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월 17일(금) 기준 투자등급(IG) 크레딧 스프레드는 전주대비 2.6bp 확대됐다. 2월 2째주에 이어 3째주에도 미국채 금리가 큰 폭으로 상승한 것과 달리 IG 크레딧 스프레드는 상대적으로 소폭 확대되는데 그쳤다.
크레딧 스프레드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이유는 ① 미국 경제지표들이 ‘소프트 랜딩’ 기대감을 높이고 있고, ② MOVE Index가 전년대비 낮게 유지되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향후 1개월 동안 미국채 금리 변동성에 대한 기대를 나타내는 Move Index는 2022년 1월 저점 72.6pt → 10월 고점 160.7pt까지 상승했다가 2023년 2월 97.3~110.1pt까지 가파르게 하향된 상황이다. 이에 비춰봤을 때 채권시장에서는 장기적인 '디스-인플레이션' 트렌드 자체에는 변화가 없다는 판단이 우세한 것으로 보인다.
인플레이션 하향 속도가 지난 두 달 예상 대비 느려지고 비교적 높은 인플레이션이 조금 더 길게 이어질 것이라고 보지만, 금리인상 사이클 종료가 가까워졌다는 판단은 여전히 유효하다.
따라서 현재 역사적으로 높은 IG 회사채 금리를 향유하기 위한 수요가 유지되고 있고, 2022년과 달리 최근 미국채 금리 상승이 크레딧 스프레드 확대 추세를 동반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IG 크레딧 스프레드는 당분간 좁은 범위를 등락할 것으로 예상한다. 미국 2023년 1분기 GDP 추정치가 2.5%로 상향되고, 경기 침체 전망이 후퇴함에 따라 중기적으로 크레딧 스프레드 상단이 더욱 견고해졌다.
장기적인 디스-인플레이션 트렌드에 대한 판단이 바뀔 위험이 부각될 경우 크레딧 스프레드 확대 추세가 나타날 수 있겠지만, 다음 CPI를 확인하기 전까지 해당 리스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낮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