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금융 용어의 뜻을 확인해보세요.
Retirement income replacement rate
연금액이 개인의 생애평균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율. 연금가입기간 중 평균소득을 현재가치로 환산한 금액대비 연금지급액이다. 월연금 수령액을 연금 가입기간의 월평균 소득으로 나눠 구한다. 연금의 보장성을 보여주는 지표이며, 국민연금은 40년을 기준으로 소득 대체율을 정한다. 소득대체비율이 50%이면 연금액이 연금 가입기간 평균 소득의 절반 정도 된다는 의미다. OECD는 안정적인 노후를 위한 적정 소득대체율을 65∼75%로 권고한다. 2023년 7월 11일 국제보험협회연맹(GFIA)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연금 소득대체율은 47%에 불과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권고치 대비 20%포인트 이상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상품별로 보면 국민연금이 2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퇴직연금이 12%, 개인연금이 9%였다. 국민연금 소득대체율은 OECD 권고 수치(25∼30%)에 부합했으나 퇴직연금(20∼30%), 개인연금(10∼15%)이 권고에 미달했다. 국가별로 보면 미국이 81.3%로 가장 높았고, 프랑스가 60.2%로 뒤를 이었다. 독일(55.7%)과 일본(55.4%)이 50%를 넘겼고 영국도 49%로 한국보다 높았다.
overshooting
상품이나 금융자산의 시장가격이 이론적으로 형성될 수 있는 가격 이상으로 급격하게 오르는 경우를 말한다. 오버슈팅된 자산은 일시적으로 급등락하였다가 장기균형수준으로 수렴해 간다. 주식, 환율·물가 등의 변수에서 자주 나타난다. 한편 자산가격이 이론가 이하로 급락하는 반대의 경우를 언더슈팅 (undershooting)이라고 한다.
cannibalization effect
새로 내놓는 제품이 기존의 자사 주력상품의 고객을 빼앗아 가는 현상을 뜻하는 용어. 동족 포식을 뜻하는'카니벌리즘'에서 비롯됐다. 수익성이 낮은 신제품이 수익성 높은 기존 제품을 대체해 판매를 잠식할 경우 수익성에 악영향을 미치지만, 기존 제품에 안주하지 않고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기업을 성장시킨다는 점에서 마케팅 전략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자기잠식이 일어난다는 것은 그 영역이 아직 성장 가능성이 남아있다는 신호로 해석되기 때문에 기업들은 경쟁사업자의 시장침투를 막기 위해 해당 영역에 계속 신제품을 출시한다. 자기잠식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신제품 출시를 회피한다면, 이는 타사가 신제품 출시를 통해 해당 시장을 공략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Registrar
도메인 관리 업무를 대행하는 업체를 말한다. 도메인 등록, 도메인 정보 수정, 갱신, 이전, 도메인과 서버를 연결하는 DNS 설정 등의 업무 뿐 아니라 도메인 보호, 이메일 서비스, 웹 호스팅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제 도메인 대행업체로는 베리사인의 자회사 네트워크솔루션스 등이 있고 국내도메인 대행업체로는 가비아, 후이즈, 아이네임즈 등이 있다.
stock grant
직원들에게 회사 주식을 공짜로 주는 제도를 말한다. 일정기간 뒤에 주식을 싸게 사는 권리를 주는 스톡옵션은 주가가 오를 때는 이익을 얻을 수 있지만 반대로 주가가 떨어지는 경우에는 별 소용이 없다. 반면에 스톡 그랜트는 직원들이 받은 직후 바로 팔아 이익을 취할 수 있어 부담이 없다. 스톡 그랜트는 연봉과 인센트비 외에도 스톡옵션과 함께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사용된다.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뜻한다. 기업이 생산 및 영업을 통한 이윤 창출활동을 할 때 환경 보전과 소비자 보호, 지역사회 발전을 비롯한 폭 넓은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하는 것을 말한다. 윤리적 경영을 하고 있는지, 환경파괴나 인권유린 없이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는지 그리고 지역사회에 어떤 공헌을 하는지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CSR은 운영비용의 삭감, 진취적인 브랜드 이미지, 생산력과 판매력의 신장, 종업원 보유, 규제와 감독비용을 감소 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CSR은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시장과 자본의 탐욕에 대한 비판이 늘면서 확산되고 있다.
자연환경·수자원·해안·생태계·상수원 및 국가유산의 보전과 수산자원의 보호 육성 등을 위하여 필요한 지역을 말한다.
stagflation
경기가 침체돼 수요가 감소함에도 오히려 물가가 오르는 현상. 일반적으로 성장률이 2분기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물가가 정부 관리목표 범위를 벗어났을 때 스태그플레이션 상황이라고 정의한다. 스태그네이션(stagnation:경기침체)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이다. 스태그플레이션보다 경기불황과 저성장 구도가 더 장기적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슬럼프플레이션(slumpflation)이라고 한다. 필립스 곡선에 따르면 총 수요가 증가하면 실업자가 줄고 물가가 상승한다. 하지만 1970년대 주요 선진국에서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이전소득의 증대, 임금의 하방경직화 등으로 물가는 오히려 올라가는 새로운 현상이 나타났다. 1973년 말 1차 오일쇼크때 아랍 산유국에 의한 원유공급제한조치를 계기로 심화된 에너지 위기 때 이같은 경향이 두드러 졌다. 그때까지는 인플레이션과 실업은 필립스곡선에서 나타나듯 트레이드오프 (trade-off)관계에 있었다. 즉 어느 정도의 인플레이션을 감수하기만 하면 실업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해 왔던 것이다. 1974년 1월 국제 유가는 배럴당 11.65달러로 4개월 만에 네 배 가까이 폭등했다. 이스라엘과 전쟁을 치르던 아랍 국가들이 석유 자원을 무기 삼아 생산을 줄이고 가격을 올리면서다. 1차 오일쇼크다. 그해 미국 경제성장률은 0.5% 떨어져 역성장했다. 물가는 11.05% 급등했다. 화폐 가치가 떨어지고 상품 가격이 올라 물가는 고공행진을 이어갔지만 생산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경제가 급속도로 위축됐다. 오일쇼크발(發) 스태그플레이션(경기 침체 속 물가 상승)은 유럽 일본 등 세계를 강타했다.
mortgage credit insurance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사람이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할 경우, 보험사가 대출기관에게 대출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대신 상환해 주는 보험, 채무자가 대출금을 갚지 못하면 금융기관은 담보로 잡은 주택을 경매에 넘겨 대출금을 회수한다. 그러나 경매 낙찰가가 대출금보다 낮아 금융기관이 손해를 보는 경우 모기지보험은 이러한 손해를 보상해 준다. 국내에서는 2008년부터 판매되기 시작했으며, SGI서울보증보험과 주택금융공사 등에서 판매하고 있다. 채무자의 채무불이행에 따른 금융기관의 위험을 줄여 주택담보대출을 활성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주로 아파트 담보대출에서 사용한다.
Pro Bono
"공공의 이익을 위한 무료봉사"라는 뜻으로, 라틴 문구인 "공익을 위하여(pro bono publico)"의 약어이다. 일반적으로 변호사가 소외계층에 대한 무료로 법률서비스를 제공하는 행위를 말하지만, , 최근에는 다른 전문 분야 종사자들도 공익을 위해 자신의 전문 지식이나 기술을 무료로 제공하는 활동을 프로보노라고 부르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연간 공익 활동이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최소 50시간을 이 활동에 사용하도록 의무화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1년 7월 개정된 변호사법에 따라 국내 변호사들에게 연간 20시간의 공익활동이 의무화됐다.
KB에만 있는 금융콘텐츠
더 많은 콘텐츠
서비스