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가신문출판서, 온라인 게임 규제 의견 수렴안 발표. 중국 게임산업 환경 불확실성 확대
금일 (12/22) 중국 국가신문출판서가 갑작스럽게 온라인 게임 규제 의견 수렴안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크게 두 가지인데, 1) 과도한 온라인 게임 접속시간과 게임머니 결제 제한, 2) 중국에서 온라인 게임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서버 및 데이터 저장 장치를 중국 내에 설치해 운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중국 정부는 게임을 아편에 비유하면서 게임산업에 대한 대대적인 규제를 이미 시행한 바 있다. 시장은 추가 규제 발표 가능성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번 규제 의견 수렴안 발표 이후 낙폭이 크게 형성된 것으로 판단된다
■H지수 텐센트, 넷이즈 주요 게임사 포함되어 있어 단기 변동성 확대에 유의
H지수에는 중국 시장점유율 기준 상위 기업인 텐센트와 넷이즈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 금일 텐센트와 넷이즈는 각각 -12.4%, -24.6% 하락하면서 H지수가 -2.3% 낙폭을 형성하는데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중국 정부가 특정 기업이나 산업에 머무르지 않고 빅테크 기업에 대한 규제를 연이어 발표했던 경험이 있고, 여전히 부진한 소비경기 및 미진한 경기부양책 등을 감안해 기타 빅테크 기업도 -1%~ -2%대를 나타냈다. 중국 대표 빅테크 기업 3사인 BAT (Baidu, Alibaba, Tencent)의 매출액, 순이익 증가율이 바닥을 형성하기 시작했으나, 실제 규제가 도입되면서 나타날 이익 타격을 고려하면 2024년 이익 전망치를 긍정적으로 전망하기 어려울 수 있다. 2024년 3월 양회 전까지 중국이 정책 공백기인 것을 고려하면 당분간 홍콩증시의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다. 다만 지난 10월 투입된 1조 위안 국채 자금으로 인프라 투자 → 고용 개선 흐름이 전개될 경우 하방 압력이 완화될 수 있을 전망이다. 시점으로는 2024년 1월 16일 발표되는 경제지표에서 확인될 인프라 투자 증가율과 2024년 1월 22일 인하될 가능성이 높은 LPR 금리 발표 이전까지 높은 변동성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