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금융 용어의 뜻을 확인해보세요.
주택가격 대비 대출 한도액을 연간 대출원리금 상환액으로 산출한 것
Price to Rent Ratio
임대료 수준에 비해 실제 주택가격에 얼마나 거품이 끼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주택매매가격을 연간임대료로 나눠 구한다. 주택을 일종의 자산으로 보고 주택구입비용 대비 수익을 계산하여 주택가격을 가늠하기 위한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주택에 있어서는 월세(임대료)의 비중보다는 ‘전세’의 비중이 월등히 높은 특이한 상황에서 PRR을 계산하기란 쉽지가 않다. [주택 매매가격 ÷ 연간임대료(월세)의 총합]
Context Effect
처음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들어오는 정보들을 처리하는 기본지침이 되어 전반적인 맥락을 제공하는 것. 처음에 긍정적으로 생각한 대상이라면 이후에 관련된 정보가 입력돼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려는 경향이 생기는 것도 맥락효과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a crime of dual punishment
특정 행위에 연루되어 있는 양쪽 당사자를 모두 처벌하는 범죄. 뇌물죄 등이 이에 속한다.
follower
트위터는 팔로잉(following)과 팔로어(follower)의 개념으로 구분된다. 팔로잉은 다른 사람의 글을 받아 보겠다는 일종의 구독신청이고 팔로잉을 통해 나는 내가 구독신청한 사람에게는 팔로어가 된다. 반대로 나의 글을 누군가가 받아 보겠다고 신청하면 그 사람은 나를 팔로잉하는 나의 팔로어가 되는 것이다. 상대방이 나의 팔로어라고해서 내가 반드시 상대방을 팔로잉할 필요는 없다.트위터에 가입해 접속하면 내가 팔로잉하는 사람과 나를 팔로우하는 사람의 숫자가 표시된다. 양쪽의 숫자가 모두 많을 수록 내가 접하는 정보의 양은 많아지고 내가 쓴 글은 순식간에 많은 사람에게 퍼질 수 있다.
국가의 지정을 받아 기업·은행·신용카드사 등의 타인이 의뢰한 전자문서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그 내용과 송수신 여부를 증명해주는 공신력 있는 제3의 기관(trusted third party)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2007년 1월부터 도입됐으며 공인전자문서보관소의 지정을 받기 위해서는 지식경제부장관의 허가를받아야 한다.
휴대폰과 PC, IPTV, 인터넷전화, 모바일 인터넷 디바이스(MID) 등 각기 다른 5가지 종류의 단말기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이 서비스는 위젯 형태의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웹사이트, 그림파일 등 각각의 콘텐츠를 단말기에 관계없이 이용할수 있으며 KT가 2010년 5월 세계최초로 선보였다.
right of self-defense
상대방이 무력 침공할 경우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국가의 고유 권한을 말한다. 유엔헌장 51조에 근거한 개념으로 국가의 고유 권리로 인정된다. 유엔헌장 51조는 “국제연합 회원국에 대해 무력공격이 발생한 경우 안전보장이사회가 국제 평화와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때까지 개별적 또는 집단적 자위의 고유한 권리를 침해하지 아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Tele-medicine
환자가 직접 병·의원을 방문하지 않고 통신망이 연결된 모니터 등 의료장비를 통해 의사의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 세계적으로 의료와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이 이루어 지면서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에서는 2002년 3월 의사 이료인간 원격의제제도가 도입됐고 2006년 7월에는 의사 환자간 원격진료 시법사업이 실시됐다. 2010년 4월 18대 국회에서는 처음으로 의사의 원격 진료와 처방을 허용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의료법 개정안을 제출했다. 하지만 법률 개정의 첫 관문인 보건복지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 한 차례도 상정되지 못했다. 2014년 4월 19대 국회에서도 개정안이 제출되었다가 2015년 5월 상임위 미상정으로 자동 폐기 됐다. “원격의료가 의료 민영화의 시작이다” “대형병원을 배불리기 위한 것이다”는 야당과 의료계의 반대가 거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2014년 9월부터 의료 취약지의 의료 접근성을 높이고 만성질환자 등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시행 중이다. 국내에서 원격의료 시행이 미뤄지는 사이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국은 물론 중국도 관련 산업을 확대하고 있다. 미국은 1997년 65세 이상 노인에게 지원하는 메디케어를 통해 원격 상담에 보험을 적용했다. 일본은 섬 등 외지에 사는 주민과 당뇨 등 만성질환자에게만 제한적으로 허용하던 의사·환자 간 원격의료를 전 국민을 대상으로 확대했다. 2019년 3월11일 보건복지부 장관이 “원격의료는 고정관념이 많아 다른 뜻으로 쓰기 위해 스마트 진료라는 용어를 쓰고자 한다"며 용어변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Made with China
세계시장에서 중국산제품에 대한 저가 이미지를 극복하기위한 중국의 새 이미지 전략을 말한다. 제품은 중국에서 생산되었지만 글로벌 기업들의 기술, 디자인, 부품 등을 사용한 것임을 강조한다.
KB에만 있는 금융콘텐츠
더 많은 콘텐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