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기] 12월 4주차 금융시장 전망

25.12.22.
읽는시간 0

작게

보통

크게

0

이번 주 지표

연말 장세에도 박스권에 갇힌 금리와 환율

경제, 미국 고용과 물가 모두 셧다운 영향에 부진

지난주 발표된 미국의 고용 보고서와 소비자물가 등 핵심 경제지표 결과는 예상대로 셧다운 영향 등에 부진했다. 10월 고용은 10만 5천명 감소했고, 11월 고용은 6만 4천명이 증가했지만 실업률은 4.6%를 기록하여 2021년 9월 이후 4년여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다. 11월 소비자물가는 전월대비 0.2% 상승했으나, 10월과 9월 물가지수가 동일하여 물가 결과에 대한 신뢰도는 크게 낮아졌다.

셧다운 영향에 조사 결과를 신뢰하기 어려울 정도이다. 금주에는 3분기 성장률이 뒤늦게 발표될 예정이나, 이 역시 정확도를 확신할 수 없다. 4분기 성장은 셧다운 영향에 더욱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전세계적으로 금리는 오르고 있으며, 주가도 양호한 상승 흐름을 예상한다.

금리, 미 3분기 성장 호조와 수급 부담에 상승, 국내는 연말 효과에도 낙폭 제한

이번 주 미 국채 금리는 연말을 앞두고 거래가 제한된 가운데, 수급 부담 및 3분기 성장 호조 여파에 상방 압력 우세를 예상한다. 상호관세 여파에도 2분기 연속 3%대 성장률을 기록할 경우, 연준이 정책금리를 급하게 인하할 필요성이 줄어드는 만큼 시장금리에 상방 압력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국고채 금리는 연말 기관들의 자금집행으로 인한 국채수급 개선에 하방 압력이 우세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4분기 이후 국고채 금리와 일본, 호주 국채금리간 상관계수가 0.8 이상의 높은 수준을 유지하는 가운데, 일본을 중심으로 글로벌 국채금리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어 국고채 금리 하락 폭을 제한할 전망이다.

환율, 당국 경계에 높지 않을 달러/원 상단, 오히려 하방 리스크에 유의

이번 주 달러/원 환율은 국내외 매크로 이벤트가 부재한 상황 속에서 주로 수급과 심리, 그리고 정책적 요인에 따라 등락할 것으로 예상한다. 수급과 심리적으로는 여전히 달러 매수가 우위에 있어, 이는 환율 하단을 지지할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극단치에 근접한 환율 레벨과 당국의 안정 의지를 감안하면 상단 역시 1,480원에서 크게 높아지지 않을 전망이다.

오히려 연말 거래량 부진 등 유동성이 얇은 장세에서 정부의 종가 관리성 달러 매도 개입이 나타나면 환율 하방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 이 경우 달러/원은 1,460~70원 박스권 하단을 돌파해 1,450원대에 진입할 가능성도 열어둘 필요가 있다.

금주 주요 지표 전망치

12월 4주차 주요 '경제지표' '발표 일정' 및 '전망'을 정리한 표이다.

자료: KB국민은행 자본시장사업그룹 전망

금주 주요 경제지표 발표 일정 및 전망

12월 4주차 주요 '경제지표' '발표 일정' 및 '전망'을 정리한 표이다.

주: 컨센서스 및 전망치는 Bloomberg, 인포맥스 참고, 한국 전망치는 KB국민은행 계산, 음영 부분은 발표치를 의미

시장지표 추이

전년 말(24년), 전월 말(11/28), 전주 말(12/19)을 기준으로 '국내채권', '해외채권', 이자율/파생, 주가지수, 환율의 세부 지표를 표로 정리했다.

출처: Infomax, Bloomberg

본 자료는 경제 및 금융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제공 목적으로 작성, 배포되는 조사분석 자료이며 오직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KB국민은행 이외의 독자 혹은 고객의 투자 상담이나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와 관련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으며, 고객의 최종적인 투자 결정은 고객의 판단 및 책임에 근거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본 자료에서 제시된 어떠한 예측이나 전망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당행 직원은 투자 권유 또는 투자 관련 고객 상담 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당행 규정 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본 자료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당행의 사전 동의 없이 본 자료의 무단 배포 및 복제는 금지됩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