 남아있는 상황이다.
인민은행이 단기금리 상승을 유도한 이유가 어떤 것인지 알아야 앞으로의 상황을 대응할 수 있다.
최근 여러 인민은행 관계자가 발언한 내용을 종합해보면, 중국 정부는 부동산/주식 등 자산가격에 버블이 형성되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정부가 꾸준히 강조해오던 느린 상승장 (慢牛)을 생각해보면, 2015년 나타났던 급등 급락이 아닌 적절한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정책기조 중에 하나이다.
즉 정부는 자산가격 상승의 속도조절을 원하고 있다는 판단이다.
우리가 주목해야하는 부분은 중국 정부는 상승으로 가는 길목에서의 속도조절을 유도하고 있고, 결코 하락 전환을 원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춘절 연휴가 2월 11일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번주부터는 공급규모가 과거대비 적을 수는 있지만, 순공급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단기금리도 점차 안정화될 전망이다.
박수현 박수현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