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병인보험, 간병비보험 어떤 차이가 있을까?

간병보험 종류 및 특징, 필요성 알아보기
2024.11.01

읽는시간 4

0

이런 분들이 읽으면 좋아요 👍🏻

  • 부모님의 고령화로 건강이 걱정되는 자녀
  • 노후를 준비하는 은퇴 예정자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치매, 뇌졸중 등으로 장기적인 간병이 필요해지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어요. 갑작스레 병이나 사고로 인해 간병이 필요할 수 있는 상황을 마주하기도 하고요.
 
간병에는 생각보다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됩니다. 2023년 보건복지부의 발표에 의하면 간병인 고용 시 평균 부담액은 일평균 12만 2,000원(월평균 약 370만원)이라고 해요.
 
이런 상황에서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간병보험이에요. 간병보험의 종류와 특징부터 필요성까지 꼼꼼히 정리해 드릴게요.

간병인보험에 가입한 가족이 우산을 쓰고 날아가고 있다.

간병보험이란?

간병보험이란 질병이나 사고 등으로 인해 간병이 필요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보장 해주는 보험이에요. 간병인 비용이나 병원비, 재활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어요.

 

간병을 보장하는 형태에 따라 간병인보험과 간병비보험으로 구분됩니다.

간병인보험으로 파견된 간병인이 환자를 간병하고 있는 모습이다.

간병보험 종류 및 특징

간병인보험과 간병비보험

간병인보험

간병인보험은 보험사가 직접 간병인을 파견하는 형식의 보험이에요. 간병이 필요하다는 진단이 내려지면 보험사에서 전문 간병인을 배정해 병원이나 자택으로 파견해요. 가입자는 별도로 간병인을 찾지 않아도 되며, 보험사가 관리하는 간병 서비스를 받게 되죠. 

 

간병인보험은 즉각적이고 전문적인 간병 서비스가 필요한 상황에서 간병인을 구하는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다만, 간병인 선택의 자유가 제한될 수 있고, 간병인 비용 외 비용에 대해서는 보장되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어요.

💡 간병인보험, 이럴 때 유리해요

 

  • 일정 기간 동안 간병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 급하게 간병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간병비보험

간병비보험은 보험 가입자가 간병인을 스스로 고용하고, 해당 금액을 보험사로부터 받는 형식의 보험이에요. 간병비는 일시금으로 지급되거나 매월 정기적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치료비나 생활비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하지만 간병인을 직접 고용하고 관리해야 하는 부담이 있고, 간병인보험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비쌀 수 있어요.

💡 간병비보험, 이럴 때 유리해요

 

  •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
  • 간병비에 생활비까지 필요한 경우

간병인보험 간병비보험 비교

구분 간병인보험 간병비보험
보장범위 간병인 고용
비용 중심
간병 관련
모든 비용 
보험금 지급 간병인 비용
일별 지급
일시금 또는
매월 지급 가능
장점 간병인 고용
부담 완화
재정 계획의
유연함
단점 간병인 비용 외
미보장
높은 보험료

간병보험 꼭 필요할까?

간병인보험, 간병비보험 필요성

간병보험의 필요성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시각도 있어요. 보험의 선택지가 워낙 많고, 장기 요양 등급*을 받으면 정부에서 간병비도 지원받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 장기 요양 등급: 고령자나 만성 질환자가 일상생활에서 도움을 필요로 할 때, 그 필요한 지원의 수준을 평가하여 부여되는 등급. 1~5등급이 있으며, 등급에 따라 건강보험공단에서 간병비가 지원됨

하지만 아래와 같은 이유를 고려하면 간병보험 가입은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고령화 사회와 치매위험 증가

한국은 이미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었고, 노령 인구가 점점 늘어가면서 치매나 만성질환으로 장기적인 간병이 필요한 경우 역시 증가하고 있어요.

💊 가족의 간병 부담 완화

가족 중 누군가가 간병을 직접 맡게 되면 시간적, 체력적, 정신적으로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어요. 또한 직장과 간병을 병행하는 것이 어려워 직장을 포기하거나 삶의 질이 낮아질 수 있어요.

💰 경제적 이점

간병보험은 고령화와 의료비 상승 등을 고려할 때 미리 준비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유리해요. 또한 소액의 보험료로 장기적인 간병비용을 대비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자녀나 가족에게 재정적 부담을 전가하지 않고 독립적인 노후 준비를 할 수 있어요.

간병보험은 지금 당장 필요하지 않더라도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간병 상황에 대비해 삶의 질을 지키고 경제적 안도감을 제공해요. 간병보험이 필요하다면 간병인보험과 간병비보험 중 어떤 것이 내 상황과 맞을지 먼저 고민해 보세요. 

3줄 요약

  • 간병보험은 질병이나 사고 등으로 인해 간병이 필요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보장해주는 보험이에요.

  • 보험사가 직접 간병인을 보내주는 ‘간병인보험’과 간병인을 스스로 선택하는 대신 현금을 지급하는 ‘간병비보험’이 있어요.

  • 간병보험은 고령화 사회 진입, 가족의 간병부담 완화, 물가상승 등을 고려할 때 노후를 대비하는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어요.

이 콘텐츠는 「보험을 짧게, 이해하기 쉽게」 시그널플래너와 함께 만들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2024년 11월 1일에 발행되었습니다. 발행일 이후 변경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오직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개인적인 자문 또는 홍보 목적의 콘텐츠가 아닙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며, 개인이 입은 손해에 대한 법적 책임을 입증하기 위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KB Think 오리지널

금융을 쉽게, KB의 생각으로 금융이 가까워집니다.

KB Think 오리지널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