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주차] 금융시장 전망(5) 크레딧

시리즈 총 5화
2023.09.11

읽는시간 4

0

핵심 내용 요약

  • 9월 1째주 IG 회사채 공급 부담에도 불구하고 IG 크레딧 스프레드 안정적 흐름
  • 미국 8월 CPI 발표 전후 금리 변동성 확대될 경우 크레딧 스프레드 소폭 확대 가능

크레딧 전망

IG 크레딧 스프레드는 소폭 확대 예상

  • 9월 8일 (금) 기준 투자등급 (IG) 크레딧 스프레드는 0.2bp 축소됐다. 9월 1째주 주간 신규 발행 금액이 500억달러를 상회하고, 6일 (수)을 기준으로 주간 IG 회사채 펀드에서 21억 달러 자금유출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IG 유통물 크레딧 스프레드는 주간 단위로 보합 수준을 기록하는 등 기관 투자자들의 수요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 이번 주 IG 크레딧 스프레드는 주요 경제지표 발표, 금리 변동성을 따라 소폭 상방 압력을 받을 수 있다. 이번 주 미국 8월 CPI 발표를 앞둔 가운데 주 초반 미 국채 3, 10, 30년물 입찰이 연이어 예정되어 있어 입찰 결과에 따라 금리 변동성이 커질 수 있고, 영국 7월 고용지표(실업률, 임금상승률)를 계기로 길트채가 글로벌 금리 상방 압력을 발생시킬 수 있다.

    또 이번 주 예상되는 IG 회사채 신규 발행 금액은 약 300억달러인데, 대부분 8월 CPI 발표 전에 발행될 가능성이 높아 크레딧 스프레드가 주 초반 소폭 확대될 수 있다.

한국 및 미국 국채10년 금리 추이

9월 15일 (금) 기준 투자등급 (IG) 크레딧 스프레드는 0.3bp 축소됐다. IG 크레딧 스프레드는 주 초반 소폭 확대됐다가 후반 확대 폭을 모두 되돌렸는데, 8월 CPI 발표 이전까지 집중됐던 신규 발행이 이후 점차 둔화됐고, 주 후반 발표된 경제지표들이 금융시장 내 소프트 랜딩 기대감을 높였기 때문이다.

자료: Reuters, KB국민은행

투자등급 회사채 크레딧 스프레드 및 금리

9월 FOMC 매파적으로 해석 되더라도 IG 크레딧 스프레드 연말까지 안정적 흐름 예상함.

본 자료는 경제 및 금융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제공 목적으로 작성, 배포되는 조사분석 자료이며 오직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KB국민은행 이외의 독자 혹은 고객의 투자 상담이나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와 관련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으며, 고객의 최종적인 투자 결정은 고객의 판단 및 책임에 근거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본 자료에서 제시된 어떠한 예측이나 전망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당행 직원은 투자 권유 또는 투자 관련 고객 상담 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당행 규정 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본 자료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당행의 사전 동의 없이 본 자료의 무단 배포 및 복제는 금지됩니다. 

장재철

KB국민은행 자본시장그룹 본부장

경제 분석을 통해 금융 시장을 예측하고, 고객과 함께 소통합니다.

장재철
조은

KB국민은행 이코노미스트

조은
문정희

KB국민은행 자본시장그룹 이코노미스트

매일, 매주, 매월, 분기별 환율 정보와 함께 국제외환시장을 분석하고 전망합니다.

문정희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