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5주차] 금융시장 전망(5) 크레딧

시리즈 총 5화
2023.06.26

읽는시간 4

0

핵심 내용 요약

  • IG 크레딧 스프레드 130bp 하단 확인 후 소폭 확대
  • IG 크레딧 스프레드는 중기적으로 2010년 이후 현재까지 평균(136bp) 수준을 중심으로 박스권 등락 예상

크레딧 전망

IG 크레딧 스프레드 중기적으로 박스권 지속 예상

  • 6월 23일(금) 기준 투자등급(IG) 크레딧 스프레드는 1.6bp 확대됐다. 지난 주 후반 130bp 하단을 확인한 이후 소폭 확대된 모습이다. 현재 IG 크레딧 스프레드 레벨은 132bp로 2010년 이후 51번째 백분위수에 위치하고 있으며, 2010년 이후 현재까지 평균(136bp)에 근접한 수준이다.

 

 

  • 2010년 이후 현재까지 IG 크레딧 스프레드는 연준이 양적완화(QE) 및 매우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집행하는 환경에서는 평균을 하향 돌파하여 오랜 기간 타이트한 범위 (80~120bp)를 등락했고, 특정 지역/업종에서 크레딧 이벤트가 발생한 시기에는 평균보다 훨씬 높은 범위(150~250bp)까지 가파르게 확대됐었다.

    상기 내용에 비춰봤을 때, IG 크레딧 스프레드는 중기적으로 130bp를 하단으로 한 박스권을 지속할 가능성이 높다. 현재 연준은 양적긴축(QT) 및 매우 긴축적인 통화정책을 집행하고 있고, 소수 소형은행 폐쇄 사태 이후 대형 크레딧 이벤트가 부재하며, 최근 발표된 경제 지표를 통해 견조한 미국 고용과 소비 수요가 재차 확인됐다.

    연준의 통화긴축 사이클이 막바지에 이르렀다고 하나, 여전히 글로벌 정책금리 상방 리스크가 우세하고, 연준이 반복해서 ‘higher for longer’ 정책금리 전망을 강조하고 있어, IG 크레딧 스프레드가 2010년 이후~현재까지 평균 수준을 하향 돌파하기 어렵다.

    ‘Higher for longer’ 정책금리 환경에서 중기적으로 예금 유출, 상업용 부동산 대출 손실 등 요인들이 은행 수익성에 하방 압력을 더할 것으로 예상되나, 은행 시스템 내 대형 크레딧 이벤트가 발생할 가능성이 낮은 상황이어서 IG 크레딧 스프레드가 2010년 이후~현재까지 평균을 큰 폭으로 넘어설 이유도 없어 보인다.

미국 및 한국 국채10년 금리 추이

미국 및 한국 국채10년 금리 추이

자료: Reuters, KB국민은행

투자등급 회사채 크레딧 스프레드 및 금리

'IG 금리'와 'IG 스프레드'의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 노란색선은 'IG 스프레드', 갈색선은 'IG 금리'입니다. 가로축 그래프는 22년 4월부터 23년 4월까지의 기간을 의미합니다. 좌우 세로축 그래프는 각각 스프레드의 단위인 'bp'와 금리의 단위인'%'가 적혀있습니다.

본 자료는 경제 및 금융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제공 목적으로 작성, 배포되는 조사분석 자료이며 오직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KB국민은행 이외의 독자 혹은 고객의 투자 상담이나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와 관련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으며, 고객의 최종적인 투자 결정은 고객의 판단 및 책임에 근거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본 자료에서 제시된 어떠한 예측이나 전망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당행 직원은 투자 권유 또는 투자 관련 고객 상담 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당행 규정 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본 자료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당행의 사전 동의 없이 본 자료의 무단 배포 및 복제는 금지됩니다.

장재철

KB국민은행 자본시장그룹 본부장

경제 분석을 통해 금융 시장을 예측하고, 고객과 함께 소통합니다.

장재철
조은

KB국민은행 이코노미스트

조은
문정희

KB국민은행 자본시장그룹 이코노미스트

매일, 매주, 매월, 분기별 환율 정보와 함께 국제외환시장을 분석하고 전망합니다.

문정희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