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금융 용어의 뜻을 확인해보세요.
Internationale Funkausstellung
매년 9월 독일 베를린에서 1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유럽최대의 가전 박람회. 독일에서 가장 오래된 산업 전시회 중 하나로, 독일가전통신전자협회(GFU)가 주관한다. 지난 2005년까지 격년제였다가 2006년부터는 해마다 열리고 있다. 미국 라스 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소비자가전전시회(CES),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와 함께 세계 3대 IT·가전 전시회로 꼽힌다.
money laundering
불법적인 재산 적법한 자산인 것처럼 가장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법상 “불법재산의 취득.처분 사실을 가장하거나 그 재산을 은닉하는 행위 및 외국환거래 등을 이용하여 탈세 목적으로 재산의 취득.처분사실을 가장하거나 그 재산을 은닉하는 행위”로 규정하고 있다.
asset effect
주식 등 자산의 가치가 증대되는 경우 그 영향으로 소비가 늘어나는 효과를 말한다. 집이나 주식 등의 자산의 가격이 올라갈 경우 사람들은 소득이 그대로라도 소비를 늘리게 된다. "부의 효과 (wealth effect)"라고도 한다. 영국의 경제학자 피구가 최초로 제창했다. 한편, 역 자산효과는 반대로 자산가치가 쪼그라든 여파로 소비가 위축되는 것을 의미한다.
wealth effect
주식 등 자산의 가치가 증대되는 경우 그 영향으로 소비가 늘어나는 효과를 말한다. 집이나 주식 등의 자산의 가격이 올라갈 경우 사람들은 소득이 그대로라도 소비를 늘리게 된다. "자산효과"라고도 한다. 이와 반대로 자산 가치가 쪼그라든 여파로 소비가 위축되는 것은 `역 자산효과'라고 한다.
consumer expectation index
향후 6개월 후의 소비자 동향을 나타내는 지수로 경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심리를 반영한다. 기준점수를 100으로 하고 이를 웃돌면 6개월 이후의 경기가 현재보다 개선될 것으로 보는 가구가 나빠질 것으로 보는 가구보다 많다는 것을 말한고 100보다 낮으면 그 반대를 가리킨다. 2019년 9월 통계청이 경기종합지수를 개편하면서 '소비자 기대지수'라는 용어를 폐기하고 '경제심리지수'를 쓰기로 했다.
Hwang''s Law
황창규 삼성전자 반도체 사장이 2002년 한 반도체 학술회의에서 발표한 것. 휴대전화, 디지털카메라 등 첨단 모바일 기기의 성장으로 메모리 반도체의 집적도가 매년 두 배씩 올라간다는 법칙이다. 이는 인텔 창업자인 고든 무어가 주창한 반도체 성장론인 무어의 법칙(Moore"s Law: 1년 6개월에서 2년에 반도체의 집적도가 2배로 늘어난다)을 능가하는 것이다. "메모리 신성장론’으로도 불린다.
16G NAND Flash Memory
2005년 9월 12일 삼성전자가 발표한 반도체. 머리카락 두께의 2천분의 1 굵기인 50나노 기술을 이용한 새 메모리는 엄지손톱만한 크기에 무려 164억개의 트랜지스터를 집적하고 있다. 이 메모리 16개를 붙여서 32기가 바이트 플래시 메모리를 만들면 고화질 영화 20편 이상의 동영상이나 MP3 음악파일 6천곡, 일간지 200년치 분량의 정보를 저장할수 있다. 엄청난 정보저장 능력덕에 16기가 플래시 메모리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HDD)가 독식했던 데이터 저장 장치 시장을 교체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플래시 메모리는 HDD에 비해 훨씬 가볍고 속도가 빠르고 전력소모도 적어 디지털 카메라나 MP3 플레이어뿐만 아니라 노트북 컴퓨터의 저장장치로 각광받을 것으로 보인다.
flagship store
한 기업에서 생산한 여러 제품을 한곳에 모아서 홍보하거나 판매하는 매장을 말한다. 브랜드의 대표 제품과 특유의 디스플레이를 극대화한 매장으로, 높은 매출보다는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정체성을 홍보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
전력케이블에 구리 대신 일정온도 이하에서 전기저항이 완전이 사라져 손실없이 전류를 흘려줄 수 있는 고온초전도체를 사용한 케이블이다. 저전압 소형화가 가능하고 대용량 전력수송이 가능해 각국의 상용화 연구가 치열하다. 전력손실이 많은 구리케이블과 달리 저전압으로도 송전이 가능해 초고압변전소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 소형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케이블 포설시 기존 관로를 활용할 수 있다.
번지가 부여된 토지의 등록단위. 보통 부동산 등기부등본 한 개당 1필지라고 말한다. 등록 상의 단위이기 때문에 최소/최대 면적에 대한 제한이 없다. 몇개의 필지를 하나로 합쳐 등록할 수 도 있고, 하나의 필지를 여러개로 쪼갤 수도 있다.
KB에만 있는 금융콘텐츠
더 많은 콘텐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