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의 과거와 현재: 실크로드에서 보호무역까지

지수쌤과 함께하는 26주 완성 경제특강 8화
시리즈 총 8화
2024.11.20

읽는시간 4

0

박지수 프로필 이미지로 지수쌤은 경제 콘텐츠 기업 래빗스쿨 대표로 경제 뉴스레터 '래빗노트'를 발행하고 있다.

여러분이 사용하는 물건들이 어디에서 만들어진 건지 확인해 본 적 있나요? 제품 뒷면에 보면 Made in China, Made in USA 등 물건을 만든 나라가 표시되어 있을 거예요. 이처럼 우리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만든 제품을 ‘무역’이라는 방식을 통해 주고받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국제 무역을 상세히 알려드릴게요.

지수쌤 박지수 7화 콘텐츠 제목인 무역의 과거와 현재: 실크로드에서 보호무역까지라는 글씨가 적혀있다.

무역의 시작

자급자족에서 국제 무역으로

무역은 국가 간에 이루어지는 상거래를 의미해요. 옛날에는 자급자족 경제가 일반적이었어요. 사람들이 자신이 필요한 물건들을 직접 만들어 사용하던 시기였죠.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사람들은 자신이 만들 수 없는 물건을 원하게 되었고, 자국에서 생산하지 않는 물건에 대한 수요가 커지게 되었어요. 그래서 다른 나라와 물건을 주고받기 시작했답니다. 이렇게 자연스럽게 국제 무역이 발생하게 된 거예요.

역사 속 무역의 예

실크로드와 동인도 회사

무역을 위해 사막을 걸어가고 있는 사람과 낙타 세마리 이미지이다.

실크로드

무역의 예를 하나씩 살펴볼게요. 무역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바로 '실크로드'입니다. 실크로드는 기원전 2세기부터 15세기 중반까지 사용된 아시아와 유럽 사이를 잇는 길이에요. 이 길을 통해 중국의 비단과 차, 인도의 향신료 등이 서양으로 건너갔고, 서양의 말, 낙타, 꿀, 금속 같은 그 당시 굉장히 귀한 물건들이 동양으로 들어왔어요. 실크로드를 통해 동서양의 다양한 물건들을 교환하며 서로의 문화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동인도 회사

또 다른 예는 17세기 초에 등장한 '동인도 회사'입니다. 15세기에서 17세기는 영국, 네덜란드, 프랑스 등 여러 유럽 국가들의 대항해 시대로 육로 대신 바닷길을 이용해 무역을 시작했어요. 동인도 회사는 그 당시 동양에 대한 무역을 하기 위해 설립한 회사입니다. 영국은 인도에서 향신료, 차, 면직물 등을 들여오고, 그 대가로 영국의 철과 섬유 제품을 수출했어요.

이처럼 역사 속 무역은 여러 나라들이 서로 필요한 물건을 주고받으면서 발전해 온 과정이었어요. 무역을 통해 각 나라의 문화와 자원을 교류했고, 이는 지금의 세계화를 이루는 초석이 되었답니다.

무역 발생 이론

절대 우위론과 비교 우위론

절대 우위론

절대 우위론은 나라별로 생산비가 절대적으로 적게 드는 상품에 특화하여 교환할 때 모두가 이익을 얻는다는 이론이에요. 예를 들어, 한국은 전자 제품을 잘 만들고, 브라질은 커피를 잘 재배한다면 전자 제품과 커피를 교환할 때 이익이 가장 많이 생긴다는 것이죠. 각자 자신이 더 잘하고 생산비가 적게 드는 상품을 만들어 교환하면 모두에게 이득이 된다는 이론입니다. 다만, 한 국가가 모든 분야에서 절대 우위를 가진다면 이론이 잘 맞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어요.

비교 우위론

비교 우위론은 절대 우위론보다 발전된 개념이에요. 각 나라가 기회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드는 상품, 즉 포기하더라도 덜 손해 보는 상품을 생산해 교환하면 모두가 이익을 얻는다는 이론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이 일본보다 자동차와 컴퓨터를 모두 잘 만들지만, 일본이 컴퓨터를 더 효율적으로 만든다면 미국은 자동차를, 일본은 컴퓨터를 만드는 게 비교 우위론에서 상호 이익을 얻는 무역 방식입니다. 비교 우위론에 따르면 각자 비교우위에 있는 상품에 집중할 때 양국 모두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어요.

바다 위에 무역을 위해 '컨테이너'를 실은 화물선을 공중에서 찍은 모습이다.

현대 무역의 변화

보호무역 대두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 많은 국가들은 공급망이 무너지면서 경제 위기를 맞았습니다. 그때 깨달은 게 있죠. 무역에만 의존할 게 아니라 자국 산업과 생산을 보호하고 국민들의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장치를 마련해야겠다고요. 그래서 요즘 많은 나라들은 '보호무역주의'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보호무역 수단으로는 관세와 비관세 장벽이 있습니다. 관세는 외국 상품이 국경을 통과할 때 부과하는 세금으로, 수입 상품의 가격을 높여 자국 상품과 경쟁하게 만듭니다. 비관세 장벽에는 수입량을 제한하는 수입 할당제와 자국 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수출 보조금 지급 등이 있습니다. 이 모든 정책들은 다른 나라 상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국 상품이 유리한 구조를 만드는 보호무역주의의 형태라고 할 수 있어요.

대표적인 보호무역 수단

관세 다른 나라 상품이 국경을 통과할 때 부과하는 세금
비관세 장벽 수입 할당제
수입할 수 있는 최대의 양을 정하고, 그 이하로 수익을 허가하는 것
수출 보조금
수출 증가를 위해 수출 기업에게 제공하는 재정적 지원

지수쌤이 알려주는

생활 속에서 무역 이해하기!

휴대폰 부품📱

우리가 사용하는 휴대폰 안에는 다양한 나라에서 온 부품들이 들어 있어요. 예를 들어, 한국에서는 메모리 칩을 만들고, 일본에서는 카메라 렌즈를, 중국에서는 조립을 담당하는 방식이에요. 각 나라가 잘하는 분야에 집중하고 이를 조합해 하나의 휴대폰이 완성할 수 있답니다.

옷👚

여러분이 입고 있는 옷도 국제 무역의 결과물이에요. 가령 미국 브랜드의 옷이라도 원단은 캄보디아, 디자인은 프랑스 디자이너와 협업, 생산은 베트남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요. 무역이 없다면 이렇게 다양한 스타일의 옷을 입기 어려웠을 거예요.

커피☕️

여러분이 즐겨 마시는 커피 한 잔을 생각해 볼까요? 커피의 원두는 브라질이나 콜롬비아 같은 기후대(남위 25도~북위 25도)에서 재배돼요. 그 원두가 한국으로 수입되고, 카페에서 가공해 여러분에게 제공되죠. 커피 무역 덕분에 우리가 쉽게 커피를 즐길 수 있는 거예요.

오늘은 무역에 대해 배워봤어요. 국제 무역은 앞선 사례들처럼 우리 일상 속에 깊숙하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여러 나라가 각자 잘하는 것에 특화해 서로 물건을 주고받는 덕분에 우리는 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누릴 수 있어요. 또한 세계 각국의 협력으로 우리가 더 풍요로운 생활을 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객관식 퀴즈

다음 중 동서양의 무역로를 뜻하는 길은?

<무역의 과거와 현재: 실크로드에서 보호무역까지> 콘텐츠에 정답이 있어요.

2024.11.18 ~ 종료시까지

이 콘텐츠는 2024년 11월 20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KDI 경제정보센터, EBS 수능완성 사회탐구영역 자료를 활용해 제작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변경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오직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개인적인 자문 또는 홍보 목적의 콘텐츠가 아닙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며, 개인이 입은 손해에 대한 법적 책임을 입증하기 위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KB Think 오리지널

금융을 쉽게, KB의 생각으로 금융이 가까워집니다.

KB Think 오리지널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